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의 아웃소싱 개념
작성자 : 910216ky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1:46:29 조회 : 1003 키워드 : 마케팅,물류,아웃소싱,SCM,합배송
(요약/배경)
저는 유통을 위한 거래처까지는 확보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거래처 납품을 위해서는 물품을 보관해야하는 창고도 물품을 운반해야하는 차량도 없는 상태입니다. 물류 아웃소싱을 하면 된다고 하는데 물류 아웃소싱의 정확한 개념이 무엇인가요?
(아웃소싱의 개념)
기업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의미로는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3자에 위탁해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인소싱(insourcing)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1980년대 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전세계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즉, 국내외의 경제 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면서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의 전문기업에 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단기적·반복적인 컨설팅·외주·하청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물류부분의 아웃소싱)
물류는 마케팅활동 중 일부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최근 물류의 폭을 조금 확대하여 SCM(Supply Chain Management)상의 모든 행위자체를 물류로 확대시켜 보는 경향도 있다.
창업을 하신 상태에서 물류는 유통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는데, 부피가 크거나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경우 물류의 필요성은 절실하게 느낄 것이다.
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물류업체를 통한 아웃소싱으로 창고시설을 확보하고, 배송을 하는 것이다. 특히 택배로 물품을 발송하게 될 경우 택배영업소를 이용하여 물류시설을 확보하고, 택배업체와 계약된 요율로 고객에게 발송을 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대형 마트 등에 입점을 하게 된다면, 해당 마트로 납품하는 품목을 합배송(다른 물건과 같이 합쳐서 배송)할 수 있게 한다면, 일반기업이 여러 마트를 순회하면서 배송하는 것보다 낮은 가격으로 배송할 수 있다.
(물류부분의 아웃소싱의 장단점)
- 장점
재고관리의 편리성, 신속한 일처리, 대규모 물량일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 단점
제고가 소규모일 때 개인이 직접 운영하는 것보다 높은 비용 발생 가능, 고객 클레임 대응에 다소 둔감할 수 있음, 거래처 정보 외부 노출 가능성
Tip
물류를 아웃소싱하면, 높은 비용이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물류센터 내 소형 사무실을 활용하여 경영하는 것까지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임차료 등 고정비까지 고려한다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물론 재고의 특성과 재고회전율의 고려가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 두산동아 백과사전
- 물류관리사 교재 창고보관론, 물류관리론 - 신지사
<전문용어>
- 아웃소싱, 합배송, S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