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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1 15:24:59 조회 : 1351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분석,비즈니스모델,SOLOMOME

(질문배경)

빅 데이터의 시대는 SoLoMoMe(Social, Local, Mobile, Personalized)의 시대이다.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지역 정보가 풍부해지며, 모바일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원한다. 빅 데이터 분석 기술을 지닌유통기업, 특히 온라인 유통 기업들에게 성장의 기회가 되고 있다. 유통산업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자.

그림1. 아마존기업의 고객 스마트폰이용 빅데이터 수집

 


설명

(아마존의 타사 가격정보 확보 전략)

2011년 12월, 아마존의 웹사이트에 “아마존을 위해 기업 스파이가 되시겠습니까”는 흥미로운 광고를 게재했다. 아마존의 스파이가 준비해야 하는 도구는 모든 금고를 열 수있는 만능열쇠가 아니라 아마존 어플리케이션이 탑재된 스마트폰이다. 스파이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아마존의 “Price Check” 어플을 다운로드 받은 후 월마트나 베스트바이와 같은 오프라인 상점을 방문하여 스마트폰으로 상품의 가격을 스캔하는 임무를

부여 받는다. 아마존 경쟁사의 오프라인 상점을 방문한 사람들은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사진을 찍고 해당 상품에 대한 단어를 검색하고 여러 인터넷 업체들이 내세운 가격과 비교한다. 상품의 디자인과 기능은 상점에서 확인하고 빈 손으로 걸어 나와 아마존에서 스파이의 대가로 제공한 5달러 쿠폰을 이용하여 인터넷에서 같은 상품을 구매한다. 빅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한 빅 데이터 시대의 선두업체 아마존이 이러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표면적 이유는 자사의 가격비교 어플리케이션의 홍보이다. 아마존의 숨은 목적은 경쟁업체가 내건 최저가를 고객들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경쟁사보다 더 좋은 조건의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아마존은 수 백만 고객들의 스마트폰을 통해 수천여개 경쟁사의 가격 정보를 입수하고 분석하여 자사의 가격 정책에 반영함.

 

그림2. 월마트랩과 소셜 게놈 프로세스

(월마트, 소셜 게놈으로 유통 빅데이터 분석 착수)

“언제나 최저가격(Everyday Low Prices)”을 모토로 내세운 월마트는 소셜 게놈프로젝트로 분석하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켓팅한다. 트위터를 사용하는 A는 “나는 쏠트(SALT)가 좋아”라고 적었다. 몇 초 후 월마트랩에 A씨가 적은 트윗의 내용이 전달되고 소셜 게놈은 평소 A씨가 트위터에 영화에 대한 평을 자주 쓴다는 점을 근거로 A씨가 언급한 쏠트는 요리에 사용되는 소금이 아닌 안젤리나 졸리의 영화 제목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몇 분 후 A씨의 가까운 지인에게 다음과 같은 메일이 발송된다. ”안녕하세요. 당신의 친구 A씨의 생일이 다가옵니다. 마침 A씨가 영화 쏠트에 관심이 있네요. 영화 쏱트와 관련한 생일 선물을 추천해드립니다.” 월마트랩은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B씨에게 이런 메시지를 보낸다. ”당신의 페이스북에 당신이 좋아하는 커피에 대해 작성해주시겠어요? 월마트에서 판매하는 드롱기 커피메이커를 45% 할인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최대 유통기업인 월마트 조차 시대의 흐름을 무시하지 못했다. 기존의 마케팅과 유통방식으로는 유통업계 1위의 자리가 위태로움을 깨달은 월마트는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유통 체계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Tip

최근, 유통산업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유통분야의 빅데이터 분석 앱으로 창업아이템을 삼을 수 있음. 아주 좋은 창업아이디어가 되며 관련 기업에 팔 수 있음.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stepi.re.kr/module/publishSubDown.jsp?categCd=A0504&ntNo=192...7

 

<전문용어>

유통산업분야, 빅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