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섬유(carbon fiber)의 성형 방법
작성자 : hes0715 분류 : 시제품 | 표면처리 작성일 : 2018.03.13 09:23:41 조회 : 2967 키워드 : 성형방법,표면처리,탄소섬유,시제품
(요약/배경)
일반 플라스틱 재질보다 성능이 매우 우수한 탄소섬유를 시제품에 적용하려고한다. 탄소섬유를 가공하는 방법과 어떤 분야에 본 재질이 적용되어 지며, 본 재질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개요)
탄소섬유는 적어도 92% 이상의 탄소로 이루어진 섬유장의 탄소재료를 말하는 것으로서, 제조방법 및 출발원료에 따른 팬(PAN)계, 피치(Pitch)계, 레이온(Rayon)계 탄소섬유로 구별되어지는데 대표적인 탄소섬유의 제조공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1> 탄소섬유의 제조공정
(탄소섬유의 종류와 활용분야)
개발 초기부터 레이온, 팬, 피치, PVC피치, 페놀 등이 탄소섬유의 제조를 위한 원료로 이용되었으나, 현재 레이온계, 페놀 등은 원료로서 그 이용이 쇠퇴하였고, 지금은 크게 PAN계와 피치계 두 종류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피치계는 1974년 Union Carbide사(현재 AMOCO사로 합병됨)에서 PAN계와 비슷한 강도와 탄성이 우수한 탄소섬유를 구조재료용으로 기업화하는데 성공한 이후부터 자동차 및 항공기 동체, 브레이크 디스크 등에 실용화하는데, 그 수요가 해마다 두 배 정도의 율로 고성장하고 있다. 피치계 탄소섬유는 스포츠 및 산업용 범용섬유라고 할 수 있다. 피치계 탄소섬유는 다른 계통의 섬유와는 달리 콜타르 및 석유잔류물로부터 얻어지는 저가의 탄소계 물질인 피치를 직접 용융방사하여 얻은 저물성의 피치섬유를 전구체로 하는 섬유이다. 피치는 높은 경제성(저가)과 구조제어의 용이성으로 상업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림1> 탄소섬유와 자동차에 활용된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개발배경과 응용분야)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의 발전과 함께 경량소재로서 전도성, 내열성, 치수안정성 및 내화학약품성 등의 우수한 특성을 가진 고강도/고탄성 소재가 필요했다. 그래서 탄소섬유가 탄생하게 되었다. 항공, 레저, 자동차, 조선, 환경에너지, 특수산업에 고강도/고탄성의 경량화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최신 민간항공기인 보잉사의 B787 및 에어버스의 A380 등에는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총중량의 50% 이상 사용되고 있다.
Tip
세계의 탄소섬유(CFRP) 수요는 2012년 질량 기반으로 약 6만 7,000톤으로 추정되며, 2012-2020년간 CAGR 15.3%를 유지하여 2020년까지 21만 톤에 달할 전망입니다. 금액 기반으로는 2012년 102억 5,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2012-2020년간 CAGR 11.9%로 성장하여 2020년까지 152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참고자료·문헌>
1.(http://www.giikorea.co.kr/report/inde259338-carbon-fibers-carbon-fiber-reinforced-plastics.html)탄소섬유 및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 세계 시장 개요(Carbon Fibers &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CFRP) - A Global Market Overview)
2.(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zmanx&logNo=220518765328&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탄소섬유(Carbon Fiber) or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3.(http://think-tank.tistory.com/m/56)각광받는 미래의 신소재 - 탄소섬유 (Carbon Fi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