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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가 보험파는 시대…설계사가 흔들린다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20.09.10 17:46:20 추천 : 0 조회 : 497 키워드 : 핀테크,보험

[‘보험하면 설계사’? 이제 네이버·카카오도 판다]

최근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대형 IT(정보기술) 기업(이하 빅테크)들이 보험업에 진출하면

서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토스는 2018년 GA(법인대리점) 성격의 자

회사인 토스인슈어런스를 만들었다. 네이버는 지난해 금융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을, 지

난 3월에는 보험 자회사인 NF보험서비스를 세웠다.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페이는 지난

해 온라인 GA인 인바이유를 인수했다.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도 준비하고 있다. 4500개에

달하는 GA뿐 아니라 막강한 플랫폼을 갖춘 빅데크와의 보험사의 경쟁도 점화되기 직전이다

.

[‘금융지주급 파워’ 빅테크, “보험사, 하청업체 전락 우려”]

업계는 판매채널 다변화가 보험료 인하를 유도할 것이란 전망에 대해서도 회의적이다. 예컨

대 네이버파이낸셜이나 카카오페이의 경우 보험료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험사에 광

고비 명목의 수수료를 받아 가는 구조다. 이는 사업비가 오르는 요인이지 떨어질 이유가 없

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사이트 오픈을 준비하면

서 보험사들에게 11% 가량의 광고비를 요구해 갈등을 빚고 있다. 카카오페이나 토스 등도

이미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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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90816011838692&outlink=1&ref=%3A%2F%2F


#핀테크 #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