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화 방법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09:58:51 조회 : 718 키워드 : 온라인플랫폼,비즈니스모델,모델캔버스,린 캔버스

(요약/배경)

잠재 서비스에 대한 타겟고객층을 구체화하고 선정하는 방법을 통해서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의 경우 사업화하고자 하는 서비스 비즈니스의 모델화가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설명

 

(개요)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를 말한다. 미국 프라이스라인의 ‘역경매’와 아마존의 ‘원클릭 서비스’가 비즈니스모델의 대표적인 예로, 인터넷 기업들이 사업 아이디어 자체를 특허 출원하기 시작하면서 알려진 용어이다. 즉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편리하게 제공할 것이며, 어떠한 마케팅 방법을 이용해 얼마만큼의 돈을 벌어들이겠다는 일련의 계획을 말한다.

 

(중요성)

아이디어 자체가 특허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시장의 주목을 받았는데, 실제로는 다른 업체의 모방을 미리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이 비즈니스모델의 특허 출원에 열을 올리게 되는 결과가 되었다. 그러나 2000년 현재 인터넷 주식의 열기가 거품화하면서 비즈니스모델 역시 단순한 아이디어 차원을 뛰어넘어 수익성과 기술력을 중시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일시적인 투자 붐에 만족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이익을 어떻게 낼 것인가 하는 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추세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창업아이디어에 대한 타당성을 판단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도구로 알렉산더 오스터왈드가 고안한 "비즈니스모델 캔버스"가 있다. 사업 아이템에 대하여 아래 9가지 블럭을 작성함으로써 전체적인 사업에 대한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다.

-고객 세그먼트 : 누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가를 파악한다. 그들이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이유를 분석해야 한다

-가치제안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가 고객이 처한 문제점을 해결해 주어야 한다.

-채널 : 고객에게 우리 제품의 특성을 어떻게 알리는지에 대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을까를 연구.

-고객관계 : 고객은 어떤 형태로 우리와 관계를 맺길 원하는지를 파악한다.

-수익원 : 고객들은 어떤 가치를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가를 파악한다. 고객들

은 지불방식에 대하여 확인한다. 수익원의 다각화를 만들어야 한다

-핵심자원 : 비즈니스를 원활히 진행하는데 가장 필요한 중요 자산

-핵심활동 :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꼭 해야하는 중요한일 또는 행동

-핵심파트너 : 비즈니스모델을 원활히 작동시켜줄 수 있는 공급자와 파트너 간의

네트워크를 말한다

-비용 :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 데서 발생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활용 사례)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개념은 아이디어 사업화를 준비중이거나 창업 초기단계에서 사업의 전체적인 틀을 짜고자 하는 소상공인이나 스타트업 기업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 개념이 단순하면서도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하고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제안 등 핵심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아이디어 사업화나 초기창업 기업들이 선호하는 분석방법이다.

 

 Tip

비즈니스 모델링을 위한 또하나의 방법으로 린 캔버스(Lean Canvas) 모델의 주요한 개념은 목표고객과 그 고객이 현재 겪는 고통이나 문제점를 개발 사업 아이템이 어떻게 해결해 주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업아이템의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을 만들어 목표고객 (얼리 어답터)에게 제시, 평가를 받고 그 피드 백을 다시 제품에 반영, 완성해 나가는 것이다. 제품개발이 완성되기 전 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므로 제품완성과 판매가 연결되는 장점이 있다.

 

<참고자료·문헌>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두산백과)

-비즈니스 모델젠 (http://businessmodelzen.co.kr/business-model-zen-canvas)

 

<전문용어>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린 캔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