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디자인싱킹_3부 "작은 상상이 큰 혁신으로"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371
제작기관 KBS 명견만리 플러스
강  사 서응교 교수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7분
키워드 창의성, 실리콘벨리, 스텐포드 대학교, 문제탐색, 디자인싱킹, 디스쿨

(동영상 소개)
KBS 1TV로 방송되었던 명견만리는 한국방송공사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다. 특히, 통찰력으로 무장한 지성교양인이 매주 출연해 우리 사회가 당면한 미래 이슈를 직접 취재하고, 강연을 통해 청중과 직접 소통하고 공감을 이루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본 동영상은 명견만리 플러스의 특별 시리즈 디자인싱킹 4부작으로 세계는 ‘왜 디자인싱킹에 주목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는 방송 콘텐츠이다.
디자인싱킹 1부는 "진정한 문제 찾기"와 2부 "진정한 문제 해결하기"로 SAP 센터장으로 크리스토퍼한이 강연하며 3부 "작은 상상이 큰 혁신으로"는 서응교 교수와 4부 "마음을 디자인하다"는 신동일 학생이 강연한다. 전 세계의 화두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과 디자인 싱킹 전문가들이 펼치는 릴레이 스피치! 그리고 세상을 향한 뜨거운 통찰 그리고 필살의 질문이 본 동영상 콘텐츠에 존재한다.
후한성(漢書)와 두융전(竇融傳)에서 언급된 명견만리(明見萬里)의 의미처럼만 리 밖의 일을 훤하게 알고 있으며 관찰력이나 판단력 따위가 날카롭고 정확함을 이르는 명견만리의 의미처럼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IOT)의 세상 속에서 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목차 구성)
1. 어떠한 창의성이 필요한가?
2. 작은 상상이 큰 혁신에 이르려면?
3. 디자인싱킹의 특징
4. 디자인싱킹으로 창의적 사고를 내재화하는 3가지 방법
4.1. 아무리 작은 생각이라도 구체화를 하라.
4.2. 편견을 버리고 생각의 범주를 정하지 말라.
4.3. 엉뚱한 생각의 힘을 믿어라.

 

(동영상 속으로)

어떠한 창의성이 필요한가?
여러분들은 창의적인가요? 사실 창의성은 진부할 정도로 오랫동안 언급된 화두입니다. 그런데 왜? 이제와서 창의성을 이야기하는가? 이 시대에서는 막연한 창의성이 아니라 내재화 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창의성이 필요한 시대가 왔다고 생각한다. - 1분 10초(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원 & 경영대학원 서응교 교수)

작은 상상이 큰 혁신에 이르려면?
혹시 우리가 창의성을 너무 거창하다고 생각하는건 아닐까요? 우리는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 혁신가 스티브 잡스와 같이 이렇게 특별한 사람들만이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람들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규정짓는 것이다. 그러나 유에서 유플러스를 생각하고 유에서 유프라임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창의적인 생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생각을 더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창의적일 수 있다. 단적인 예로 게임, MP3, 전화기의 기능이 하나로 모은 것이 스마트 폰이다. 이러한 기능들은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기술들이었다. 하지만 이 스마트폰의 등장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는 아직까지 창의적인 사고가 어색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훈련을 받은적이 없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훈련이 필요하다. 그러한 새로운 창의적인 사고의 방법론 중에서 ‘디자인싱킹’이 대두되고 있고 화두가 되고 있다.- 1분 30초(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원 & 경영대학원 서응교 교수)

디자인싱킹의 특징
미국 실리콘밸리의 디자인스쿨은 혁신가를 배출하는데 그 이유는 창의적인 생각을 체계화하는 새로운 교육으로 디자인 싱킹을 교육하고 있기 때문이다.
➊ 디자인싱킹은 열린 공간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 및 교환하며 철저히 수용자 중심의 문제를 발견하는데서 시작한다.
➋ 시제품 연구의 개발공간인 프로토타입 룸(Prototype Room)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체화한다. 이렇게 아이디어의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수정과 반복의 과정을 거쳐서 가능한 빨리 해결책을 찾아낸다. 이렇게 다양한 시도와 실패를 통해서 창의적인 자신감을 얻게된다. 이것이 디자인싱킹의 핵심이다. - 3분 30초(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원 & 경영대학원 서응교 교수)

디자인싱킹으로 창의적 사고를 내재화하는 3가지 방법
지금 세계는 디자인싱킹을 도입하기 위한 움직임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적사고의 내재화는 어떻게 가능할까요? 이러한 창의적인 사고인 디자인싱킹을 바탕으로 3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➊ 아무리 작은 생각이라도 구체화를 하라. 창의적인 생각은 우리에게 거창한 생각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떠올라도 아무것도 아닐거야라는 생각을 하게되는데 일단 이 작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사례로 환경미화를 위해서 길거리의 쓰레기통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는데 사실 쓰레기통이 없어지면서 더욱 길거리가 지저분해지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하지만 종이컵을 가로수에 매달아 놓았더니 담배꽁초를 버리는 사람들이 그 종이컵에 담배꽁처를 버리므로써 더욱 길거리가 깨끗하게 되어졌다. 이렇게 종이컵 하나가 가져온 거리의 변화처럼 오히려 작은 생각이 깨끗한 거리를 만들고 있다. 처음에 이러한 생각을 한 사람이 이렇게 작은 생각으로 무엇을 바꿀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고 실제로 구체화하지 않았다면 이러한 좋은 아이디어는 사장되어 버렸을 것이다. 이렇게 창의적 아이디어는 거창한 것이 아니다.- 4분 10초(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원 & 경영대학원 서응교 교수)

❷ 편견을 버리고 생각의 범주를 정하지 말라. 우리는 문제를 접하게 되면 항상 이것은 내가 경험해봤는데 이거는 내가 잘하는 건데 하면서 미리 정답을 정해놓고 해결책을 낸다. 따라서 그 분야를 특히 잘 알고 경험이 많은 사람들 일수록 그러한 경향이 훨씬 강하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 도쿠시마현 가미카스 마을은 마을 면적인 85% 이상이 나무로 뒤덮인 산골마을이다. 이곳에서는 주민의 절반 이상이 65세일 정도로 이미 고령화가 많이 진행된 마을이다. 이미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어 경제적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수입원이 없는 문제로 마을 사람들은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미카스 마을의 노인들은 현재 1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어떻게 노인들은 부자가 된 것일까? 그 해답은 감나무, 은행나무의 나뭇잎을 상품화해서 판매하게된 것이다. 이러한 나뭇잎은 고급 일식요리를 장식하는데 사용된다. 산골마을에 넘쳐나는 나뭇잎을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탄생시켰고 이것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나뭇잎 비즈니스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때문에 마을에 젊은이들이 모여들었고 이주 주민들도 늘어나 마을의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이렇게 고부가가치의 수익을 창출한 가미카스 마을의 노인들은 나뭇잎이라는 작은 사업화의 엉뚱한 아이디어가 지역경제를 살린 것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 6분 00초(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원 & 경영대학원 서응교 교수)

➌ 엉뚱한 생각의 힘을 믿어라. 창의적인 생각은 거창하지 않다. 즉, 사소한 생각과 작은 아이디어로 그 가능성을 발견하고, 다듬고, 구체화하고 그 상상의 힘을 믿을 때 작은 혁신이 큰 혁신이 되어 우리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혁신은 작은 상상에서 시작된다. “당신이 갖고 있는 작은 상상의 힘을 믿으세요!”-서응교-

 

(추천의 글)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시는 우리는 문제를 접하게 되면 항상 이것은 내가 경험해봤는데 이거는 내가 잘하는 건데 하면서 많은 분들이 미리 정답을 정해놓고 해결책을 낸다. 따라서 그 분야를 특히 잘 알고 경험이 많은 사람들 일수록 그러한 경향이 훨씬 강하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서 아이디어 사업화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이 동영상을 추천해 드리고 싶다.


(관련 지식)
https://www.youtube.com/watch?v=YtEU8XcslRo&list=PLBMSNcRYVItk4uULJfb1KG5YWcLePitz4&index=2
[디자인싱킹] 2부 "진정한 문제 해결하기" 크리스토퍼한 SAP 센터장
https://www.youtube.com/watch?v=ioIdDM_rEAw&index=4&list=PLBMSNcRYVItk4uULJfb1KG5YWcLePitz4
[디자인싱킹] 4부 "마음을 디자인하다" 신동일 학생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0J3476ZXmTM
(지식e 채널) 디자인씽킹
https://www.youtube.com/watch?v=W_jBgTyLtLk
디자인 씽킹이 필요한이유[Design Thinking examples,design thinking for kids]
https://www.youtube.com/watch?v=EkMZXTUq1jk
인재의숲,디자인씽킹,ideo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