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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유’에서 ‘소비’의 시대로

작성자 : bingo63 분류 : 공유경제 | 공통 작성일 : 2019.03.12 17:38:27 추천 : 0 조회 : 945 키워드 : 공유경제,사회관계,윤리,Airbnb,경제규범


[소개글]

(핵심주제)

공유경제 개념이 자동차산업에 적용되면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 ‘소비’한다는 개념으로 변화시킨다.

이런 개념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IT 기술이 발전될수록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핵심 내용)

자동차 공유 서비스들은 ‘Data Analytics 기술’,‘V2X 기반의 통신 및 제어 시스템’,‘ADAS, 자율주행 등 미래 혁신 기술’ 등으로 인해 이루어진다.

Data Analytics로 수집된 정보는 과금 목적과 안전을 위한 차량 상태 관리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V2X 기반의 통신 및 제어 시스템은 도시 전체 교통 시스템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능케 한다.

또 ADAS, 자율주행과 같은 기술은 현재 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며,

그 동안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운전기사들의 범죄, 불친절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이 보고서는 자동차 산업에 공유경제 개념이 어떻게 접목되고 어떤 기술이 활용되고 또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지 알려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자동차산업에 관심 있거나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멘토나 멘티는 이 보고서를 토대로 공유경제의 도입으로

변모하는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는데 영감을 얻을 수도 있다. 공유경제로 새로운 개념과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시장을 토대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수 있으며,

‘Data Analytics 기술’,‘V2X 기반의 통신 및 제어 시스템’,‘ADAS, 자율주행 등 미래 혁신 기술’등을 심도 있게 연구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전문가 노하우)

이 글은 LG경제연구소가 2016년에 발간했다. LG경제연구소는 LG그룹이 기업의 성장과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설립한 경제연구원이다.

연구소는 전자, 화학, IT, 서비스 관련 산업, 경영전략, 마케팅, 인사조직, 미래 트렌드 등 경영자문, 거시경제, 글로벌경제,

자원/에너지, 금융/기업재무 등을 연구하고 있다.

이외에 공유경제를 주제로 한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국회입법조사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포스코경영연구원, 산업연구원,

KDB산업은행,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등이 있다. 해당 기관의 공식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관련 보고서들을 찾아볼 수 있다.


[보고서 목차]

1. 기술적 Enabler들

- 1) 지식재산권의 성격

- 2) 권리자보호 위주의 법률규정과 법 이론 구성

- 3) 최근의 경향

2.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는 시대로의 변화


[초록 요약]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으면서도 언제, 어디서나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 서비스들은 자동차의 ‘소유’ 개념을 ‘소비’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IT 기술이 발전될수록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이런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기술들은 ‘Data Analytics 기술’,‘V2X 기반의 통신 및 제어 시스템’,‘ADAS, 자율주행 등 미래 혁신 기술’이 있다.

각각의 기술들은 수집된 정보는 과금 목적과 안전을 위한 차량 상태 관리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도시 전체 교통 시스템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능케 한다. 또 현재 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며,

그 동안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운전기사들의 범죄, 불친절 등의 서비스 질(Quality) 측면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자동차의 소유라는 개념적 변화는 단지 개개인의 자동차 소유 자체가 변화하는 것을 넘어 자동차 산업과 여러 연관 산업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Deloitte에 따르면 소유되지 않고 서비스 형태로 소비되는 자동차 한 대는 평균적으로 4~8대의 소유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렇게 되면 도로, 주차 시설, 차량 판매/정비, 보험 등 광범위한 부문에서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더 나아가 자동차 제조의 패러다임까지 바뀔 가능성도 있다.


[관련 지식]

공유경제를 향한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차 개발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5724&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page=7&row=0

자동차 공유경제, 미래 시장 바꾼다

http://www.techholic.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233


[관련 동영상]

공유경제, 마이카 시대 가고 공유차 시대 온다!

https://www.youtube.com/watch?v=xwVgjeFu_Jk

'공유경제' 실현...상생 해법 도출이 관건 / YTN

https://www.youtube.com/watch?v=WzvYAf6lJnk


[서지사항]

(보고서 보유기관)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제작기관)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발행년도)

2016년 4월


[원문보기]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9331


#공유경제 #사회관계 #윤리 #Airbnb #경제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