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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인터넷 쇼핑몰 창업 스토리 - 쇼핑몰 오픈 체크리스트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126
제작기관 E&J Telly
강  사 Jun911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29분 45초
키워드 창업 준비, 온라인 창업, 오픈 체크리스트, 쇼핑몰 오픈

[동영상 속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에게 온라인 쇼핑몰 오픈전 검토해봐야 할 필수 항목들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목차 구성]

1. 오픈관련 인프라 세팅(택배/광고계정/오픈마켓/운영방침/포장 등)

2. 운영방침 설정

3. 법규 및 인허가

4. 쇼핑몰 가오픈 점검

5. 지속적으로 운영가능한지 체크

6. 마케팅+Grand Open

 

[동영상 속으로]

쇼핑몰을 오픈하기전 반드시 준비 되어 있는지 체크해야할 사안으로 크게 6가지 사항을 꼽을 수 있다.

 

첫번째로 쇼핑몰 오픈관련 인프라 세팅부분이다. 쇼핑몰은 물건을 택배로 보내기 때문에 택배사를 선택해야 하는데, 우체국 택배를 추천한다. 그 이유는 카드 결재를 받기 때문이다. 또 다른 장점 은 반품 접수를 하면 회수가 잘 되는 편이다. 우체국 택배는 가격적으로 네고하기는 쉽지 않지만 서비스 측면도 만족도에서 좋다. 네이버/다음 등에 쇼핑몰 이름을 검색했을 시 나올 수 있게 검색 포털에 브랜드 키워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마케팅을 위해서 네이버/다음/구글 등에 마케팅 계정 등록이 필요하다. 오픈 마켓에 회원가입하여서 셀러 등록을 해야하며, 일주일에서 십일 정도 등록 시간이 걸린다.내가 팔려는 물품과 맞는 박스가 필요하다. 박스에 쇼핑몰 이름 등 광고용 인쇄도 필요합니다. 이에 기간이 필요하다. 택배용 박스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기업이 있으니, 그곳을 통해서 제작하는 것이 전체적인 효용성 측면에서 좋다. - 7분 47초

 

두번째로 운영방침 설정이다. 쇼핑몰의 룰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야 고객 응대와 직원 교육이 가능하다. 게시판 답변, 회원가입, 제품 발송, 배송엑셀 관리 등에 대해서 정해진 룰을 만들어서 약속된 일들이 일어나 고객이 답답해 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다. 통계라는 건 분석을 하는 것인데, 분석을 위해서 제일 중요한건 기본적인 데이터가 쌓여야 분석이 가능한다. 카페24 같은 곳은 이용은 편리하나 데이터 다운이 불편하다 따라서 내부에 인트라넷 등 운영을 통한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쌓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 11분

 

세번째로 법규 및 인허가이다. 쇼핑몰 사이트 하단에 기본적으로 넣어야 하는 필수 정보 요소가 있다. 쇼핑몰 운영을 위한 법이 있다. 기본 요건을 갖추어서 사이트에 잘 보이게 설정해야 한다. - 12분 

 

네번째로 쇼핑몰 가오픈 점검이다. 상품 주문이 되는지, 결재도 해보고, 게시판에 글도 올리고 엔드유저(고객)의 입장에서 테스트 해보는 것이다. 법적인 구비 사항으로 한번 더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14분 13초

 

다섯번째로 지속적으로 운영가능한지이다. 오픈시점에서는 의욕이 있고 열정이 있어서 열심히 하지만, 시간을 지속 투입 가능한지 생각해 봐야 한다. 피로도가 높은 품목인 의류의 경우 시장에 최소 2번~3번 가야하고 모델에 입히고 사진을 찍고 여러가지 일이 많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대표가 계속 움직이면서 일을 해야 하는데 사업이 잘 안될 경우 피로도가 쌓일 수 있다. 따라서, 투잡 형태로 일을 하시는 분들은 정신적, 육체적 지속성을 생각해 봐야 한다. - 17분 38초

 

여섯번째로 마케팅 + Grand Open 이다. 마케팅과 함께 그랜드 오픈을 해야 한다. 마케팅을 안할 경우 방문자 '0' 이다. 키워드 광고, 바이럴 광고 등 준비해야 한다. 오픈에 따른 이벤트는 뭘 준비 할 것 인지 신생업체의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이벤트가 필요하다. - 23분 15초

마지막 결론으로, 비즈니스 노하우는 각 개인마다 틀리다. 저의 노하우는 이야기 해 줄 수 있지만, 저의 노하우가 여러분의 노하우가 될 수 가 없다. 저의 블로그에 이런 질문이 올라 왔다. jun911님도 쇼핑몰 재창업 준비하는 것 같더라 국내 쇼핑몰 경쟁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데 이부분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요? 그래서 제가 답변 드리고 싶은 말은 우리나라에서 성공을 보장하는 시장이 있나요? 식당을 하면 성공보장되요, 치킨집을 하면 되나요? 카페 차리면 성공보장 되요? 대한민국의 프레임이 힘들게 짜여 있어서 모든 부분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성공 가능한 사업은 없고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시장 규모가 중요하다. 예를들어서, 여성의류가 시장이 제일 크다. 아동의류는 시장이 제일 작다. 그러면 내가 아동 쇼핑몰로 성공할 수 있는 확실한 가능성이 없다면 여성의류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한민국에 블루 오션이 있다고 해도 1년안에 바로 레드 오션이 될 것이다. 시장이 큰 곳에 가서 1등 할 수 있는 곳에 가서 사업해라. 쇼핑몰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다. - 29분 45초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쇼핑몰창업시 꼭 유튜브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b393Dg2Gudw

[쇼핑몰마케팅] 3. 네이버 마케팅 운영전략

https://www.youtube.com/watch?v=HiX2xZNd1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