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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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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디자인씽킹, 아이디어를 아이콘으로 바꾸는 생각의 최고 지점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605
제작기관 웅진윙스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295343
저  자 로저마틴
제작년도 2010
키워드 창조적 혁신,창조의 균형,생각의 밸런스,비즈니스 디자인,디자인 씽킹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유명한 혁신가들은 어떤 경로로 사고하는가?’라는 질문과 함께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서적이다. '디자이너 사고'의 주창자인 로저 마틴이 시대의 아이콘을 창조하는 통합적 사고법, 디자인 씽킹에 대해 논한다. 저자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양자택일적 사고를 버리고 두 대안의 장점을 통합하여 새로운 대안을 창조해야만 새로운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역설한다. 그는 어떤 분야에서든지 모든 가치 있는 혁신은 동일한 경로를 거치는데 그 경로는 '직관'과 '분석'이 통합된 절차라는 점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비지니스 위크> <패스트 컴퍼니>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800 CEO-READ>의 2009년 최고의 비즈니스북에 선정작이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저자 로저 마틴(ROGER MARTIN)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 교수 10인’ 美 <비즈니스 위크> 선정(2007),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美 <비즈니스 위크> 선정(2010), ‘경영대학원 최고 스타교수’ 美 <비즈니스 위크> 선정(2009), ‘세계 50대 경영 구루’ 英 <더 타임스> 선정(2009), ‘통찰력 있는 리더’ 마셜 매클루언 상 수상(2004)하였다.

이러한 저자의 경력에서 본 서적은 아이디어를 아이콘으로 바꾸는 사고과정을 ‘지식생산 필터’이라 정의하고 세상을 바꾼 혁신은 모두 이 필터를 통과하여 탄생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책이다. ‘디자인 씽킹’이란 지식이 단계적으로 심화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분석과 직관의 통합적 사고법이자, 경영자적 마인드와 디자이너의 본능이 공존하는 생각의 최고지점이다. 맥도날드의 ‘스피디 서비스’, 애플의 아이팟과 RIM의 블랙베리는 중력과 원근법의 발견과 같은 사고 경로, 즉 ‘디자인 씽킹’를 통해 탄생되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Design Thinking 1
지식생산 필터: 세상을 바꾼 혁신의 동일한 경로

왜 우리는 분석과 직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가
혁신이 창출되는 과정: 중력과 원근법, U2와 맥도날드 성공의 공통점
성공 뒤에 실패, 그 흔해빠진 공식에서 벗어나는 법
새로운 지식생산의 도구, 디자인 씽킹
기가 막히도록 위대한 창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최고 수준의 관찰자가 되는 법

Design Thinking 2
신뢰성의 덫: 무엇이 창조적 혁신을 막는가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데이터 속에 단서가 숨어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다양한 도구들
미래는 과거의 연속이 아니다
‘선택과 집중’이 아니라 ‘균형’이 중요하다

Design Thinking 3
디자인 씽킹: 디자이너처럼 사고하라

블랙베리가 ‘대박베리’가 될 수 있었던 이유
디자인 본능과 경영자적 야성의 조화
우리는 고객이 즐거워하는 일을 한다
지식생산 필터를 끊임없이 통과하라
완벽한 숙련보다 창의적인 실수가 낫다

Design Thinking 4
생각 3.0 : 생각의 밸런스를 맞춰라

디자인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의 지식체계
분석적인 사람과 창의적인 사람이 공존하는 법
디자인 씽킹이 개인적인 삶에 미치는 영향

Design Thinking 5
디자인 워크: 비즈니스를 디자인하라

모든 분야에 디자이너를 배치하라
브랜드 구축의 기본체계: 디자인을 P&G의 DNA로 만들다
반복된 업무가 아닌 프로젝트별로 움직이는 문화

Design Thinking 6
3D 기업의 조건: 논리와 창조의 균형

논리의 비약이 탄생시킨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의자
벤치마킹하지 말고 스스로 상상하라!
불가능이라는 것을 현명하게 무시하라
제약은 위기가 아니라 기회다
천재를 기업에 붙잡아두는 방법

Design Thinking 7
세계 최고의 혁신가들: 아이디어를 시대의 아이콘으로 바꾸다

백지상태에서 시작한 ‘태양의 서커스’ 신화
CEO가 디자인 씽킹을 해야 하는 이유
미스터리에서 빠져나오는 다양한 경로
디자인 씽킹의 시초, 세계적인 아이디어 제국 IDEO
거대 공룡 월마트를 이긴 타깃의 혁신
생각의 최고지점, 스티브 잡스!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분석과 직관, 어느 한쪽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분석이나 직관 중 어느 한쪽을 제거해야만 하는 양자택일의 선택이 아니라 두 가지 사고방식을 조화시키는 것이다.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는 둘 다 최적의 경영을 위해 필요하지만, 하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주장할 것이다. 생각의 가장 완벽한 방식은 분석적 사고에 기반을 둔 완벽한 숙련과 직관적 사고에 근거한 창조성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나는 이를 ‘디자인적 사고’라고 부른다. _ 중에서 21

디자인적 사고는 기업조직으로 하여금 지식의 탐색과 활용, 비즈니스의 창조와 경영, 그리고 독창성과 숙련 사이에 균형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미스터리에서 경험규칙을 거쳐 알고리즘 수준으로 비즈니스를 이끌어가고, 여기에서 얻은 효율성으로 그 다음 미스터리를 공략하는 과정을 의식적으로 끊임없이 지속하는 작업, 즉 비즈니스의 디자인에 동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_ 중에서 47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왜 지금 ‘디자인 씽킹’에 주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애플에 허를 찔린 삼성, 분석과 직관의 양날개로 날아야 ‘죽음의 계곡’을 벗어날 수 있다! 맥도날드의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은 어떻게 패스트푸드의 원형이 되었을까? 애플은 디지털 음악시장에서 수익을 내야 하는 ‘고약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을까? 173년 전통의 P&G가 위기 때마다 고도성장 기업으로 탈바꿈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이제 세상은 분석적 사고가 전략 수립과 의사 결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던 시대와 창조적 사고에 기반한 직관이 각광받는 시대를 지나, 보다 진보된 사고의 탄생을 요구되고 있다. 변화무쌍하고 불확실한 세계에서 어느 한 쪽에 치우친 경영전략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지속가능한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선 분석과 직관 중 하나를 제거하는 ‘선택과 집중’보다 두 가지 사고방식이 조화를 이루는 ‘균형’이 필요하다. 그 사고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수단이 바로 통합적 사고법인 ‘디자인 씽킹’이다. 삼성이 애플에 허를 찔리면서 스마트폰 시장에서 제조 기업으로 전락한 이유도 ‘디자인 씽킹’의 결핍에서 비롯된 것이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선진 기업들은 끊임없이 사업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과업에 착수한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들과 구별된다. 불황은 역사적으로 보면 시장 재편의 시기다. ‘디자인 씽킹’은 혁신과 효율성이라는 두 측면 모두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최고의 도구가 될 것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IDEO의 팀 브라운, P&G의 래플리, 구글의 에릭 슈미트 등 세계 최고의 혁신가들은 디자인 씽킹을 통해 탄생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