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오래된 미래 ‘공유경제’, 개방성과 시장원리로 세상 바꾼다

작성자 : bingo63 분류 : 공유경제 | 공통 작성일 : 2019.03.17 08:19:23 추천 : 0 조회 : 771 키워드 : 공유경제,개방성,시장원리,기업,규제당국


[소개글]

(핵심주제)

공유경제가 가진 경제적, 비경제적 혜택과 온라인이라는 확장력, 그리고 젊은 소비세대의 반응을 감안하면 향후의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클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공유경제에 대한 직간접 참여나 공유경제 성공 모델에 투영된 고객 인사이트 포착해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비하고 혁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

(핵심 내용)

공유경제는 정보의 신뢰도, 안전성, 결제 방식에 있어 문제도 있다. 하지만 경제적, 비경제적 혜택과 온라인이라는 확장력에 강점이 있고, 젊은 소비세대의 반응 등을 고려한다면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크다.

이런 공유경제에 규제당국은 기존 규제의 존립 근거나 정당성을 정책 판단의 전제로 삼는 방어적 접근 보다는 소비자를 비롯한 경제전체의 순 후생수준을 끌어 올리는 데 기여하는가, 그리고 새로운 실험과 혁신, 경쟁과 협력을 촉진시킴으로써 경제전체의 체질을 더 강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는가를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두는 전향적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은 기업 스스로 공유경제를 받아들이고 그 일원으로 참가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고객들이 호응한다는 사실은, 많은 경우 고객입장에서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 무엇인가 만족하지 못했던 부분이 남아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경제에서 드러난 고객들의 반응을 잘 살펴서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 나아가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진화시키고 혁신할 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는 기회로 만들 때 새로운 반전 계기가 생겨날 수 있다.

.

(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이 보고서는 공유경제가 어떤 특징으로 세상을 바꾸고 있으며, 이에 규제당국자와 기업이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제언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소비자를 비롯한 경제전체의 순 후생수준을 끌어 올리는 데 기여하는가, 그리고 새로운 실험과 혁신, 경쟁과 협력을 촉진시킴으로써 경제전체의 체질을 더 강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는가’등은 공유경제 시대에 관련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하는 규제당국자들이 고민해볼 수 있는 시사점이다.

또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과 특징을 소개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계획 및 기존 비즈니스를 보완하는 데에도 시사점을 준다.

이 보고서는 숙박시설 공유의 Airbnb, 특정 과제수행의 TaskRabbit, 공예품 거래 중개의 Etsy, 여유자금을 중개하는 Lending Club, 크라우딩 펀딩 플랫폼으로 Kickstarter, Indiegogo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런 비즈니스모델의 특징을 토대로 자신의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보고서는 시사점을 가진다.

.

(전문가 노하우)

이 글은 LG경제연구소가 2016년에 발간했다. LG경제연구소는 LG그룹이 기업의 성장과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설립한 경제연구원이다.

연구소는 전자, 화학, IT, 서비스 관련 산업, 경영전략, 마케팅, 인사조직, 미래 트렌드 등 경영자문, 거시경제, 글로벌경제, 자원/에너지, 금융/기업재무 등을 연구하고 있다.

이외에 공유경제를 주제로 한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국회입법조사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포스코경영연구원, 산업연구원, KDB산업은행,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등이 있다. 해당 기관의 공식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관련 보고서들을 찾아볼 수 있다.

.
[보고서 목차]

1. 소유권보다는 접근권 시대

2. 공유경제, 오래된 미래를 다시 만나다

3. 사이버 공간에서 꽃핀 공유의 가치

4. 공유경제가 넘어야 할 걸림돌

5. 기존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초록 요약]

소유가치 보다는 사용가치를 중시하는 온라인 공유경제 모델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규모를 키워 가고 있다.

공유경제는 참여자 개개인에게 더 많은 정보와 권한을 주며, 낮은 비용으로 각종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참여자들에게 유휴 자산이나 노동력을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물론 이런 단순한 경제적 혜택 외에도, 대량생산 및 소비가 초래한 자원 낭비를 줄이고 재능기부, 자선 활동 등 지역사회의 공동선(Common Good)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전세계 대도시 젊은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기도 하다.

공유경제가 가진 경제적, 비경제적 혜택과 온라인이라는 확장력, 그리고 젊은 소비세대의 반응을 감안하면 향후의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정보의 신뢰도, 안전성, 결제 방식 등 적지 않은 해결과제를 안고 있으며, 이 때문에 기존 법제도 및 규제 등과 충돌을 빚고 있기도 하다.

규제당국의 경우 ‘경제 전체의 후생 증진에 실제 기여하는가’, ‘다양한 실험과 혁신, 경쟁과 협력을 촉진시킴으로써 경제체질을 더 강하게 만드는가’라는 관점에서 규제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편 공유경제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기존 기업들의 입지를 상당히 제약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21세기 공유경제의 큰 흐름을 막거나 거스르려는 시도는 성공하기 어려운 만큼, 공유경제에 대한 직간접 참여나 공유경제 성공 모델에 투영된 고객 인사이트 포착을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비하고 혁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관련 지식]

[IT 칼럼]공유경제 장점, 한국 사회 꼭 필요하다

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artid=201811261546421&code=114#csidx3beb2c1ef916ebf928e7fc9f2201804

ICT 기술 진화로 급성장중인 공유경제

http://www.industr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636


[관련 동영상]

[생생] "공유경제, 새로운 대안경제 모델"-... / YTN 라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Ejzo1IpPHa4

굳이 살 필요 있나요? 빌려쓰는 '공유경제' 확산

https://www.youtube.com/watch?v=lfOIKpMF6eI


[서지사항]

(보고서 보유기관)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제작기관)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발행년도)

2015년 3월


[원문보기]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8912


#공유경제 #개방성 #시장원리 #기업 #규제당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