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그로스해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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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664 |
제작기관 | 길벗 |
도서URL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953322 |
저 자 | 라이언홀리데이 |
제작년도 | 2015 |
키워드 | 실용주의,스타트업,마케팅,그로스해킹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기존 마케팅 책들은 원론과 대기업 중심의 사례가 나와 있으나, 본 책에는 스타트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비용대비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이 실례로 실려 있다. 드롭박스, 페이스북, 애플 등이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해외 마케팅 사례뿐만 아니라, 특히 국내 스타트업인 ‘젤리버스’, ‘요기요’, ‘헬로마켓’, ‘위즈돔’ 등의 온라인 마케팅 사례와 해당 기업의 대표들의 인터뷰를 통해 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조언(마케팅 방안)을 제시한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그로스 해킹, 마케팅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다!
‘그로스 해킹’이라는 단어가 생소한가? 그렇다하더라도 이메일의 끝에 “아이폰에서 보낸 메시지입니다”라는 문구를 본이들은 많을 것이다. 이 한 줄의 문구는 이메일을 받는 이들에게 아이폰을 홍보하는 효과를 준다. 이 간단한 아이디어가 바로 이 책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그로스 해킹적 사고방식이다. 그로스 해킹은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적인 요소를 더한 마케팅 방법이자 철학이다. 이 책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그로스 해킹이 무엇인지 실례를 통해 쉽게 설명함으로써 기존의 마케터들도 자연스럽게 그 개념과 철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본 책은 실제로 스타트업과 기업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했는지 핫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드롭박스, 인스타그램, 에어비앤비, 우버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 책의 저자이자 마케팅 전문가인 라이언 홀리데이는 어려운 마케팅 용어 대신 누구나 들어봄직한 실례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또한 역자이자 다양한 스타트업 컨설팅을 하고 있는 고영혁 대표가 국내 스타트업인 젤리버스, 요기요, 헬로마켓, 위즈돔의 대표 창업자들을 직접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수록해 해외 사례에서 담지 못한 것들을 보충하고 예비 창업자들에게 현실적인 조언들을 들려준다.
<출처 : 교보문고>
(도서 목차소개)
[들어가는글]에서 그로스 해킹의 정의와 최근 화두가 되는 이유를 인지한다. [STEP1]에서 시장조사를 통해 자사제품의 시장적합도, ‘시장궁합’(PMF, Product Market Fit)을 파악하고 [STEP2]에서 이를 기술적으로 MVP에 적용하고 구체적인 타겟을 설정한다. 본격적으로 온라인을 활용하여 [STEP3]구전효과, [STEP4] 확보 고객 대상 유지/상품 성능개선/최적화 과정을 통해 고객과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확보한다. 이(그로스해킹)에 대한 한국 우수 스타트업들(젤리버스, 요기요, 헬로마켓 등)의 모범사례를 통해 실제 적용방법을 확인해본다.
3.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 활용 지식
*그로스해킹 :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기법으로, 미국의 유명 마케터 션 엘리스이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창의성, 분석적 사고 및 소셜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사용자 경험(UX)과 고객의 행동 방식을 분석해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에게 제품을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낸다.
초반에는 적은 예산으로 트렌드에 민감한 제품을 취급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주로 활용하다가 온라인 기업 대부분이 활용하는 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그로스 해킹을 하는 사람을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라고 하는데 이들은 라디오ㆍ텔레비전 광고,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 광고를 대체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광고와 바이럴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2016)>
제품/서비스와 시장과의 PMF(Product Market Fit, 제품시장궁합)을 파악하고 맞춰야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이를 위한 기반자료로는 고객 니즈, 경쟁사 동향, 정책 동향과 같은 기본적인 시장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제품에 기술적으로 적용시키고 최소의 비용으로 MVP(Minimum Valuable Product)를 제작해 사업화 전(양산, 대규모 마케팅 단계 등의 큰 돈이 들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좋은 제품/서비스 개발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것만이 성공의 전부는 아니다. 사람들이 인지하고, 이를 사용하고, 확산이 되어야한다. 그러기에 마케팅이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창업 성공의 필수 요소이다. 요기요는 지속적인 시장데이터의 확보를 통해 고객을 파악해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드롭박스는 ‘친구 추천‘(구전효과)을 통해 초기 회원가입률을 60% 향상시켰다. 고객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댓글 대화(헬로마켓), 출시 후, 확보한 고객 대상 지속적인 제품 개선 등 대규모의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도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온라인(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가능했던 것이다. 뻔하지만 뻔하지 않고, 예산이 많이 소요될 것 같지만, 그러지 않아도 되는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으로 스타트업에서 대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보도록 하자.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온라인(모바일)을 활용하여, 고객을 손안으로 유도하라.
좋은 제품/서비스를 기본으로 구전효과, 후기이벤트, 꼬리말(서명)이벤트(ex)아이폰에서 작성한 모든 이메일은’아이폰에서 작성한 메일입니다.‘라는 서명 표시, 에버노트의 ’지금 에버노트로 문서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스티커 배포) 등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 스타트업 마케터, 창업자
- 인터넷 서비스 관련 담당자, 개발자, IT종사자
- 온라인 광고 담당자, 전통적인 산업군의 마케터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책1: [골든어페어]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션 엘리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645712
-책2: [디지털북스]그로스 해킹 성장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지침서,Growth Hacking(조민희)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480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