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이모셔널 디자인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617
제작기관 학지사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533516
저  자 도날드 노먼
제작년도 2010
키워드 창의성,인간심리,서비스,사용성,감성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심미성과 사용성이 공존하는 디자인에 대한 진지한 분석을 담은 <이모셔널 디자인>. 인간의 인지활동에서부터 감정과 감성까지, 사용성에서부터 심미성까지 두루 아우르는 대가의 통찰을 만날 수 있는 책이다. 사용자가 진정으로 즐겁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도널드 노먼(Donald A. Norman) 노스웨스턴 대학의 컴퓨터 과학과 심리학과 교수이자, 인간 중심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강조하는 컨설팅 회사인 닐슨 노먼 그룹의 공동 설립자다. 저서로는 『디자인과 인간 심리』『생각 있는 디자인』 『보이지 않는 컴퓨터』 등이 있다. 2006년에는 컴퓨터/인지과학 분야의 벤저민 프랭클린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웹사이트는 www.jnd.org이며, 현재 일리노이 노스브룩에서 살고 있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성과 심미성을 반대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용성만을 강조하였을 때에는 '사용하기에는 좋으나 보기 흉한' 디자인이 되기 쉽다고 말한다. 이 책은 사용성에서 멈추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심리학, 신경과학, 인지과학 등에서 이루어진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넓고 체계적인 디자인의 필수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1장 사물의 의미에서는 예쁜 물건이 성능도 좋다는 감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두뇌 작용의 3가지 단계로 본능적 단계, 행동적 단계, 반성적 단계을 설명하고 있다. 집중과 창조성 그리고 준비된 두뇌에 대해서 설명한다. 2장에서는 감정과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과 세 단계가 함께 작동한다는 것, 기억을 상기시키는 물건, 자신에 대한 느낌, 제품의 개인성 등등을 서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2부에서는 현실 속의 디자인으로 디자인의 3가지 차원을 설명한다. 본능적 디자인, 행동적 디자인 그리고 반성적 디자인을 서술하고 있다. 특이한 부분은 감성적인 기계로 감성적인 사물과 감성적인 로봇 그리고 로봇의 감성과 감정을 서술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로봇의 미래에 대해서 감정적인 기계와 로봇의 미래: 시사점과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프롤로그: 세 개의 찻주전자
제1부 사물의 의미
1장 예쁜 물건이 성능도 좋다
두뇌 작용의 3가지 단계: 본능적 단계, 행동적 단계, 반성적 단계
집중과 창조성
준비된 두뇌
2장 감정과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
세 단계가 함께 작동한다는 것
기억을 상기시키는 물건
자신에 대한 느낌
제품의 개인성
제2부 현실 속의 디자인
3장 디자인의 3가지 차원: 본능적 디자인, 행동적 디자인, 반성적 디자인
본능적 디자인
행동적 디자인
반성적 디자인
사례연구: NFL 헤드셋
디자인의 교활한 측
집단에 의한 디자인 vs. 개인에 의한 디자인
4장 재미와 게임
재미와 즐거움을 위한 디자인의 목적
음악과 다른 사운드
영화에서의 유혹
비디오게임
5장 사람, 장소 그리고 사물
무생물에 대해 비난하기
믿음과 디자인
믿지 못할 세상에서 살기
감정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항상 연결되어 있음과 항상 산만함
디자인의 역할
6장 감성적인 기계
감성적인 사물
감성적인 로봇
로봇의 감성과 감정
감정을 느끼는 기계
인간의 감정을 유도하는 기계
7장 로봇의 미래
감정적인 기계와 로봇의 미래: 시사점과 윤리적 문제
에필로그: 우리는 모두 디자이너다
개인화
맞춤화
우리는 모두 디자이너다
부록: 내가 좋아하는 것과 내가 싫어하는 것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감성과 감정의 과학, 예쁜 물건이 성능도 좋다’라는 표현과 함께 인간의 인지활동에서 감정과 감성, 사용성에서 심미성까지 두루 아우르는 대가의 통찰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우리는 아름답고 재미있는 물건들을 좋아하고, 그 물건들을 사용하면서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는가? 그리고 왜 그런 물건들이 결국 사용성마저 높아지는가? 사용자가 진정으로 즐겁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디자인으로 끌어낼 수 있는가?

인간공학, 심리학 및 디자인 연구분야의 세계적 석학이며 국내에도 디자인 전문서적으로 번역된 <디자인과 인간심리(The Design of Every Thing)>의 저자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의 책, <이모셔널 디자인(Emotion Desigtn)>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진지한 분석을 담았다. 이 책은 사용자가 진정으로 즐겁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인간의 인지활동에서부터 감정과 감성, 사용성에서부터 심미성까지 두루 아우르는 대가의 통찰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에는 그 물건의 디자인적 요소뿐만 아니라 어떤 디자이너나 개발자도 만들어 줄 수 없는 우리만의 개인적인 요소들을 반영한다. 삶에서 물건들은 단지 소유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통해서 자긍심을 가진다. 이는 부나 지위를 보여 주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들이 우리 생활에 주는 의미 때문이다. 개인의 애장품은 비싸지 않은 장신구나 낡은 기구 혹은 사진이나 책들로 찢어지거나 더럽고 색이 바랜 것들일 수 있다. 애장품은 하나의 상징으로서 기분을 좋아지게 하며 즐거운 기억을 반추시켜 주거나,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런 물건들에는 항상 이야기나 추억 그리고 우리를 매료시키는 무엇인가가 있다.

본능적, 행동적, 반성적 요소는 어떤 디자인에서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들 요소 없이 디자인을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 세 가지 구성요소가 어떻게 감정과 인지라는 두 가지 요소와 엮이는지 알아차리는 것이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많은 사람들이 사용성과 심미성을 반대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용성만을 강조하였을 때에는 저자가 이 책에서 표현한대로 ‘사용하기에는 좋으나 보기 흉한(usable but ugly)’ 디자인이 되기 쉽다. 이 책에서 노먼은 사용성에서 멈추지 않고 큰 한 걸음을 더 내디뎠음을 보여 준다. 사용성을 강조하던 전작들의 발간 이후 심리학, 신경과학, 인지과학 등에서 이루어진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넓고 체계적인 디자인의 필수 요소를 이 책은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디자인을 주장한다. 본능적인 측면의 디자인은 주로 인간의 감각과 감성적인 측면을 포커스해서 디자인하는 것이라면, 행동적인 측면의 디자인은 사용성 중심의 디자인이다. 거기에 한 수준을 더하여 사고적 측면의 디자인은 인간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사고 행위를 위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의 새로운 의견은 행동적 디자인만으로는 사람들이 정말로 즐겁게 사용하고 사랑할 수 있는 물건을 만들기 힘들다는 것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정말로 즐겁게 시스템을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본능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 그리고 사고적인 측면에서 모두 만족할 만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들어 HCI 분야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사람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용하고, 편리하고, 감성적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사용자가 진정으로 즐겁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인간의 인지활동에서부터 감정과 감성, 사용성에서부터 심미성까지 두루 아우르는 대가의 통찰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동영상: 돈 노만의 "디자인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3가지 방식"의 사본
https://www.youtube.com/watch?v=8pwIAoezoMQ
동영상: [Science & People] 생활 속 감성 디자인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bWJFhcONA2s
동영상: KBS 굿모닝 대한민국 방송~ 감성디자인하우스
https://www.youtube.com/watch?v=xD_uA4h94d8
동영상: 감성 디자인으로 젊은층 공략
https://www.youtube.com/watch?v=qD3PvVwT43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