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배터리 삼국지와 우리의 과제
작성자 : tychung1 분류 : 신소재/에너지 | 공통 작성일 : 2020.08.18 16:40:25 추천 : 0 조회 : 1164 키워드 : 배터리,한국,중국,일본,산업,전기차
(개요)
우리나라의 배터리 수출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12.8%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격히 성장 중이다. 또한 올해 상반기 우리 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34.5%(10대 배터리 업체, 출하량 기준)로 경쟁국인 중국(32.9%)과 일본(26.4%)보다 앞섰다. 최근 배터리 시장에서는 글로벌 경쟁을 더욱 촉진하는데 몇 가지 큰 변화가 나타났다. 우리 기업이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5가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 보았다.
(목차)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 현황
Ⅲ. 한·중·일 경쟁 심화
Ⅳ. 우리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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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향후 배터리 산업은 글로벌 경쟁 심화로 5개 미만의 업체가 시장을 독점 또는 과점할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 2~3년이 우리 배터리 업계의 경쟁력을 좌우할 중요한 기점인 만큼 1)차세대 기술 선점, 2)시장 점유율 확대, 3)원자재의 안정적 확보, 4)산업 육성 정책 및 인프라 확충, 5)혁신을 선도하는 생태계 구축 등 시급한 주요 과제 해결을 위해 산·관·학의 집중적인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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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원문보기)
http://iit.kita.net/newtri2/report/iitreporter_view.jsp?sNo=2097&sClassificati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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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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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동영상)
(작성자)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2020년 8월 17일
'한·중·일 배터리 삼국지와 우리의 과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