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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융합형 디자인 전략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4:18:18 조회 : 926 키워드 : 장기적비전,스타트업,지식융합,융합형디자인,디자인전력

(요약/배경) 현재 스타트업으로 장기적인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전략 수립에 있어서 그 특수성을 고려한 장기적인 비전을 마련하고 이를 통하여 기업과 디자인이 그 역할에 더욱 충실하고 사회적으로 기여 하고자 하는 방법은?


설명

(개요) 경제적 패러다임이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변환되었고 세상의 모든 지식과 제품이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 지식이 가장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자원이 되고 있다는 사실은 많은 학자들과 언론에서 거론되어 왔다. 이러한 흐름과 궤를 같이 하는 또 다른 변화는 다양한 기술과 지식의 융합이다. 융합은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프로세스간의 결합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다시 말해, 융합이란 디지털화, 네트워크 고도화, 신기술 통합(Technology Integration), 그리고 영역확대(Coverage Extension) 등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그림: 융합의 유형 및 범위

 

 

(의미) 기존의 지식이나 기술로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거나 혹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기에 한계가 있고, 새로운 기술만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기업에게 많은 위험을 부담시키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나타난 것이 융합인 셈이다. 아래 그림은 다양한 층위의 융합 형태를 표현한 것이다. 그림에서 보여지듯 융합은 인적 융합, 지식융합, 고객 및 기술의 융합, 그리고 제품·서비스 융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적 융합은 모든 융합의 기반이 되는 것으로 다양한 지식을 가진 인력들이 공동 작업을 통해 서로가 가진 암묵지들을 흡수하고 이해하게 될 때 일어난다. 이러한 인적 융합은 지식 융합의 원천이 되며 지식 융합을 통해 새로운 융합 지식들을 만들어 내게 된다. 그 다음 단계인 고객 및 기술과의 융합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 초점을 두는 것으로 실질적인 R&D 형태를 띠게 된다.

 

(필요성) 그러면 왜 지금 갑자기 융합이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일까? 가장 중요한 원인은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보다 안전한 삶, 편안한 삶, 그리고 즐거운 삶을 추구하는 욕구의 고차원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만을 위한 특별한 뭔가를 추구할 수 있는 개성이 존중되는 삶을 원하고 있으며, 다양성이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소비자들은 자신을 위한 시간 또는 여가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내기 위해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나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자신들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선호하기 시작했다.

 

(미래전망) 다시 말해 자신만의 시간과 자신만을 표현할 수 있는 서비스, 그리고 동시에 여유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절약해주고 공간적 제약을 제거해 주는 기술이나 서비스를 찾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시간절약, 편리함 추구, 그리고 즐거움 추구라는 고객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어 시장에서 크게 환영받았던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준다.

 

Tip

R&D와 디자인 융합의 필요성(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www.kistep.re.kr/media/rnd/pdf/mke7.pdf)

디자인산업 R&D 추진방향(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www.kistep.re.kr/rnd2014/pdf/motie/motie1-4.pdf)

 

<참고자료·문헌>

  1. 조은환, 기업의 융합형 디자인전략 체계(CDSS) 및 구조 모형,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년
  2. rnd.inha.ac.kr/bbs/download.do?id=34 디자인 산업융합전략

 

<전문용어>

지식융합, 디자인 전략체계, 암묵지, 가치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