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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노이즈 마케팅

작성자 : hyoungro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7 10:02:48 조회 : 703 키워드 : 스타트업,노이즈마케팅,마케팅기법

(요약/배경)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것이 있던데, 스타트업에서의 노이즈 마케팅은 긍정적일까


설명

(노이즈 마케팅 개요)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은 상품의 홍보를 위해 고의적으로 각종 이슈를 만들어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마케팅기법으로 특히 단기간에 최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경우에 쓰인다. 기업의 제품과 이미지타격에 상관없이, 소비자가 구설수에 올릴 수 있는'화젯거리'를 만들어 제품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이 기법은 오로지 제품을 각인 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최근에는 연예인의 노출과 비하발언 등 자신을 각인시키는 것에 주로 쓰이기도 하며, 이러한 논란은 인터넷과 뉴스로 빠르게 확산되기 때문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노이즈 마케팅 사례)

그림 영화포스터 (구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 암살을 소재로 한 미국 영화 <인터뷰>가 온·오프라인에서 총 3600만달러(약 396억 원)의 수익을 내며 ‘흥행 대박’ >

 

-> 영화가 흥행에 성공한 것은 개봉 전 영화를 둘러싼 논란이 오히려 노이즈마케팅으로 작용

->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의 배후를 둘러싼 논란도 영화에 대한 관심을 부채질

(출처 : 경향신문)

 

<버거킹, “우정보다 강한 와퍼” ‘와퍼를 먹기 위해선 친구를 버려야 한다.’>

 

-> 페이스북 가입자들이 자신의 친구들 중 10명을 삭제하면 와퍼버거를 무료로 준다는 이벤트

-> 와퍼버거를 먹기위해서 버린 23만 3,906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친구들에게 ‘친구가 당신을 버리고 와퍼를 선택했다’ 메시지 전송

 

 Tip

노이즈 마케팅 장점

브랜드나 상품을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기 위해 자원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노이즈 마케팅은 짧은 시간에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음

 

노이즈 마케팅 단점

노이즈 마케팅 수위 조절에 실패할 경우 시장에서 퇴출당할 수 있으며 단기적인 효과 달성을 목표로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이즈마케팅을 진행하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신뢰성이 하락될 수 있음

 

<참고자료·문헌>

-Noise for sale (Ayuel, Deng Mangok 지음)

 

<전문용어>

-노이즈 마케팅,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