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카 서비스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1 15:27:34 조회 : 738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분석,카서비스분야,비즈니스모델

(질문배경)

카서비스 산업의 기업 가치는 고객의 평가에 의해 달라진다. 다른 어떤 산업보다 고객의 피드백에 주목해야 한다. 빅 데이터의 시대에 고객의 평가는 인터넷을 통해 기업에게 전달된다. 인터넷 상의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해 자동차 쉐어링 서비스를 선보인 신생 렌터카 기업 Zip car와 비정형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분석해 기업 운영에 반영하는

세계적인 렌터카 기업 Hertz 의 사례를 소개해 본다.

그림1. Zip car 및 Hertz의 빅데이터 활용

 

 


설명

(Zip car, 빅데이터이용 신사업 창출의 원조)

“뉴욕은 주차비가 너무 비싸서 차를 유지할 수가 없다”, “ 유가가 배럴당 $100을 넘었다”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의 불만이 인터넷을 가득 채웠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동차가 주는 편리함을 포기할 수는 없다. 자동차 구매를 포기하고 렌터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불만은 있다. “렌터카를 빌리기 위해 렌터카 회사가 있는 곳까지 이동해야 하고 수 많은 서류에 사인을 해야 하고, 차량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이런 저런 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세 시간 차를 쓰기 위해 하루 요금을 지불하는 것이 억울하다”. 언론과 인터넷 커뮤니티를 달구던 사람들의 불만은 신종 자동차 서비스 사업을 탄생시키는 단초가 됐다. 자동차 쉐어링 서비스이다. 사람들은 자신과 가까운 곳에 렌터카가 준비되어 있고, 인터넷으로 간편히 예약해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러한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Zip car가 2000년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동차 구매 비용, 등취득세, 매년 내야 하는 세금, 기름값, 주차비, 차 수리비에서 해방된 사람들은 이웃과 함께 차를 나눠 쓰는 것을 기꺼이 감수한다. Zip car는 빅데이터 개념이 나오기 전에 창업되었지만 인터넷, 커뮤니티와 블로그 등의 비정형 데이터를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비즈니스에 접목한 사례로 구분할 수 있다. Zip car는 빅 데이터의 시대에도 자동차 소유 관심 있는 이들의 핫 이슈가 되고 있다.

(Hertz, 빅 데이터 분석 통해 고객 평가 리뷰)

그림2. Hertz의 트위터 빅데이터이용 전기차신사업Hertz on Demand

 

전 세계 8,300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Hertz는 매일 수 천여 개에 달하는 고객의 의견을 웹 설문, 이메일, 문자 메시지를 통해 수집한다. 또한 “허츠 차량 청결(Hertz Vehicle Cleanliness)” “허츠 직원교육(Staff Courtesy)” “허츠 고장(Mechanical Issues)” 등의 단어를 포함한 인터넷 상의 비정형데이터들을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Hertz의 인텔리전스 분석 시스템에 투입한다. Hertz는 이렇게 수집한 방대한 양의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 데이터로 변형시켜 전사적 전략수립과 지점별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 오퍼레이션 비용 감소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렌터카 회사들의 고민은 고객의 대기 시간이다. 렌트차량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준비되지 않으면 하루에도 수 백건의 고객 불만 사항이 인터넷을 뒤덮일 각오를 해야 한다.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Hertz 필라델피아 지점에서 하루 중 특정 시간대에 렌트 차량 대기 시간과 반환시간이 지연되고 있음을 알아냈다. Hertz 필라델피아 지점은 즉시 해당 시간대에는 숙련된 직원으로 교체하고 지점 매니저가 참관하는 운영 형태로 바꾸는 조치를 취했다. 지구 온난화 및 환경 오염에 대한 인식이 확산 및 Hertz 이미지 제고를 위해 Hertz on Demand 용 전기차를 사용한다. 전기차 구매 사실을 홍보하기 위해 허츠가 선택한 수단은 트위터였다. 트위터에 허츠 전기차가 주차된 장소를 수수께끼 형식으로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허츠 전기차를 찾아내는 이벤트를 기획했다.

 

Tip

최근, 카서비스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많이 나오고 있다. 카서비스의 빅데이터 분석 애프리케이션으로 창업아이템을 삼을 수 있음. 아주 좋은 창업아이디어가 되며 카서비스기업에 팔 수 있음.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stepi.re.kr/module/publishSubDown.jsp?categCd=A0504&ntNo=192...7

 

<전문용어>

카서비스분야, Zip car, Hertz, 인텔리전스 분석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