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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국가 투자 매력도(Good point) 측정하는 방법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6 17:15:50 조회 : 432 키워드 : 국가투자매력도,GOODPOINT,경제,사회문화,정치

(요약/배경)

글로벌 투자를 진행하는 은행, 투자은행 등은 어느 한 국가가 투자할 만한 가치를 지닌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와 분석을 통해 지표화하여 평가하고 있다. 국가 투자 매력도는 경제, 사회문화, 정치 및 환경 3가지 영역에서 지표화되어 활용되고 있다.

 


설명

(국가 투자 매력도 분석)

  1. 경제: 먼저 국민의 구매력을 나타낼 수 있는 지수는 1인당 GNI가 있다. GNI란 Gross National Income의 약자로써, 국민의 총소득을 나타낸다. 이를 국민의 수로 나누면 1인당 GNI가 산출되고, 이는 국민의 실질적인 구매력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지표이다. 시장의 개방성은 ‘경제자유도’ 라는 지표를 통해 알 수 있다. ‘경제자유도’는 금융시장의 상태, 정부의 재정상태, 무역정책, 통화정책 등 경제관련 지표 10개 분야를 평가하여 수치를 낸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외국의 투자로부터 얻는 이익은 FDI 라는 지표를 보면 알 수 있다. FDI란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약자로, 외국의 직접투자정도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이다. 어떠한 국가에 FDI가 높다는 것은, 그 국가에서 활동하는 기업이 외국의 투자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높음을 의미한다.

 

  1. 사회문화: 사회간접자본이란 여러 가지 생산 활동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자본으로서 도로, 철도, 항만, 통신, 전력, 공공서비스 등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간접자본이 잘 갖추어져 있을수록, 기업에서는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정도를 보여주는 수치로는 Infra 지수가 있다. 기업은 사람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잘 교육되어 있는 인재는 기업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의 정도를 수치화한 것이 교육지표이다. 교육지수 EI(Education Index)는 교육환경의 우수성을 지수화한 것으로, 교육지수가 높다는 것은 앞서 말한 교육받은 인재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국가의 소비 주체는 개인이다. 기업 입장에서 소비의 주체인 국민의 보건은 소비의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보건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수치가 DALY (Disability Adjusted Life Year)이다. 국가의 보건을 수치화한 지수로써, DALY가 높다면 국민의 보건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소비 주체인 국민이 활발하게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요인이 된다.

 

  1. 정치 및 환경: 제조업 같은 경우, 국가가 확보하고 있는 물적자원은 매우 중요하다. 그 국가에서 발견되는 1차 자원으로 2차, 3차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물적자원이 풍부할수록, 제조업에게 큰 이점이 된다. 이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는 ‘확인매장량’ 이다. 이는 그 국가에서 발견된 1차 물적자원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이고, 이러한 ‘확인매장량’이 높을수록 제조업이 진출하기 유리함을 나타낸다. 국민의 안전은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프랑스가 테러를 당했을 때, 프랑스 국민들은 소비를 줄이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전쟁을 통해 기업의 생산량은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평화의 보장은 기업 입장에서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평화를 보여주는 지수로는GPI(Global Peace Index) 가 있다. 이는 군사예산, 무기수출, 국가분쟁, 인접국과의 외교관계 등 23개 지표를 종합하여 국가 안보 안정성을 평가한 지표이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국가가 안전함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구하고자 할 때는 환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EPI(Environment Performance Index)는 수질, 대기오염 등 환경관련 6개 항목을 종합하여 환경성과를 나타낸 지표인데, 이 지수가 높을수록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구하는 기업에게는 큰 이점이 된다.

 

(국가 투자 매력도의 활용) 앞서 경제, 사회문화, 정치 및 환경을 고려하여, 기업은 그 기업이 추구하는 것을 고려하고, 추구점에 이점이 될 수 있는 시장에 진출한다. 예를 들면, 제조업의 경우 확인매장량이 매우 중요한 수치로 작용하며,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의 경우 GNI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

 

 Tip

국내로 돌아오지 않는 기업들(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70711/85291142/1

 

<참고자료·문헌>

Charles W.L. Hill, Global Business Today. 7th Edition.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