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서비스

4차 산업혁명의 전문 칼럼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칼럼

언택트시대, 보안영역에서도 비대면 서비스 확대

작성자 : redskyline7 분류 : IoT | 공통 작성일 : 2020.04.28 21:06:58 추천 : 0 조회 : 811 키워드 : 언택트,보안,비대면,생채인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 서비스'가 우리 사회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 택배 등 고객 접점이 많은 업종부터 금융·교육·의료 등 대면이 필수로 여겨졌던 분야까지 사회 전반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다.

.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계기로 보안업계에서도 경쟁력 있는 비대면 서비스 제공이 필수가 됐다. 일반 기업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안 영역인 출입통제에도 비대면 서비스 도입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AI 기반의 바이오 인증 등 비대면 서비스가 호응을 얻으면서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일상적으로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업이 기대하는 보안 기술력 수준도 한층 높아졌다. 특히 카드리더기, 지문 등 기존 인증 방식이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접촉이 불필요하면서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아진 생체인식 기술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른바 '복합생체인식기'를 도입할 경우 얼굴, 지문, 카드의 3가지 인식 기능 중 원하는 방식을 조합해 복합적인 보안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특히 딥러닝 기반 얼굴인식으로 얼굴등록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고, 인증을 위해 멈추지 않고 워크스루 형태로 신체 접촉 없이 불과 2초 이내에 빠른 인증이 가능하다. 적외선 LED를 사용하면 야간에서도 무리 없이 인식이 가능하다. (중략)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042702102269650001&ref=jead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