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Power Review (특집: 가짜뉴스의 현황과 원인, 그리고 대응 방안 등) -화폐 없는 시대 그 이상···블록체인에 주목하라

작성자 : frank45 분류 : 정보보안 | 공통 작성일 : 2019.06.13 10:06:21 추천 : 0 조회 : 420 키워드 : 블록체인,비트코인,탈중앙,TCP/IP

[소개글]

(핵심주제)

우리는 비트코인 뒤에 숨겨진 블록체인에 주목해야한다. 기술적으로 블록체인은 그 잠재력이 상당하다. 또 TCP/IP와 같은 개방형이면서 분산, 공유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서비스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핵심 내용)

비트코인은 중앙은행이 없는 화폐시스템이다. 하지만 진짜로 주목해야하는 것은 이를 가능케 하는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은 교환을 기록하는 일종의 대장이다. 무엇보다 블록체인은 탈중앙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런 탈중앙성은 거래에 필요한 중개자를 없애 효율성을 증대한다.

블록체인의 가치는 인터넷에 버금간다. 블록체인은 TCP/IP와 같은 개방형이면서 분산·공유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서비스가 확산될 것이다. TCP/IP를 통해 싹튼 첫 서비스가 이메일이었다면 블록체인에선 비트코인이 있다. 이메일로 인해 아마존 대시버튼이나 스마트폰으로 자동차를 부르는 우버 같은 서비스가 탄생한 것처럼 앞으로 비트코인의 이용행태에선 상상할 수도 없는 서비스가 생겨날 가능성이 있다.

-

(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동 보고서는 비트코인 뒤에 가려진 블록체인의 잠재성을 논했다는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정부부처나 일반 대중들은 비트코인을 투기수단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동시에 블록체인을 비트코인과 등치시켜 블록체인을 부정적으로 인지하는 경우도 목도된다. 하지만 이 보고서는 비트코인을 블록체인으로 구현한 하나의 사례일 뿐 둘을 같은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하면서 블록체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하고 있다.

또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탈중앙성, 보안성의 장점과 과거 인터넷의 사례를 비교하면서 블록체인의 잠재성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구글이나 아마존이 인터넷을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부가가치를 생산했던 것처럼 블록체인의 잠재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인프라 기술로써 블록체인 인식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

(전문가 노하우)

이 보고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매달 발간하는 이슈리포트의 주제다. 본 요약본은 이 중 블록체인을 다룬 부분만 발췌해 만들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인터넷∙정보기술을 다루고 관련 산업의 진흥을 위해 만들어진 정부기관으로 최근에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IT기술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보고서와 유사한 보고서를 발간한 기관으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포스코경영연구원, LG경영연구원, KT경영연구원 등이 있다.


[보고서 목차]

<이슈 & 트렌드>

  • 가짜뉴스의 현황과 원인, 그리고 대응 방안
  • 가짜 뉴스 관련 논점과 페이스북・구글의 대응 방안
  •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광고
  • 애드블록 확대에 대한 시사점
  • 화폐 없는 시대 그 이상···블록체인에 주목하라

  • 온라인에 노출된 15만대 이상의 프린터 해킹
  • 美, 랜섬웨어로 인하여 CCTV 운영에 차질 발생
  • 제로데이 윈도우 파일 공유결함으로 시스템 다운 가능


[초록 요약]

가상화폐의 대명사 격인 비트코인이 탄생한 건 지난 2009년이다. 비트코인 등장 이후 가상화폐는 폭발적인 관심을 끌어왔다.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은 높았다. 중국에선 연간 800만 달러에 달하는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시설이 등장하기도 했고 비트코인 개발자로 알려진 나카모토사토시의 정체를 둘러싼 소식도 쏟아졌다. 2016년 6월 영국을 강타한 브렉시트 당시에는 비트코인이 불과 몇 시간 만에 100달러 넘게 급등하기도 했다. 물론 위기설도 있었지만 비트코인은 지난 2016년 시가총액이 사상 최고치를 넘어서는 등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중략)

하버드대학 마르코 이안시티와 카림 R. 라카니 교수에 따르면 블록체인은 TCP/IP와 같은 개방형이면서 분산, 공유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서비스가 확산되어 갈 것이다. 인터넷에 필적하는 존재로 불리는 블록체인은 앞으로 오랜 세월에 걸쳐 다양한 서비스를 잉태할 것이다. 또 인터넷 세계에서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거대 기업이 탄생했듯 블록체인 세계에서도 새로운 스타가 탄생할 수 있다. 이것이 블록체인에 주목해야 할 이유다.


[관련 지식]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이해

http://www.itworld.co.kr/news/107734

[블록체인에 대하여] 비트코인 블록체인 개론

http://www.mobiinside.com/kr/2017/11/07/bitcoinblockchain101/


[관련 동영상]

[풀영상] 뉴스룸 긴급토론 - 가상통화 신세계인가, 신기루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GfaQgl50Mv4

2018 최진기의 생존경제 - [4] 튤립버블과 가상화폐

https://www.youtube.com/watch?v=gwfrWR-24L4


[서지사항]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www.kisa.or.kr


[원문보기]

https://www.kisa.or.kr/public/library/IS_View.jsp?mode=view&p_No=158&b_No=158&d_No=324&cPage=1&ST=TC&SV=%EB%B8%94%EB%A1%9D%EC%B2%B4%EC%9D%B8


#블록체인 #비트코인 #탈중앙 #TCP/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