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이해관계자 분석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6:18:39 조회 : 2866 키워드 : 이해관계자분석,기업자원배분,경쟁사집단분석,경쟁사분석,경쟁사개인분석

(요약/배경)

이해관계자 분석은 기업과 경쟁사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집단 또는 개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분석방법이다. 경영자로 하여금 자사와 경쟁사의 활동과 운영에 중요한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그들의 관심사 및 그들에 대한 대응방법 및 대응시기, 그리고 졍쟁적 성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기업의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분석기법이다.

 


설명

 

(이해관계자) 경영자들이 기업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이윤추구를 하지만 이외에도 기업의 소유자 즉, 주주와 기업주위의 이해관계자들도 만족시켜야 한다는 면에서 이해관계자 분석은 기업이 장기적인 성장을 원한다면 한번쯤 꼭 실행해야만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와 경쟁분석에 중요한 이해관계자들은 다음과 같다. 1. 지역사회 집단은 택지개발 계획 중단, 노동력 제공, 특정 직원을 유치할 수 있는 매력적인 환경조성을 가능케 한다. 2. 고객은 제품이나 변동하는 니즈·흥미와 교환하여 필요한 자원을 제공한다. 3. 종업원은 기업에게 ‘두뇌’, ‘땀’, 그리고 핵심기술을 제공한다. 그들은 자원 활용의 주요 원천이며, 기업과 고객간의 중요한 연결고리가 된다. 4. 정부는 규칙 제정, 재무·금융 정책을 통해서 수익에 영향을 주고, 라이센스를 인정 또는 취소할 수 있으며, 제품의 주요 고객이 된다.

 

(이해관계자 분석) 이해관계자를 분류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1. 기업에 대한 생산vs 경영 vs 이해관계자의 시각, 2. 주요 vs 부차적 이해관계자, 3.핵심 vs 전략 vs 환경적 이해관계자이다. 이해관계자 분석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이 서로 충돌하거나, 기업의 자원이 한정된 경우, 이해관계자들의 니즈에 대한 적절한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될 수 있는 툴이다. 경영자들은 몇가지 중요한 이유에서 이해관계자 분석을 이용한다. 즉 기업이나 경쟁사에게 긍정적·부정적 영향력의 종류·정도·범위 예상, 기업활동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지원을 끌어낼 전략 개발과 전략 실행에 대한 장애물을 줄이기 위해서 이해관계자 분석을 실시한다.

 

이해관계자 분석은 의사결정권자와 경영자들이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 시장환경 및 시장 이외의 환경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해관계자 회의에서 기업을 대변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이해관계자 분석의 장단점) 먼저 장점으로는 기업활동을 지원 또는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 개인, 집단을 파악한다는 점이다. 기업은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치열한 경쟁환경속에서 제휴·네트워크·파트너십이 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고 볼 때 이해관계자 분석은 경쟁자와 보완자 양쪽을 명확하게 고려하는 소수의 기법들 중 하나이다. 또한 기업의 사회·윤리적 측면을 고려하게 만드는 분석툴이다. 단점은 경영자에게는 이해관계자가 그다지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이며, 이해관계자들을 예측하는 것도 어려운 점이다. 경영자가 변화하는 이해관계자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려는 이유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림 : 스타벅스의 이해관계자

 

Tip

배수진 친 임종룡 “대우조선 이해관계자 합의 없으면 법적 구조조정”

http://www.hani.co.kr/arti/economy/finance/787409.html#csidxc1692fec562376194ea5c2d6dfc0253

 

<참고자료·문헌>

전략 경쟁 분석(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지음, 강영철·김은경·소자영외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