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을 결합하기 위한 방법과 사례

작성자 : m0mksii 분류 : 연구개발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6 16:21:06 조회 : 299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사물인터넷,융합기술,IOT

(요약/배경)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은 각각이 발전된 기술인데 이 두가지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이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방법과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


설명

(빅데이터의 개념)

  • (위키백과)“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수십 테라바이트)의 정형 또는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형태가 아닌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조차 포함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위의 정의로 보면 빅데이터는 대량의 데이터 자체를 말하기도 하지만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영역까지를 포함한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공하기 위한 수집과 전달의 매개체로서 모든 사물에 컴퓨팅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사물인터넷의 개념)

  • (두산백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는 개념적으로 많은 부분이 일치한다. 사물인터넷이 발전할수록 사물로부터 수집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모여지고 활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의 융합)

빅데이터를 어디로부터 수집할까?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어느 서비스 매개체를 통해서 전달할까? 이에 대한 해결책은 사물인터넷을 통해 답을 찾을 수 있다.

 

그림 :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의 융합 (출처: 저자 작성)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의 융합 사례1) 스마트 홈

사물인터넷과 연결된 가전제품, 냉난방 설비, 플러그, CCTV, 스위치, 센서 등과 연결되어 원격지에서 모니터링하고 제어 하거나 지능적으로 자율제어 하는 서비스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의 융합 사례2) 자율주행 자동차

운전자의 운전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이 종합적으로 필요하지만, 특히 주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첨단 센서와 사람처럼 사물과 사물의 거리를 측정하고 위험을 감지하는 기술을 통해 안전 표지판의 의미를 파악한다거나, 앞의 자동차가 급정거를 하지 않는지, 갑자기 사람이나 동물이 도로에 뛰어드는 것은 아닌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의 융합 사례3) Nest 온도조절기

실내외 온도데이터를 감지(IOT)하여 패턴을 분석하고 냉난방 자동제어(AI)를 통해 온도를 조절해주고 에너지도 절감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 글로벌 IT기업인 MS(글라스), 구글(네스트), 아마존(에코비4) 등이 경쟁하며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Tip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농장 등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의 적용 사례를 검색하여 국내외 기업에 적용된 사례를 분석 참고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기술사업화전략 분석”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511780)

 

<전문용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