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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낯섦’의 저항 극복할 수 있어야

작성자 : kisuni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18.02.19 17:09:40 추천 : 0 조회 : 598 키워드 : 4차산업혁명,혁신,혁신저항,소비자심리

[지식요약]

많은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소비자는 기존 제품의 가치에 대해 과대 평가하고 기업은 혁신 제품의 가치를 과하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혁신을 바라보는 양 쪽의 시각 차이가 혁신 실패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기업이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혁신이 수용되는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혁신 저항은 ‘혁신 그 자체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아니라 혁신이 야기하는 변화에 대한 저항’이다.

혁신 저항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현재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방식, 습관 등과 양립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존 행동 방식에 변화가 있으면 소비자는 혁신 수용을 보류하거나 거부한다. 소비자는 어떠한 변화도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잠재성이 있기 때문에 변화에 대한 저항을 선택한다.

많은 기업이 혁신 실패 원인을 기술적인 열등함이나 경쟁 열위 등에서 찾는다. 하지만 뚜렷한 이유를 찾지 못했다면 혁신을 수용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급격한 기술 발전에 따라 사용자들의 심리적 부담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혁신 저항은 수용의 결정 요인으로 중요성이 더 부각될 것이다. 기업에서는 영향력이 큰 혁신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잘 만들어진 혁신이 시장에서 빛을 보기 위해서는 혁신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는 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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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목차]

1. 혁신 저항
2. 혁신 저항 요인
3. 혁신 저항 최소화하기
4. 소비자의 심리적 부담감 이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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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9590

[출처] ㅣLG경영연구원


#4차산업혁명 #혁신 #혁신저항 #소비자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