디지털 콘텐츠의 인도 시장 진출 전략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수출 작성일 : 2018.02.07 16:35:27 조회 : 1033 키워드 : 해외시장진출,인도시장진출,수익배분방식,디지털콘텐츠,시장접근전략
(요약/배경)
인도 시장에서 모바일을 통한 콘텐츠 서비스에 따른 수익 배분방식과 인도 시장에의 접근 전략을 수립해보고자 한다.
(개요)
인도는 2016년 11월 진행된 인도 정부의 화폐 개혁으로 인해서 지폐 부족 현상이 발생했으며 이를 계기로 모바일 결제가 빠른 속도로 대중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들 대부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의 카드 결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사용자는 15%에 불과하다. 구글 프리페이드 카드가 사업을 시작하고 있으나 저변 확대는 되어 있지 않고 PayTM을 통해서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 되었으나, 현재 모바일 콘텐츠 결제는 지원하지 않는다. 인도의 3대 모바일 결제 수단은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대비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단말기, 통신, 결제 등의 인프라가 구축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유저들의 결제 진입장벽이 낮아질 수 있으나 현재는 인도는 그 기반이 충분히 확산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현재 여러 업체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한 결제 인프라 확충은 개선 될 것으로 예상 된다.
인도의 모바일 사용자 분포를 보면 학생이 39%로 가장 많고 국민 평균연령이 27세로 세계에서 가장 젊은 국가이다. 월간 모바일 이용 요금은 50%가 200루피 (약 3,400원)을 사용한다.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 중인 콘텐트의 LTV1)가 주요 국가에 비해 월등히 낮은 편이다.
인도에서는 모바일 앱에서 보내는 시간과 다운로드가 2014년 1분기부터 2016년 1분기까지의 기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인도의 앱 스토어 다운로드는 92% 성장하여 2016년 77억 건, 2020년 201억 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의 상위 10대 쇼핑 앱의 경우 사용자 일인당 사용시간과 다운로드 성장률이 10배가 넘고 지역 특화 시장에 맞게 조정된 쇼핑 앱과 해외에서 건너온 업체들로 인해 경쟁이 격화되고 있어 인도의 모바일 쇼핑 증가는 현재에도 진행 중이다.
12억이라는 인도 인구는 높은 잠재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단계에서부터 대규모 인도 진출은 무리이고, 단계별로 전략을 세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인도는 문화상품의 수입 비중이 매우 낮고 제도 외적인 진입장벽이 높다. 인도 시장은 다운로드 기준으로 3배는 크기만, 매출 기준으로 2% 밖에 되지 않으므로 먼저, 인도를 위한 콘텐츠보다는 기존에 인정받은 것을 리메이크하고, 차라리 언어만 바꾸어 전국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일정 포맷(모듈)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인앱 결제보다는 다운로드 건수가 많기 때문에 광고와 연계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의 주요 수익분포를 보면 인도는 모바일 인앱 광고 매출 비중이 전체의 모바일 앱 매출의 7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국 68%, 미국 63%, 한국 34%).
다음으로, 현지 투자진출을 하여 내수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방송의 경우 주요 지역별로 기존의 플랫폼 사업자와 합작하여 한류 콘텐츠 전용채널을 만들고 해당 지역연어로 더빙하는 사업모델도 검토해볼 수 있다. 이후 인도의 저임금 숙련노동자와 우리보다 앞선 해외 협업경험을 활용한 공동 개발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주(州)별로 언어(힌디어, 벵갈리어, 텔루어, 마라티어)와 문화가 다른 점은 인도 진출의 최대 난제이다. 더빙은 주별 언어로 하고 주별 판권문제도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수도인 델리에서는 전국 방영권을 갖는 플랫폼을, 기타 주에서는 주별 대표적인 플랫폼을 확보해야 한다. 한편 인도에서 요즘 종교문제에 민감해지는 분위기를 감안하여 종교적 색채가 짙은 콘텐츠 진출은 유보하는 것이 좋다.
<참고자료·문헌>
한국콘텐트진흥원,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보고서”, 2017
http://m.zdnet.co.kr/news_view.asp?article_id=20150406162143#imadnews
<전문용어>
LTV : 런칭 후 100일 동안 매출 / 100일 동안 다운로드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