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플랫폼 레볼루션-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933 |
제작기관 | 한스미디어 |
도서URL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0515987&orderClick=LEA&Kc= |
저 자 | 마셜 밴 앨스타인, 상지트 폴 초더리, 제프리 파커 |
제작년도 | 2017 |
키워드 | 플랫폼,초지능,초연결 ,인터켓마케팅,4차산업혁명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4차 산업 혁명"이 아닐까 한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4차산업 혁명을 주제로 한 도서가 국내외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는 현실에서 멘토와 멘티 모두가 신규 사업 아이템 발굴, 기존 사업에의 4차 산업 기술 접목 등에 보다 체계적이고 깊은 지식이 필요함을 느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변화를 ‘플랫폼 혁명’이라고 부르는 저자들은 2020년을 향해 돌진하고 있는 전 지구적 비즈니스 지형도를 놀랍도록 통찰력 있게 꿰뚫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어떻게 제4차 산업혁명의 테크놀로지가 초연결 사회와 공유 경제를 만드는지, 그것이 세계 경제를 어떻게 승자 독식 사회로 이끄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우리에게 특별히 취약한 플랫폼적 사고를 일깨워 주고 빅데이터의 의미를 다시금 성찰하게 만드는 이 책은 새로운 세상을 이끌 젊은이들에게 각별히 유익한 지침서가 될 것이며, 플랫폼 비즈니스를 창업하거나 경영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 중인 이들에게도 믿음직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에 관한 최초의 개설서이자 스터디 케이스 북으로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석학 마셜 밴 앨스타인 보스턴 대학 교수, 상지트 폴 초더리 플랫폼 싱킹 랩스 설립자, 제프리 파커 다트머스 대학 교수가 공동 저술했다. 플랫폼이 왜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지, 글로벌 대기업조차 플랫폼 기업에 밀리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시작으로, 플랫폼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 기존 기업들의 대응 방법으로는 뭐가 있는지, 론칭은 어떻게 해야 하고, 수익 창출은 언제 어디서 해야 하는지, 개방의 폭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고, 관리는 민주적이 좋은지 자유주의적이 좋은지, 일반 비즈니스와는 경영 지표가 어떻게 다르고, 경영 전략이 어떻게 다른지, 규제는 어떻게 하는 게 효과적이고, 어떤 산업이 플랫폼 기업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높은지 등을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케이스를 통해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플랫폼이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는지(1장), 거대 기업이 플랫폼 기업에 밀리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2장)를 시작으로, 플랫폼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3장), 기존 기업들의 대응 방법은 뭐가 있는지(4장), 론칭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5장), 수익 창출은 언제 어디서 해야 하는지(6장), 개방의 폭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7장), 관리는 민주적이 좋은지 자유주의적이 좋은지(8장), 일반 비즈니스와는 경영 지표가 어떻게 다르고(9장), 경영 전략이 어떻게 다른지(10장), 규제는 어떻게 하는 게 효과적인지(11장), 어떤 산업이 플랫폼 기업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높은지(12장)에 대한 사항들을 다루고 있다.
3. 아이디어 사업화 개발자 활용 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성공적으로 플랫폼을 시작하는 8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플랫폼 비즈니스와 전통적인 파이프라인 비즈니스의 중요한 차이점을 들면, 플랫폼 세계에서는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광고나 홍보와 같은 푸시 전략보다는 바이럴 확산을 촉진하도록 설계된 풀 전략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이다. 2) 성공적인 플랫폼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증된 8가지 전략 중 하나를 사용한다. 그 8가지 전략을 들면, 토끼 따라가기 전략, 업혀가기 전략, 씨뿌리기 전략, 유명브랜드 이용 전략, 단면 우선 전략, 생산자 주도 전파 전략, 빅뱅 전략, 마이크로마켓 전략이다. 3) 플랫폼의 확장속도는 바이럴 확산에 의해 가속화될 수 있으며, 이는 4가지 핵심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송신자, 가치단위, 외부네트워크, 수신자가 그것들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제 9장에서 소개되고 있는 "플랫폼 관리자의 핵심 점검 사항은 무엇인가"가 대표 핵심 지식으로 판단된다. 1) 플랫폼의 가치가 주로 네트워크 효과로부터 생성되기 때문에 플랫폼은 상호작용 성공률과 그 성공에 기여한 요소들을 측정한 지표를 갖고 있어야 한다. 상호작용 성공은 활성 사용자들을 끌어와 긍정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더욱 확장한다. 2) 스타트업 단계에서 플랫폼 기업들은 플랫폼에서 핵심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특징이 얼마나 강한지를 추적하는 지표에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지표들로는 유동성, 매칭 품질, 신뢰가 있다. 이러한 지표는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플랫폼의 특징에 따라 달라진다. 3) 성장단계에서 플랫폼기업들은 성장과 가치창출 향상에 영향을 줄 만한 지표에 집중해야 한다. 이를 테면 다양한 사용자 기반의 상대적인 규모, 생산자와 소비자의 고객 평생가치, 매출 전환율 같은 지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성숙단계에 있는 플랫폼 기업들은 사용자들을 위한 가치를 만들어 낼 새로운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내어 혁신을 끌어낼 수 있는 지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이 대응해야 할 경쟁자들의 전략적 위협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는 지표가 필요하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플랫폼 구축을 생각하고 있거나 기존 기업의 플랫폼 전환에 관심이 있고,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해 사업적 성장과 발전을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세계의 많은 산업분야에서 플랫폼 비즈니스에 주목하고 있고, 이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고 거대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을 수 없이 발견할 수 있다. 유튜브,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우버, 아마존 등이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이라 할 수 있겠다. 책에서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어 이해하기 쉽고 현실적인 사례에 더해 자신만의 아이디어 도출시 참고 자료로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동영상 : 4차산업혁명과 플랫폼
https://www.youtube.com/watch?v=tUtZD_5nzc0
-동영상 : 스마트 신인류시대, 플랫폼과 생태계 구축 전략4차 산업혁명을
위한 기업의 준비
https://www.youtube.com/watch?v=mufxLFiQ6OE
-동영상 : 플랫폼 레볼루션
https://www.youtube.com/watch?v=R8ppDdyQSCU
-동영상 : 플랫폼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zkpF1rSyaOw
-동영상 : 플랫폼 비지니스
https://www.youtube.com/watch?v=SvCPaL5uxt4
-E북 :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순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국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46&artId=1336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