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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인터넷 쇼핑몰 창업 스토리 - 자금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864
제작기관 E&J Telly
강  사 Jun911
제작년도 2016
상영시간 22분 18초
키워드 창업자금, 온라인 창업, 쇼핑몰, 사업 노하우
(동영상 소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시대에서 대한민국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인이라면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창업에 대한 꿈은 다들 한번씩 꾸어 보았을 것이다. 이 동영상 시리즈는 이에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을 준비하면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요소들을 설명하고 있고 이번 영상은 특히 창업 자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얼마 정도의 창업자금을 가지고 시작해야 원활히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지 연사의 경험을 통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목차 구성)
  1. 현대시대의 창업의 필요성
  2. 과거 쇼핑몰 창업자금 규모와 운영 경험
  3. 현재에 맞는 창업자금 규모
  4. 쇼핑몰 운영시 차입 자금 활용 방안
 
(동영상 속으로)
한국 사회에서 현재 상태는 아주 단편적으로 볼 수 있는게 공무원 경쟁률 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모두 안정된 업을 원한다. 그러나, 모두가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회사에서 배운 스킬로 창업으로 그대로 이어서 창업을 할 수 있는 분들에 대한 명확한 통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5% 이하일 것이다. - 4분
 
창업도 무조건 언제인가는 망한다. 창업의 장점은 업앤 다운이 있지만, 창업을 경험을 해본 분들은 자신의 장점/단점을 알고 그것을 경험해서 보완해서 다음 창업으로 갈 수 있는게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6분 30초
 
무조건 쇼핑몰 창업하면 누구나 망한다. 한달에 오픈되는 쇼핑몰 숫자가 8,000개이고 50% 정도의 쇼핑몰이 방문자 '0' 이고 한달 매출이 1,000만원 이하라고 한다. 쇼핑몰이 너무나 많고 성공하기는 굉장히 어렵다. 할게 없으니까 쇼핑몰 한번 해볼까 이러면 100% 망한다. 이제는 쉽게 접근하면 안되는 사업이다. 최소한 어떤 요소들을 준비했고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라는 것이 필요하다. - 9분 22초
 
이번 강의에서 집중적으로 설명할 요소는 자금이다. 연사는 2003년에 창업할때 창업자금 700만원으로 창업했으며, 2008년에 매출을 33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금 2016년으로 창업하고 2021년에 창업자금 700만원으로 시작하면 다시 매출 33억원을 기록할 수 있을까? 절대 안된다. 2003년은 인터넷 태동기였다. 그 당시에는 네이버도 수준이 떨어졌다. 굉장히 열악한 환경이어서 나올 수 있는 수준이 정해져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인터넷 쇼핑몰 관련한 인프라가 잘 되어 있다. 지금은 쇼핑몰 시장이 포화이고 수준이 높은 상태이다. 지인들과 주변에서 컨설팅을 요청하는 분들이 많아서 가끔 컨설팅을 하는데 제일 먼저 질문하는 것이 자금이 얼마가 있냐고 물어보고, 5천만원 이하의 자금으로 시작한다고 하면, 안하는게 낫다고 이야기한다. 5천만원 이하로 할 수 있는게 있다. 예를들면 마케팅 비용은 얼마나 쓰느냐 이다. 개인사업자 쇼핑몰에서도 마케팅 비용을 월 3천~4천만원을 쓰는 곳도 많다.  연사도 7년 동안 의류 쇼핑몰 할때 1년 동안 마케팅 비를 4억 정도 지출하였다. - 13분 55초
 
5천만원이면 아직까지는 오프라인보다 많이 드는 비용은 아니지만, 5천만원으로 시작했을때 기본적으로 사무실을 오피스텔을 얻어야 하고 기본적으로 사무실 세팅하면 2천만원 정도는 나갈 것이다. 그리고 남은 금액이 3천만원으로 운영해야 한다. 마케팅 비용, 사무실 운영비, 아이템 사입비 등 최소 3개월을 운영해야 사업에 성패를 알 수 있는데 이런 기본적인 것을 할 수 있는 자금이 없다고 하면 시작안하는 것이 좋다. 3개월 동안의 마케팅 비용 측정 방법은 아주심플하게 생각하면 희망매출을 생각해 보면 추론할 수 있다. 한번도 경험 안해 보신 분들이 희망매출을 생각하는 것이 어렵겠지만 그래도 생각해 봐야 한다. 예를들어서, 내가 희망 매출이 3천만원이다. 그러면 20%를 마케팅 비용으로 생각해 봐야 한다. 그러면 마케팅 비가 600만원이면 3개월이면 1,800만원이다. 이런식으로 생각해 보면 좋다. - 18분
 
레버리지를 활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사업을 활용하다 보면 아이템을 가지고 영업하다 보면 이게 기회다라는 느낌이 오게 되어 있다. 트렌드가 만든 어떤 이슈로 갑자기 폭발적인 수요가 있을때가 있다. 그런식에 기회가 온다. 기회를 알아도 자금이 없으면 확장이 안된다. 연사의 경우에는 공격적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여서 의류로 사업할때 그때 시중금리가 7%~8% 였는데 은행권에서 자금을 구 할 수 없을때 이율을 20% 정도 주겠다라는 방식으로 주변에서 빌리기 시작해서 물건 사입해서 빨리 회전시키고 빨리 갚고 이런 식으로 운영하다보면 주변에 전화 몇통 돌리면 1억~2억씩 받을 수 있었다. 금융기관에서 차입을 받으면 제일 좋으나, 기회를 놓치기 싫을때는 어디서든지 차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연사의 경험이지 모두 연사와 같은 형태로 공격적으로 사업을 하라는 것이 아니다. 화장품으로 온라인 사업을 할때는 신용보증기금을 통해서 레버리지를 활용했다. 첫 사업에는 지인들에게 빌려서 하다가 화장품 사업때에는 금융기관을 이용해서 약 3.5% 정도에서 쓸 수 있었다. 영업이익 10% 가 나는 상황에서 이정도는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 이를 충분히 활용했다. -  22분 35초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제목 : 가벼운 스타트업
https://www.youtube.com/watch?v=yra-fJ7-b9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