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유쾌한 이노베이션,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 IDEO가 전하는 창의와 혁신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939
제작기관 세종서적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869389
저  자 톰 켈리, 조너선 리트먼
제작년도 2012
키워드 혁신,이노베이션,브레인스토밍,디자인 씽킹,경쟁,IDEO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디자인 기업이 IDEO이다. ‘유쾌한 이노베이션’는 IDEO의 대표이사 톰 켈리가 자사를 최고의 기업으로 이끈 창의와 혁신의 기업 문화를 낱낱이 밝히는 책이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으로 올라선 IDEO의 이야기를 통해 창의적인 직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생생한 이노베이션 전략과 기업 문화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톰 켈리(TOM KELLY)는 IDEO의 설립자 겸 회장인 데이비드 켈리의 동생으로, 현재 IDEO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얻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 네 명의 디자이너로 출발한 회사를 300명의 인재를 거느린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는 또한 경영 일선에서 IDEO의 비즈니스 전략, 마케팅 전략, 인적 자원 관리 같은 다양한 분야의 일을 도맡아오고 있다. IDEO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디자이너 옆에 무릎을 꿇고 앉아 시제품 제작에 사용할 재료를 매만지는 톰 켈리의 모습을 발견하곤 한다. 그는 회사 이곳저곳에서 벌어지는 브레인스토밍에도 종종 얼굴을 내민다. 회사의 대표인 동시에 IDEO 안 열정 팀의 일원이기 때문이다. 톰 켈리는 기업 문화와 전략적 사고 전환을 위해 이노베이션을 상품화에 어떻게 접목하는지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이노베이터의 10가지 얼굴’등을 발간하기도 했다.

‘신나는 일터, 진지한 놀이터, IDEO에서 이노베이션의 비밀을 배운다!’는 관점에서 우리나라 대기업인 LG, SK, 신한카드 등 국내 유수 기업의 CEO들이 권하는 책이다. 세계가 주목하는 IDEO의 이노베이션으로 애플 마우스, 팜 PDA, P&G 어린이 치약, 삼성 모니터, 폴라로이드 아이존 카메라, 현대 카드 시리즈……. 세계 최고의 제품을 디자인하는 IDEO는 사용자를 배려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유수의 기업들이 IDEO를 방문하고 견학하는 것은 비단 디자인 때문만이 아니다. 바로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창의력 프로세스가 그들의 구미를 당기기 때문이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감사의 말 _ 7
서문 _ 11
1장 날개를 펴다 _ 15
2장 스타 탄생 _ 31
3장 이노베이션은 눈에서 시작한다 _ 39
4장 유쾌한 브레인스토밍 _ 73
5장 열정 팀을 만들어라 _ 89
6장 유쾌한 프로토타이핑 _ 133
7장 유쾌한 이노베이션은 유쾌한 일터에서 _ 155
8장 우연과 실수를 창의와 혁신으로 _ 191
9장 장벽에 도전하라 _ 209
10장 유쾌한 체험 _ 237
11장 경쟁을 즐겨라 _ 261
12장 때로는 모험도 유쾌하다 _ 273
13장 단순한 것이 좋다 _ 297
14장 10년 앞을 내다보라 _ 323
15장 헛스윙을 두려워 말라 _ 341
옮긴이의 말 _ 347
찾아보기 _ 350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고글 디자인에 착수한 시점은 햇볕이 쨍쨍한 캘리포니아의 한여름이었다. 우리에게 고글 디자인을 의뢰한 스미스 스포츠 옵틱스(Smith Sports Optics)는 한겨울인 지구 반대편 뉴질랜드로 우리를 보낼 시간이나 예산이 없었다.
그렇다고 겨울이 올 때까지 5개월을 기다릴 수는 없었다. 그래서 재빨리 대안을 찾아내야 했다. IDEO의 팔로알토 사무실에서 남 으로 두 블록 떨어진 곳에 오래된 아이스크림 공장이 있었는데, 우리는 그 공장에 찾아가 산업용 냉동기를 좀 엉뚱한 곳에 사용하고 싶다는 무모한 요청을 했다. 아이스크림 공장 사람들은 우리를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겠지만, 우리가 냉동기 안의 아이스크림에 손대지 않는 한 그것을 잠시 사용하는 것을 거부할 이유도 없었다.---p.133 

여기서 우리가 알게 된 것은 이런 것이다. 대중과 심지어 전문가조차도 어떤 특징을 없애야 하는지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제품을 다듬는 것은 인기 콘테스트가 아니다. 때로는 위험을 무릅써야 하고 때로는 사람들과 싸움이 벌일 것도 각오해야 한다. 이를테면 여러 비평가들은 아이맥과 아이북에 플로피 드라이브를 집어넣지 않은 것을 두고 스티브 잡스를 비판했다. 하지만 그들은 핵심을 놓쳤다. 아이맥은 인터넷 서핑을 위해 설계된 것이었다. 플로피 드라이브를 집어넣으려면 공간을 추가로 늘리고 가격을 올려야 하며, 구식 테크놀로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잡스는 현명한 결정을 내렸다. 최신형 제품인 아이맥에 1980년대 테크놀로지를 장착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p.301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IDEO가 알려주는 이노베이션의 기술로 IDEO의 대표이사 톰 켈리가 자사를 최고의 기업으로 이끈 창의와 혁신의 기업 문화를 낱낱이 밝히는 책이다. ‘기업 이노베이션’이라고 하면 어렵고 거창하며 추상적인 경영 전략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이 책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으로 올라선 IDEO의 이야기를 통해 창의적인 직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생생한 이노베이션 전략과 기업 문화 구축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쇼핑 카트에서부터 컴퓨터 마우스, 치약 튜브, PDA,심장병 환자를 위한 의료기기에 이르는 다양한 디자인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기를 겸한 철저한 사례 연구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IDEO가 실천하고 있는 이노베이션의 조건은 세 가지이다. 첫째, 눈을 크게 뜨고 주의 깊게 관찰하며, 둘째, 열정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며, 셋째,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팀원들이 함께 평가하면서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결점을 제거해나가는 것이다. 예컨대 어린이 칫솔을 디자인할 때 어른의 관점에서 조사한 결과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현장에서 아이들을 관찰하여 어른용보다 두꺼운 칫솔을 만들어내고, 엉뚱한 아이디어를 용납하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노트북 컴퓨터의 연결고리에 자전거 바퀴살을 사용하고, 한여름에 스키 고글 프로토타입을 만들게 되었을 때 아이스크림 공장에서 시험을 한 일 등은 IDEO의 이러한 이노베이션 원칙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많은 기업들이 ‘혁신’을 외치지만, 정작 그 단어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은 드문 듯하다. 그저 ‘혁신=바꾸는 것’이라는 막연한 발상으로 혁신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기업은 진정한 혁신을 이루어낼 수 없다. 기업의 혁신은 직원 모두가 현재의 상황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창의적으로 노력하고자 하는 공감대가 형성될 때에만 가능하다.

톰 켈리는 “대학 캠퍼스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직원은 대학의 새내기 같은”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이 IDEO의 경영 방침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어린애 같은 마음으로 관찰하고 장난스러운 정신으로 일을 해나가다 보면, 좋은 디자인을 발견하게 된다고 믿는다. 세상 모든 것이 명사(관념)라기보다는 동사(실천)로 보이는 새내기가 되면 추상과 구상의 두 공간을 동시에 볼 수 있고, 그런 밝은 관찰의 눈을 가지면 타화수분(他花受粉)의 은유를 발휘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무실 공기 순환 장치를 프로젝트로 맡게 되었을 때, 폐차장에 달려가 자동차 대시보드를 뜯어 기본 자료를 확립한 것, 생산품 조립 라인에 문제가 생겨 재고 1만 개를 버려야 할 지경에 처했을 때, 근무를 마치고 다함께 록음악을 틀어놓은 채로 불량품 검사를 실시하여 손실을 줄인 것 등이 바로 그런 경우이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