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제품의 수출 가능성 조사방법
작성자 : loadlumin 분류 : 글로벌 | 수출 작성일 : 2018.02.08 10:13:55 조회 : 854 키워드 : 수출가능성,수출판로로사,제품수출,해외시장진출
(요약/배경)
수출 판로 조사 및 진출 가능성 조사를 통해 창업자 제품의 수출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조사란?)
해외진출을 하기 위한 첫 단계로 매우 중요하여 신중하게 진행해야하는 절차이다. 크게 해외시장 조사의 일부분으로 볼 수 있으며, 가장 큰 요점은 우리 회사 제품의 용도와 가격 ,품질 등을 분석하여 해외 시장 어디에서 포지셔닝 할 때 비교우위를 가지고 수출 할 수 있는 지를 판단하는 조사 이다.
즉 우리기업이 국내에서 저조한 매출을 이루고 있을 때, 우리 기업의 제품이 우위를 가질 만한 해외에 새로운 마켓을 발굴하는 마케팅(시장 발굴)의 방법이다.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조사 방법은)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조사는 목표시장 지역이나 국가에 모든 현황을 고려 해야 한다. 즉 크게 거시환경분석(PEST)인 정치적( 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분석을 하여 우리기업제품이 진출하는데 장벽이 될 만한 부분은 없는지 분석해야 한다. 특히 경제 개량적인 항목인 경제 성장량, 경제력, 소비동향, 동일 제품군의 수요 동향, 동일 제품군의 규제동향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비계량적 항목인 문화사회적 항목인 문화, 언어, 기후, 풍습, 종교 등을 철저히 조사하여 우리기업의 제품과 잘 맞는 지역을 목표 시장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또 중요 한 것이 우리 제품의 특성을 유지 하여 공급할 수 있는 물류의 확보 또한 중요하다.
예를 들어 LED 등을 수출하는데 우리기업의 제품이 품질이 세계적인 수준이면 진출하려는 나라가 에너지 절약정책을 사용하며, 전기사용료가 비싸고, 추워서 실내 활동을 많이 하는 지역이 진출 1순위 후보지가 될 것 이고, 우리기업 제품의 품질이 좀 떯(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할 때는 아직 국가적으로 에너지절약기조가 확고하진 않지만 국제적인 추세를 따르려하고, 국가 소득 수준이 조금은 낮아서 제품은 저렴한 것이 좋은 그런 지역에 진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Tip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 조사는
- 직접 조사- 방문, 전시회 참가
- 간접 조사- 간접 조사기관에 의뢰(한국무역투자공사 (KOTRA), 한국무역협회 (KITA), 농수산물 유통공사)
- 인터넷과 문헌 조사
으로 할 수 있다. 여러 방법으로 많은 정보를 획득하여 신뢰성 있는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고, 정보를 바탕으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해외진출 지원책을 이용하면 기업의 부담을 적게하며 해외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