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4차 산업혁명과 사회적 가치 창출

작성자 : voiceland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19.12.30 23:03:24 추천 : 0 조회 : 1307 키워드 : 삼정KPMG 경제연구원,4차 산업혁명,기술혁신,사회적 가치,경제적 가치,비즈니스 환경

기업의 존속과 성장은 기업이 속한 사회의 발전 없이는 이뤄질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이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이윤 추구와 충돌하는 개념이 아니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 기업들은 경제적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자사의 비즈니스와 사회적 가치를 연계한 전략 수립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사회적 가치’란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사회적 가치가 부상하는 시기에 나타난 또 다른 변화는, 4차 산업혁명의 시작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지금까지 경험해온 산업혁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빠르고 광범위하게 경제·사회 전반에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의 부상과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흐름이 맞물리면서,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기술에서 찾고자 하는 움직임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글로벌 어젠다로 부상한 사회적 가치
  2. 기업에서 주목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
  3. 4차 산업혁명과 사회적 가치 창출
  4. 기술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5. 사회적 가치 창출, 어떻게 이룰 것인가


.
.
(초록)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상하고 있는 여러 신기술 중 사회적 가치 실현을 촉진할 인에이블러(Enabler)로 인공지능, 드론, 블록체인을 선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신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사회적 가치 증진에 활용될 수 있을지 살펴봤습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방안을, 기업의 외부 기술·자원 활용 수준과 협력 수준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하고 각각의 방안을 분석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며,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기업은 자사의 비즈니스 환경에 가장 적합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
.
(원문보기)

https://home.kpmg/kr/ko/home/insights/2019/05/issue-monitor-201905-106.html

.
(관련 동영상)

대한민국의 4차산업혁명 – 이민화교수

https://www.youtube.com/watch?v=PvfPDtx7khQ


#삼정KPMG 경제연구원 #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비즈니스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