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및 레저 산업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1 15:26:12 조회 : 1378 키워드 : 4차산업혁명,여행레저,빅데이터분석,비즈니스모텔
(질문배경)
여행 정보는 상품 정보와 함께 사람들이 인터넷에 가장 흔히 의존하는 분야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여행정보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의 비정형 데이터 수집 방법과 향후 빅데이터 활용 계획을 알아 본다.
그림1. 여행정보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의 빅데이터 활용
(여행업계의 트립어드바이저, 전세계 여행객 빅데이터 이용전략)
매달 5,000만 명의 여행객이 방문하는 트립어드바이저(Trip Advisor)는 100% 여행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리뷰로 유지되고 있는 소셜 사이트이다. 2012년 7월 트립어드바이저에 등록된 리뷰는 7,500만개를 넘어섰다. 여행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은 트립 어드바이저의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다. 이미 그 지역을 다녀온 수많은 사람들의 상세한 설명과 사진을 읽게 된다. 해당 지역 숙소와 식당은 가격대별로 순위가 매겨져 제시된다. 트립어드바이저가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여행을 다녀온 사람은 다시 인터넷에 접속해서 자신의 리뷰를 업데이트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트립 어드바이저는 전세계 여행객들로부터 전세계 모든 호텔, 모든 식당, 모든 관광지의 사진과 상세한 정보를 모아왔다. 빅 데이터 시대의 주축인 페이스북은 트립어드바이저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내가 방문한 도시”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해당 어플을 통해 자신이 거쳐갔던 도시에 빨간 핀을 꼽아 표시하고 페이스북 지인들에게 그 곳의 여행 경험을 공유한다. 사이트 접속자의 위치를 파악하여 접속자 인근 장소들의 이름을 나열하며 대한 평가를 요청하기도 한다. 트립어드바이저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여행 어플리케이션으로 부상했다. 트립 어드바이저는 개개인의 텍스트와 이미지 리뷰, 즉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여행 목적별 (유적지 여행, 휴양지 여행, 도심형 휴양 여행, 쇼핑 여행, 가족 여행, 로맨틱 여행), 지역별(근거리 여행, 원거리 여행, 특정 국가 여행), 취향별 (시간이 걸리더라도 저렴한 여행, 또는 비싸더라도 편한 여행, 버스나 기차 선호 여행, 짧은 시간에 많은 곳을 방문하고자 하는 여행, 한 곳에서 오래 머무르는 여행)등에 대한 개인 선호 스타일을 분석해낸다. 비슷한 지역의 비슷한 연령대가 선호하는 여행 형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여행자의 구미에 맞는 여행 상품을 제안하고 자세한 여행 정보를 함께 제공할 수 있다. 아직 본격적으로 관광업에 진출하지 않았지만, 이미 트립어드바이저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세계 여행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여행사들이 현지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래 가치 창출에 인력을 파견하여 얻는 한정적인 여행 정보와 전세계인들이 매일 쏟아 붓는 정보의 양과 질에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여행업계의 아마존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트립어드바이저는 실제 아마존의 초기 멤버들을 영입하여 빅 데이터를 통한 수익사업 방안을 모색중이다.
Tip
최근, 여행레저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많이 나오고 있다. 여행레저의 빅데이터 분석 애프리케이션으로 창업아이템을 삼을 수 있음. 아주 좋은 창업아이디어가 되며 여행레저기업에 팔 수 있음.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stepi.re.kr/module/publishSubDown.jsp?categCd=A0504&ntNo=192...7
<전문용어>
여행레저분야, 트립어드바이저,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