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서비스

4차 산업혁명의 전문 칼럼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칼럼

인터넷은행 성공하려면..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위뱅크, 마이뱅크...

작성자 : maruidea 분류 : 핀테크 | 공통 작성일 : 2019.05.27 16:50:35 추천 : 0 조회 : 645 키워드 : 핀테크,인터넷은행

핀테크 강국으로 떠오른 중국은 인터넷전문은행인 위뱅크와 마이뱅크가 효율적으로 시장 확대에 성공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을 정교화한 것이 성장의 기반이라는 평가다.

.

고객의 로그인 시간과 게임 활동, 온라인 구매 내역 등 다양한 정보도 대출 심사에 반영된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소유한 마이뱅크 역시 빅데이터를 활용해 덩치를 키웠다. 알리바바를 통해 수집된 고객의 전자상거래 기록을 분석해 대출 수요가 많지만 기존 은행권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자영업자 등 고객을 끌어들인 것이다.

일본 인터넷은행인 세븐은행의 대주주는 편의점 회사인 세븐일레븐이다. 세븐은행의 핵심 경쟁력은 지난해 말 기준 일본 전역에 2만4899대가 설치된 세븐일레븐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다. 고객은 다양한 금융기관과 제휴한 세븐은행의 ATM을 통해 각종 업무를 볼 수 있다.

-

-

-

-

[원문보기]_ http://www.mbn.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3844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