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환경분석 방법
작성자 : hyoungro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7 10:00:39 조회 : 6752 키워드 : 스타트업,전략적사고,SWOT,시장환경분석,시장매력도
(요약/배경)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전략적 사고와 창업아이템의 시장환경 분석은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마케팅에서의 환경이란? )
마케팅 환경이란 기업의 마케팅관리 기능 외부에 존재하며 표적소비자의 성공적인 교환과 거래관리를 개발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마케팅 관리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의미한다. 기존 제품시장 또는 새롭게 고려되는 제품시장 수요의 특징과 추이 경쟁여건을 분석하는 것이며 미시환경 분석과 거시환경 분석이 있다.
(미시환경과 거시환경)
미시환경 분석은 기업의 마케팅 미시환경이란 기업이 속한 산업 내에 존재 하는 마케팅 환경 주체 들을 의미한다. 즉, 회사 그 자체, 마케팅 채널 기업, 고객시장 및 광범위한 관련 이해집단으로 구성된 환경이다.
- 소비자
- 자사
- 경쟁자
거시환경 분석 요인은 다음과 같다.
- 경제적 환경
- 기술적 환경
- 정치 법적 환경
- 사회문화적 환경
- 인구통계학적 환경
- 자연적 환경
(시장매력도 구성요소)
(SWOT 분석)
SWOT 분석은 기업이 당면한 경영환경요인들을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 Strengths(강점),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 요인에 대해 주의 깊게 검토하는 분석 방법이다. swot의 가장 큰 강점은 내부와 외부의 면들을 동시에 판단 할 수 있다는 점이다. swot 분석이외에 다른 분석들은 내부와 외부 환경 중 하나만을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swot의 경우 내부와 외부의 모습을 동시에 파학할 수 있기에 장기적 안목에서도 유리하다.
Tip
SWOT 분석 전략 도출
SO전략 :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전략 :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O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WT전략 :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참고자료·문헌>
- 기획력 도약의 첫걸음 SWOT 분석 지침서 Ⅰ : 집단토의를 통해 생기 불어넣기 (김봉신 지음)
<전문용어>
- 환경 분석, SWOT, 시장 매력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