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유사제품 밴치마킹 방법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7 16:02:17 조회 : 2191 키워드 : 유사제품,벤츠마킹,해외유사제품,PDCA CYCLE,해외시장진출
(요약/배경)
해외 사장 진출을 위해 해외의 유사 제품 및 우수 제품과의 밴치마킹을 하고자 할 때, 밴치마킹 방법이나 주의할 점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개요)
벤치마킹은 특정분야의 우수한 기업 또는 모범이 되는 기업을 선택하여 자사와 비교 분석하고, 자사의 장단점을 찾아내 상대의 앞선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며 꾸준히 업그레이드하여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계획과 과정을 의미한다. 그동안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큰 화두는 글로벌 선도기업들을 벤치마킹하는 것이었으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벤치마킹 비용)
(1) 방문비용 : 숙박비, 여행경비, 식사, 선물 및 손실된 작업 시간을 포함
(2) 시간비용 : 벤치마킹 팀의 구성원들은 문제를 찾고 연구해야 할 특정 기업을 찾아 방문하고 실행하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함. 일반 업무를 대체하는 추가적은 스텝이 필요
(3) 데이터베이스 비용 : 벤치마킹을 자신들의 일상적인 절차로 제도화하는 조직은 최상의 실행 전략과 그에 연관된 기업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유용
(4) 기타 비용 : 재료비, 직접노무비, 판매 경비 등
(벤치마킹의 방법)
벤치마킹은 자기 자신 혹은 자사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하며, 경쟁사나 선진 기업 등 대상 프로세스와 비교를 통해 자신의 취약점을 발견해 내야한다. 다음으로 벤치마킹 할 대상을 정하고 어떤 것들을 조사해야하는지,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정해지고 파악이 되면 그 이후로는 이것들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어떠한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고 시뮬레이션도 해야 한다. 시뮬레이션을 하고나서 원래 벤치마킹의 목적과 수집했던 정보들을 다시 비교분석하고, 그때 나오는 자료들로 그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혹은 후속 활동들이 무엇인지, 벤치마킹 프로세스를 계속 지속시켜야 할지 등의 작업도 미리 파악해야한다.
단순한 벤치마킹은 벤치마킹해도 지속성도 없고, 조직원들의 공감대를 얻기도 힘들 것이며 계속 이유도 모른 채 남을 모방만 하게 될 것이다. 벤치마킹은 모방이 아니라 차별화를 더 강화시켜나가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벤치마킹 프로세스 – PDCA Cycle1))
PDCA Cycle는 벤치마킹 프로세스 중 하나로 1단계는 벤치마킹 프로젝트를 계획(Plan)하는 단계로 실행 범위의 정의, 파트너의 선정, 세부프로세스에 대한 문서화가 중요하다. 2단계는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Do)로 정확한 자료의 수집이 중요하며, 3단계는 성과 차이 및 동인을 분석하는 단계(Check)로 수집 자료에 대한 분석과 분석 결과에 대한 토의, 개선점 도출 등이 중요하다. 4단계는 도출된 결과를 적용하는 단계(Action)로 도출된 결과에 대한 채택 및 지속적인 수행, 진행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및 피드백이 중요하다.
[PDCA Cycle 기반의 벤치마킹 프로세스]
(벤치마킹의 고려사항)
(1) 자사의 핵심성공요인, 핵심 프로세스, 핵심 역량 등을 파악한다.
(2) 벤치마킹되어야할 중요한 프로세스는 반드시 문서화한다.
(3) 벤치마킹에 필요한 요구조건을 선정한다.
(4) 자사의 전략적 프로세스, 핵심 프로세스, 핵심 성공요소를 판단한다.
(5) 벤치마킹 수행대상 프로세스를 결정하고 측정단위 등 조작적 정의를 작성한다.
(6) 벤치마킹 파트너 선정을 위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7) 프로세스 오너의 참여를 확보한다.
(8) 벤치마킹 팀을 구성한다.
(9) 프로세스 흐름 분석 및 성과 측정단위를 설정한다.
(벤치마킹의 한계)
(1) 성공에 대한 많은 노력이 필요한 힘든 과정이다.
(2) 시간 소모적이고 비용이 든다.
(3) 벤치마킹 프로젝트가 “그들은 우리와 다르다는 신드롬”으로 끝나거나, 경쟁적 민감성이 필요한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막는다.
(4) 성과와 프로세스를 최고수준과 비교하는 것은 중요하고, 경쟁상대도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을 것이므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5) 목표회사의 성공이 정말 벤치마킹할 사례에 기인하는 것인가 ?
(6) 회사는 전략, 규모, 모델, 문화 등에서 비교할만한가 ?
(7) 사례선정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Tip
PDCA Cycle을 수행 시에 많은 기업이 Plan(계획)은 잘하지만 Do(수행)이 약하고, Do는 하고 있지만 Check(검토)는 비대하게 강조되는 경우가 많으며, 강화된 Check에 비해 Action(이행)은 부족한 편이다.
<참고자료·문헌>
“벤치마킹의 세가지 맹점“, http://mbablogger.net/?p=5275
http://sellingpointglobal.com/벤치마킹benchmarking-vs-모방copy/
http://www.12manage.com/methods_benchmarking_ko.html
김한수, “품질경영론 – 7장 벤치마킹”
<전문용어>
1) PDCA Cycle : 계획(Plan), 수행(Do), 검토(Check), 이행(Action)의 4단계를 피드백을 통해 전 단계나 처음으로 돌리는 반복 과정을 통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고자하는 품질관리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