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 분석 개념의 중소기업 마케팅 활용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0:55:35 조회 : 2491 키워드 : 가치사슬분석,SCM,마케팅역량분석
(요약/배경)
가치사슬 분석의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대기업에 납품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전체적인 업계의 유통구조 및 마케팅역량 분석을 분석하고 이를 제품 판매 활동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개요)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기능·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합니다. 하바드대 마이클포터 교수에 의해 전략에 있어서 일반화된 가치사슬은 기업의 전략적 단위활동을 구분하여 우리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원가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현존 및 잠재적 차별화 원천(가치창출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개념입니다.
(가치활동)
가치활동은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연계성(linkages)을 가진 활동들(activities)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가치사슬은 회사가 행하는 모든 활동들과 그 활동들이 어떻게 서로 반응하는 가를 살펴보는 시스템적 방법이며, 원가행태(behavior of costs)와 기존/잠재적 차별화 원천을 이해하기 위하여 하나의 회사를 전략적으로 관련된 활동들로 분해합니다.
(본원적 활동)
본원적 활동) : 물류투입(Logistics), 운영/생산(Operations), 물류산출(Outbound Logistics), 마케팅 및 영업(Marketing & Sales), 서비스(Services) 활동이 이에 포함되며, 제품/서비스의 물리적 가치창출과 관련된 활동들로써 직접적으로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지원 활동)
지원 활동은 회사 인프라, 인적자원관리(HRM), 기술개발, 구매조달(Procurement)이 이에 포함되며, 본원적 활동이 발생하도록 하는 투입물 및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지원활동들은 직접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는 않지만, 이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가치사슬 분석)
가치사슬분석은 회사의 경쟁전략에 대한 검증하는 중요한 기법으로서, 회사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활동연구인데 여기에는 프로세스에 대한 코스트(cost) 할당, 서로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발생된 가치 결정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코스트(Cost), 속도(Speed), 효율성(Efficiency) 측면에서 최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지 여부를 검증하고 가치활동 각 단계 및 핵심활동들의 강·약점 및 차별화 요인을 분석하고, 나아가 각 활동단계별 원가동인(cost drivers)을 분석하여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습니다.
(활용방안)
소규모 기업의 경우 자체 가치사슬분석이 필요할 만큼 복잡한 구조를 가지지는 못하기 때문에 결국 시장내 마케팅을 통한 제품 판매를 위한 고객의 분석에 있어 활용이 가능합니다. 잠재고객이나 현존고객의 생산, 조달, 마케팅에 있어서 본기업과 파트너사 등의 사업구조 파악을 통해서 필요한 수요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경쟁강점을 강조함으로써 고객사에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파악하고 이를 경쟁력있게 제공할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하는 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Tip
가치사슬에서는 경쟁우위 획득에 있어서 중요한 모든 혁신과 전략적 의사결정의 주체인 기업가 활동이 배제되어 있습니다. 가치사슬분석은 참여자들(participants) 사이에 정적인 상호관계를 평가하는 데는 매우 유용하나, 끊임없이 가치사슬 관계를 재정의 하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산업과 관련된 역동성을 이해하기에는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각 가치사슬 활동에 대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획득이 실무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한계성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자료·문헌>
-가치사슬분석(https://www.youtube.com/watch?v=7wL6x1BSlw8)
<전문용어>
-가치사슬 분석, S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