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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인터넷 쇼핑몰 창업스토리 - 전략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847
제작기관 E&J Telly
강  사 Jun911
제작년도 2016
상영시간 25분 32초
키워드 창업전략, 온라인 창업, 쇼핑몰

(동영상 소개)


수 많은 쇼핑몰이 오픈 되는 현 시대에 차별적인 쇼핑몰의 운영은 창업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되는 사안이며, 이를 쇼핑몰 운영 전략으로 잘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이번 영상은 특히 쇼핑몰 창업시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연사의 경험을 통한 전략 수립의 실제 예를 들어보도록 하자.

 

(목차 구성)


  1. 쇼핑몰 창업시 전략이란?

  2. 전략의 기본 요소

  3. 쇼핑몰 창업시 전략의 실 사례

  4. 전략없이 절대 창업하면 안된다.

 

(동영상 속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쇼핑몰 창업을에서 어떤 전략으로 어떻게 해서 어떻게 매출을 나게 할 것인가? 이게 전략이며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전략은 사실 전체적으로 보면 똑같습니다. 아버지가 농심 사장이야 신라면을 시중에서 천원에 파는데 나는 아버지 농심 사장이니까 난 900원에 팔 수 있어. 유명한 아이템인데 전국에서 나는 가장 싸게 팔 수 있어 이게 전략이다. 극소수지만 삼다수 같은 거 만약에 삼다수를 전국에서 제일 싸게 팔 수 있으면 그냥 때 부자 되는 거야 네이버 메인에 올려 광고해서 팔면 된다. 굉장히 대표적인 아이템들이인데 내가 전국에서 제일 싸게 팔 수 있어 그러면 되는데, 그게 가능하신 분들은 이 방송을 보지는 않을 거예요. - 2분 10초

의류 쇼핑몰을 예를 들어 봅시다. 잘 파는 전략이 뭘까? 그냥 내가 의류를 좋아해 그래서 나는 쇼핑을 할 거야 100% 망한다. 전략이 필요하다. 첫번째로 송중기 씨 같은 사람을 피팅모델로 쓴다.대박이죠. 피팅 모델이 퀄리티가 높으면 성공할 확률이 높겠죠. 우리는 그런 전략을 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피팅 모델은 나쁘지 않아 정상이야 근데 사진 퀄리티가 아주 높다. 세 번째는 누가 봐도 옷이 진짜 너무 예쁘다 너무 사고 싶다. 네번째는 그냥 너무 싸 그럼 된다. 지금 내가 말한 전략들은 일반인들이 하기 정말 힘들어요.  첫번째로 이야기 드린 연애인 쓴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퀄리티가 아주 좋은 피팅모델들 쓴다 그러면, 최소 억대의 연봉을 줘야 전속으로 쓸 수 있다. 처음하는 쇼핑몰 창업 하는 사람이 이를 실행하기에는 어렵다. 두 번째로 사진 퀄리티를 위해서는 사진작가 아닌 이상 배경이 좋아 된다. 가로수길 독립된 스튜디오 혹은  월드컵공원 하늘공원 같은데  어느 정도 규모 되는 쇼핑몰들은 외국 나가서 계속 찍어요 그 비용도 만만치 않다. 세번째로 가격이 문제죠. 다른 경쟁업체 내가 직접 옷을 만들지 않는 이상은 동대문 시장에서 잘 고객들의 취향에 맞게 세트를 사오는 것이다. 분명히 이런 부분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어다. 네번째로 가격적인 요소는 흔히 말하는 동대문에서 셀렉트 해서 가져와서 파는 것들은 가격을 낮추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니까, 가격에 대한 것도 내가 압도적인 경쟁력을 간다는게 쉬운 일이 아니예요. 결국에는 지금 얘기한 것들은 다 어렵잖아요 이 와중에서도 전략을 찾아내야 되는데 그 전략이 없으면 우리는 의류 쇼핑몰을 하면 안 되는 거예요. - 8분

첫번째 창업 했을때는 의류 였는데  전 동대문에서 셀렉트해서 쓰지 않았다. 글로벌 브랜드 나이키, 폴로, 노스페이스 등 2000년대 초반에는 흔히 말하는 브랜드 멀티샵이 오프라인에 많았고 나는 온라인으로 이를 옮기는 멀티샵을 했다. 저는 전략으로 쇼핑몰 수익을 가져가지 않고 거의 대부분 다시 제품을 사는데 다시썼다. 그래야지 다른 멀티샵과 차별화 된 제품 종류와 가격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결국에는 전략이라는 것은 아이템에 맞춰서 생각을 해야 되는 거예요. 인형 사이트가 있는데 모든 인형 사이트에서 그냥 인형만 찍어서 파는 거예요 그러면 인형이 어떻게 생긴 줄 알지만 그게 사이즈가 어떤지 알 수 없잖아요. 어떤 사이트는 인형을 이렇게 사람이 안고 있는 것으로 바꾼 거예요. 그럼 어떻게 돼요 사람이 안고 있는 사진을 보고 인형 사이즈를 보면 저 인형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어요. 당연한건데도 이런것도 전략이 될 수 있어요. 누구나 아는 브랜드는 어떤 전략을 서야 할까요?  내가 아디다스 옷을 팔고 내가 리바이스 팔고 내가 노스페이스패딩을 판다는 사실만 알려주면 된다. 브랜드에 대한 광고를 내가 할 필요가 없다. 알려 주는 방법은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등이다. 근데 동대문에서 상품의 경우에는 키워드 마케팅이 맞을까요? 아니에요 브랜드가 없잖아요 이름이 없잖아요. 검색할 이름이 없잖아요. 따라서, 이름을 알릴만한 전략이 필요해요. 체험단 운영 등을 통해서 바이럴 마케팅을 실행해야 해요. - 15분 47초

제가 화장품을 만들었어요. SK II의 주요 성분이 굉장히 원가가 낮은 성분 이었다. SK II 를 따라서 만들었다. 예를들어서 'A' 라는 브랜드를 만들었다. 그러면 알려야 하니 체험단 등을 운영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 최소한의 자금이 필요하다. 청바지를 예로 들어 보겠다. 원가가 2만이고 판매가는 4만원 종류도 많고 사이즈도 다 다르다. 2만 원짜리 청바지를 50벌만 체험단 운영해도 제품 체험단 운영비 백만원에 체험단 운영비 별도로 자금이 지출되어야 한다. 전략과 자금이 연계되어 수립하여야 하며, 만약 전략에 대한 자금이 준비되지 못했을 경우 전략을 수정하던지 아이템을 바꾸던지 해야 한다. 만약, 이게 불가능하다면 창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25분 32초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대박 쇼핑몰의 상품 구성 전략은 따로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OvspYYdymA

   쇼핑몰 성공전략
   https://www.youtube.com/watch?v=6UCM49IxQz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