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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게임화란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9 09:50:02 조회 : 780 키워드 : 게임화,재미요소,문제해결,유저몰입

(요약/배경)

게임이 아닌 것을 게임처럼 생각하는 재미요소를 부여한 게임화란 무엇을 말하나?


설명

(게임화개요)

게임화(Gamification)는 교육, 금융, 유통, 공공 등 게임 이외의 산업에서 재미, 경쟁, 보상, 피드백, 애니메이션 등의 게임적인 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를 몰입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하며 브랜드 인지도 향상,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 고객확보 및 유지, 직원 교육 및 효율적 업무프로세스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게임화(Gamification)는 게임 이외의 영역에서 동기유발, 재미, 보상, 규칙 등 게임적인 사고와 디자인적인 요소 등(game mechanics)을 사용하여 유저를 몰입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소비자 대상 웹이나 모바일 사이트 등 게임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게임화를 이용해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에서 바라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게임화는 기술을 좀 더 재미있어 보이게 하거나, 게임을 하려는 인간의 심리적인 경향을 이용해 특정한 행동을 조장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런 기법을 통해 사람들이 평소에 재미없게 느끼는 잡일, 예를 들어 설문 조사, 쇼핑, 웹사이트 읽기 등을 하도록 유도한다. 교육과 게임의 접목은 Gamification 등장 이전에도 e-learning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도해 온 방식이다. 어린이교육에서 고등교육, 지식습득의 학습뿐만 아니라 악기 등 기술습득을 위한 용도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게임화의 초기 사례들은 페이스북의 “장소(Place)” 기능이나, 포스퀘어, 고왈라 등 위치 기반 플랫폼에서 경험을 공유하면 점수로 보상하는 식이었다. 예를 들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다 작성하거나, 단골 고객에게 우수 등급 등으로 보상해주는 것이다.

(게임화활용)

게임화는 마케터와 웹사이트 프로덕트 매니저가 웹사이트로 고객을 유입시키고, 기획 의도대로 웹사이트에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도구로 사용했다. 게임화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에서 참여율을 높이는 것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한 예로 DevHub이라는 사이트에서는 게임화 요소를 추가한 뒤로 온라인에서 해야 할 일을 마친 사용자의 수가 10%에서 80%로 늘어났다.

게임화는 직원 교육 프로그램, 건강, 기타 개인 활동, 재정 서비스 웹사이트, 개인용 온라인 쇼핑, 기초 교육, 익스트림 스포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건강 복지, 재정 서비스, 대중교통, 정부, 직원 교육, 기타 분야에도 게임화를 적용할 수 있다.

게임화를 직접 적용하는 회사도 있지만, 자사의 기존 서비스에 게임의 요소를 추가하고자 하는 회사들을 위해 플랫폼을 만들어주거나 컨설팅하는 업체도 생겨났다. 게임화는 정부 시책에 대한 이해, 각종 재난에 대한 안전 교육, 가난, 공해 등 세계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함께 시민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 등으로 활용된다. 혈압 및 혈당관리, 의약품 복용 등의 건강관리, 운동기록 측정 등 체력관리를 위한목표 설정 및 달성, 경쟁 등에 게임화가 활용된다. ‘Nike+’가 대표적인 앱으로 러닝 기록을 측정하여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도달할 수 있게 했다.

게임화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나 상품 및 서비스 캠페인 및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자산관리 프로그램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미국 금융회사 Sun Life Financial은 은퇴 준비를 위해 미션을 만들고, 직원들 간 공유를 통해 우호적인 경쟁 및 재미를 부여하며, 미션 완료 시 레벨이 올라가게 하는 방식으로 게임형태의 ‘Money Up’ 온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게임화 활용사례)

제록스, 올스테이트, 하야트 호텔 등 많은 대기업들은 게임화를 활용해 직원들에게 직무 프로세스와 절차를 가르치고, 생산성을 향상하며, 심지어 매출 증가와 매출 목표 달성까지 촉진시키고 있다. 올스테이트 보험사는 직원들에게 정보 프라이버시를 가르치고 싶어서 수퍼 히어로와 악당을 결부시킨 온라인 강좌를 개설했다.

현대인의 큰 관심사 중 하나인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브이후프다. 게임이 아닌 것을 게임처럼 생각하는 재미요소를 부여한 케이미피케이션을 앱에 도입하여 사용자가 즐기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후프 링 안쪽에 내부 센서를 달아서 운동하는 동안 소모된 칼로리, 회전수, 운동시간, 운동하는 사람의 습관 등 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8개의 조작으로 구성된 조립형이어서 휴대하기 편리한 점도 장점이다.

 

Tip

직원교육, 업무프로세스 향상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한 게임화 활용에서 직원 개인의 목표 설정 및 독려, 건강관리 등 기업과 직원을 모두 고려하는 방식으로 변화 추세이다. McDonald의 ‘Till Training Game’은 직원 교육 프로그램으로, 실기간으로 고객의 주문사항이 연결되어 교육효과를 향상시킨다.

 

<참고자료·문헌>

주목도 높은 신제품 http://monthly.appstory.co.kr/plan10136

Social Weaver https://socialweaver.co/

http://www.ciokorea.com/interview/24582#csidx013107e19395d8794bd732876db43b8 게임화 사례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