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액체도장 시 상도 하도 중도란 ?

작성자 : pdcman 분류 : 시제품 | 표면처리 작성일 : 2018.03.14 10:26:20 조회 : 7793 키워드 : 표면처리,분체도장,액상도장,액체도장,시제품

(질문의 배경)

제품 도장 시 기업의 샘플 컬러칩을 보면 하도, 중도, 상도로 각각의 고유 넘버와 광택 정도를 나타내는 표시들이 있는데 각각의 뜻은 무엇이며, 3단계의 도장을 한번으로도 가능한가?

 


설명

(요약)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사출물에 액체도장을 하게 되면 사출상의 표면에서 나오는 미세한 표면의 스크레치 등을 감추거나 컬러를 더욱 효과적으로 연출하여 마감을 깨끗이 하여 좀더 상품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액체도장의 경우 상도 중도 하도 로 나뉘어 진행이 되는데 공정이 세 번이 진행되면 그만큼 양산단가는 올라가게 된다. 따라서 적게는 한 번에 마감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급적 베이스를 도장 후 원하는 색상을 올리는 것이 효율적이며, 내가 원하는 깨끗한 색상이 적용된다. 또한 각 도료 제조사마다 고유 코드 넘버가 있기에 관련 샘플칩을 보유하고 있으면 디자인 시방서상에 컬러 시방을 내리기가 정확하다.

 

(하도 중도 상도의 개념)

제품도장에서 하도라 하면 프라이머류, 서페이샤류, 퍼티 등을 들 수 있으며 여기서 프라이머는 소지면과 도료의 부착을 증가시키는 제품으로 평평하고 매끄러운 면을 잡아주는 제품이다. 중도의 경우 상도의 색상이 가장 잘 우러나오도록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하는 도료로 볼 수 있다. 각 도료회사의 샘플칩을 보면 대부분 뒷면에 고요 코드 넘버들이 있는데 그 고유 코드 넘버에 상도 중도 하도 등의 데이터베이스가 각 회사별로 정리되어 있다. 따라서 고유넘버의 지정에 따라 제조회사는 바로바로 정확한 데이터 값을 활용하여 샘플칩 그대로의 컬러를 제공 할 수 있다. 기성품이 아닌 이상 주문과 동시에 제조 작업 과정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액체도장과 기타 도장방법의 비교)

액체도장은 하도 중도 상도 등의 여러번의 반복 작업으로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반면에 분체도장은 한번의 도장으로 두꺼운 도막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경제성으로만 보면 상당히 우수하다. 하지만 제품의 형태와 요도에 따라 도장의 방법은 달리해야 한다. 특히 전착도장은 소형 정밀 부품과 같이 다량의 제품에 적용되고, 구석구석 균일한 도막이 요구되는 제품에 적합하다. 따라서 높은 퀄리티를 요하는 생활모바일 제품과 고열이 발생하는 화학 약품의 용기 등에는 액체도장이 유리하다.

 

<표1> 분체도장의 특징 및 유체도장과의 비교 / 출처: ㈜일신전기 홈페이지

 

(액체도장 설비의 종류)

액체도장의 설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건식과 습식으로 나뉘어진다. 건식의 겨우 소규모 도장 작업에 사용되며 스프레이된 페인트 미스트는 비산하지 않게 필터를 설치하여 하부 덕트를 통해 배기장치에 의해 집진된다. 습식의 경우 대량 생산 작업에 적용되며 물과 접촉 후 배기장치에 의한 집진 과정을 거친다.

 

Tip

시제품에도 도료제조사의 샘플 컬러를 적용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 도료업체에서는 컬러팀이 있어 컬러 트렌드분석 및 일반 제조사에 신규 개발된 제품색상을 권유하기도 한다. 따라서 양산형 도료의 적용을 하고자 한다면 도료 제조사에 원하는 색상의 컬러를 구매하여 적용해 보는 것이 양산시에 정확하다.

 

<참고자료·문헌>

  1. https://www.youtube.com/watch?v=RzoHSPiGivw 한국나노텍_도장공정흐름도(액체)
  2. https://www.youtube.com/watch?v=3iXdc5wKYis 도장설비, 도장로봇, 도장자동화 (robot coating)
  3. https://www.youtube.com/watch?v=66NzxUEGvek 포디믹스 충북지식재산진흥원 후가공 및 도색 교육 / 유튜브 동영상

 

<전문용어>

액체도장, 액상도장, 분체도장, 전전 스프레이, 열경화성 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