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IDEO 인간중심 디자인툴킷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834
제작기관 에딧더월드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883410
저  자 IDEO.org
제작년도 2014
키워드 창의성,접근방법,인강중심,수익모델,디자인 프로세스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디자인 기업이 IDEO이다. 세계 최고의 혁신컨설팅 기업 IDEO가 공개하는 인간중심 디자인씽킹의 정석 『IDEO 인간중심 디자인툴킷』. 이 책은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기술과 방법, 조언, 워크시트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 발언권을 주고, 그들이 원하는 바에 따라 솔루션을 만들고 이행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새로운 관점이 필요한 디자이너,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해야 하는 기업 담당자, 해외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야 하는 기업 담당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IDEO.ORG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손꼽히는 IDEO에서 출현한 비영리단체로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가난과 씨름하는 커뮤니티들에게 존엄성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생산성과 효율성의 시대를 넘어 비로소 인간 본연의 욕구를 다루는 디자인이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개발 방법으로서 주목 받고 있다. 본 툴킷은 이를 체계적으로 실행하게 하는 가이드가 될 것이며 동시에 디자이너가 인류 공영의 문제에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일깨우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왜? 인간중심 디자인을 해야할까요?’라는 질문에서 인간중심 디자인의 세가지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로 이 툴킷을 사용하는 방법과 혁신을 위한 모범적 실천 방법 그리고 툴킷 활용 시나리오를 사례로 제시하고 있다.
창작하기(CREATE)의 단계에서는 접근 방법 개발하고 참여적 공동 디자인 그리고 공감적 디자인으로 이야기 공유하기와 패턴 인식하기 등등으로 나름데로 사업화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데 충분히 도움이 된다고 판단된다.

해제

들어가기
왜 인간중심 디자인을 해야할까요?
인간중심 디자인의 세가지 관점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
이 툴킷을 사용하는 법
혁신을 위한 모범적 실천 방법
툴킷 활용 시나리오

듣기(HEAR)
1 단계: 디자인 챌린지(DESIGN CHALLENGE) 포착하기
2 단계: 기존 지식 확인하기
3 단계: 인터뷰 상대 정하기
4 단계: 조사 방법 정하기
방법: 개별 인터뷰(INDIVIDUAL INTERVIEW)
방법: 그룹 인터뷰(GROUP INTERVIEW)
방법: 맥락 몰입(IN-CONTEXT IMMERSION)
방법: 자가 기록(SELF-DOCUMENTATION)
방법: 커뮤니티 주도 발견(COMMUNITY-DRIVEN DISCOVERY)
방법: 전문가 인터뷰(EXPERT INTERVIEW)
방법: 새로운 장소에서 영감 얻기(SEEK INSPIRATION IN NEW PLACES)
5 단계: 인터뷰 방법 개발하기
방법: 인터뷰 가이드(INTERVIEW GUIDE)
방법: 상쇄 개념(SACRIFICIAL CONCEPTS)
방법: 인터뷰 기술(INTERVIEW TECHNIQUES)
6 단계: 마인드셋 개발하기
마인드셋: 초심자의 마음(BEGINNER’S MIND)
마인드셋: 관찰 대 해석(OBSERVE VS. INTERPRET)

창작하기(CREATE)
1 단계: 접근 방법 개발하기
방법: 참여적 공동 디자인(PARTICIPATORY CO-DESIGN)
방법: 공감적 디자인(EMPATHIC DESIGN)
2 단계: 이야기 공유하기
3 단계: 패턴 인식하기
방법: 주요 시사점 도출하기(EXTRACT KEY INSIGHTS)
방법: 테마 찾기(FIND THEMES)
방법: 프레임워크 만들기(CREATE FRAMEWORKS)
4 단계: 기회 영역 만들기
5 단계: 새로운 솔루션 브레인스토밍 하기
6 단계: 아이디어 구체화하기
7 단계: 피드백 받기

전달하기(DELIVER)
1 단계: 지속 가능한 수익모델 개발하기
2 단계: 솔루션 실행을 위한 역량 파악하기
3 단계: 솔루션 실행을 위한 절차(PIPELINE) 계획하기
4 단계: 실행 일정 세우기 152
5 단계: 소규모 모의실험 계획하기와 반복하기
6 단계: 학습 계획 세우기
방법: 지표 추적하기(TRACK INDICATORS)
방법: 결과 평가하기(EVALUATE OUTCOMES)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IDEO인간중심 디자인툴킷』은 인간중심 디자인은 세상을 위해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자 일련의 방법들입니다. 이 프로세스를 '인간중심'이라 부르는 이유는 그것이 디자인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과 함께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는 우리의 솔루션으로 영향을 주고자하는 사람들의 니즈와 꿈, 행동들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왜? 인간중심 디자인을 해야 할까요?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바로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솔루션이 무엇인지는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HCD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기술과 방법, 조언, 워크시트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 발언권을 주고, 그들이 원하는 바에 따라 솔루션을 만들고 이행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인간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는 특정한 디자인 문제에서 출발하여 듣기(HEAR), 창작하기(CREATE), 전달하기(DELIVER)의 세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된다. 사회 구성원들의 니즈(Needs)를 듣고, 그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창작해내며, 재정적인 지속성까지도 염두에 둔 솔루션을 전달하도록 하는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듣기 단계에서는 계획수립법, 조사일정, 인터뷰 방법, 기록방법, 커뮤니티 이해 방법 제공하여, 현지인들 이야기, 실생활 관찰, 니즈, 제약사항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얻는다. 창작하기 단계에서는 분석방법, 프레임워크, 브레인 스토밍 방법, 아이디어 구체화 방법 제공하여, 기회와 솔루션은 물론이고 프로토타입의 결과물까지 얻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 전달하기 단계에서는 수익모델 개발 방법, 역량 분석법, 실행 일정 수립 방법, 모의실험계획 워크시트 제공하여, 실현가능한 결과를 도출하고 피드백 및 시행 계획 도출할 수 있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아이디어 사업화를 위해서 개발자들은 새로운 관점의 디자이너가 필요하고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해야 하는 기업 담당자, 해외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야 하는 기업 담당자, 개발협력 실무에서 커뮤니티의 수혜자를 이해하고 대응해야 하는 현장 전문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 방법론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 그리고 인간중심의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에게 본 서적을 소개하고 추천하고 싶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