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디자인씽킹 강의노트, 스탠퍼드 대학의, 창의적으로 생각을 디자인하라!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734 |
제작기관 | 인서트 |
도서URL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144224 |
저 자 | 리팅이 |
제작년도 | 2014 |
키워드 | 창업가 마인드,실리콘벨리,스탠퍼드 대학교,문제해결,디자인 씽킹,디스쿨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창의적으로 생각을 디자인하라!’라는 관점에서 본 서적의 선정배경이 될 수 있다. 디자인 씽킹 강의노트은 디자인 씽킹은 디자이너가 일러주는 100가지 비결을 답습하거나 정해진 ‘1단계부터 10단계까지’의 과정을 배우는 것이 아니다. 대신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시해서 당신이 세상 모든 일에 대해 사고하게 하려는 것이다. 디자인 씽킹은 단순한 방법론이 아니다. 그것은 모든 이의 마음속에 잠재된 창의성이 깨어나 ‘움직이는 것’이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이 책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방식을 버리고 완전히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눈앞에 놓여 있는 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준다. 대만의 네 젊은이가 이끄는 ‘국립대만대학 디자인 씽킹 클럽, 새로운 사고’는 대만에 디자인 씽킹을 전파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은 수많은 교육 경험을 쌓았고 커리큘럼을 직접 개발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창의적인 태도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을 도왔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 역시 곧 디자인 씽킹의 세계로 빠져들 것이다.
디자인 씽킹이 대만에 어떻게 전파되었는지를 다루고 있으며 대만의 첫 번째 ‘디자인 씽킹’ 교육 그룹인 ‘국립대만대학 디자인 씽킹 클럽(NTU D.THINKING CLUB), 새로운 사고’의 시작이다. 그들은 학술, 기업, 행정기관을 망라하는 다양한 분야에 적합한 커리큘럼을 개발했으며 풍부한 교육 경험을 쌓았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이 ‘디자인 씽킹’을 배우고 생활에 적용해서 아름다운 미래를 펼치길 바라고 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추천사1 ‘창조적 자신감’을 구현하라
추천사2 ‘디자인 씽킹’을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
Chapter 1 디자인 씽킹 : 문제를 해결하는 최고의 방법
Chapter 2 ‘사람’에 집중하라
Chapter 3 문제에 부딪히면 해결방안을 찾아라
Chapter 4 세상을 친구로 만들어라
Chapter 5 당신의 창의성에 숨을 불어넣어라
Chapter 6 부끄러울수록 창의적이다
Chapter 7 창업가적 마인드를 갖춰라
Chapter 8 꿈꾸는 당신을 위한 몇 가지 제안
Chapter 9 틀에 박힌 삶에서 벗어나라
후기 스스로 선택하고 객관식 인생에서 벗어나라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디자인 씽킹은 단순한 방법론이 아니다. 그것은 모든 이의 마음속에 잠재된 창의성이 깨어나 ‘움직이는 것’이다. 대만의 네 젊은이가 이끄는 ‘국립대만대학 디자인 씽킹 클럽, 새로운 사고’는 대만에 디자인 씽킹을 전파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은 수많은 교육 경험을 쌓았고 커리큘럼을 직접 개발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창의적인 태도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을 도왔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 역시 곧 디자인 씽킹의 세계로 빠져들 것이다.
사람들이 전통적인 방식을 버리고 완전히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눈앞에 놓여 있는 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준다. 또 이렇게 창의적인 방식으로 내린 선택은 사회 전체를 이롭게 하거나 개인적인 성공의 길을 제시할 것이다. 다양한 선택사항은 곧 다양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 가능성들은 그것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탐험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나는 사회의 커다란 기대와 압박을 이겨낸 이 책의 저자들이야말로 가장 용감한 ‘탐험가’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들이 쓴 이 책은 독자들이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을 살피고, 새로운 선택 사항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디자인’이라는 말이 ‘사물의 디자인’을 의미한다면 이것은 작품, 생산품, 상품, 혹은 문화가치, 품질, 생활 형태에 관한 것이 되겠지만, ‘사고의 디자인’을 의미한다면 응용, 서비스, 책략인 동시에 사고방식, 창의적인 과정 및 생활태도와 관계가 깊어질 것이다. 또한 ‘창의성’과 연관해서 설명했을 때 이것은 아무런 규칙이나 제한이 없는 창의성을 디자인이라는 개념화, 시각화, 상품화를 통해 실현한다는 의미가 된다.
디자인 씽킹은 디자이너가 일러주는 100가지 비결을 답습하거나 정해진 ‘1단계부터 10단계까지’의 과정을 배우는 것이 아니다. 대신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시해서 당신이 세상 모든 일에 대해 사고하게 하려는 것이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4차 산업혁명시대에 스탠퍼드 대학의 최고 인기 강의인 디자인 씽킹이 관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인 명문 스탠퍼드 대학은 디자인 씽킹 강의를 통해 수많은 기업가와 학계 인사들의 잠재된 창의성을 일깨웠다. 9천 달러라는 비싼 수업료에 단 3일 동안 진행되는 이 강의의 비밀은 무엇일까? 여기 한발 먼저 디자인 씽킹을 통해 인생의 황금열쇠를 찾게 된 네 명의 젊은이가 나섰다. 디자인 씽킹은 단순히 하나의 프로세스가 아니라 삶의 영역을 확대하기를 바라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창의적인 디자인’이나 ‘디자인 씽킹’이라는 말이 크게 주목받으며 인재, 조직, 생산, 서비스, 경제, 행정,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확산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이것을 이해하고 도입해야만 미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