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의 도장 및 후처리 방법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시제품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8 15:23:09 조회 : 2347 키워드 : ABS,후처리,정전도장,시제품도장,시제품
(질문의 배경)
ABS재료를 NC가공하여 만든 시제품이 원재료의 색상을 띄고 있어 디자인한 색상과 차이를 보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후가공(도장)을 하게 되는데 이 도장의 특성 및 과정이 궁금하다.
(플라스틱 도장 개요)
일반적으로 Plastic을 도장하는 것은 수지의 내후성을 보완하고, 미려한 외관을 얻기 위함이다.도장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지는 ABS로 금호 ABS 수지는 우수한 유동성과 내약품성으로 사출성형품의 도장시 발생되는 스트레스 크렉 발생을 최소화하고, 도장시 수지와 도료간의 밀착력을 향상시켜 우수한 도장성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실내사용되는 가전제품 경우 아크릴 락카계 도료를 적용하고, 외장용 도료 경우 아크릴우레탄 도료가 적당하다. 가전용이라 할지라도 세탁기, 냉장고, 전자레인지 같이 소재나 도막이 열악한 환경에 노출될 경우 아크릴우레탄 도료같은 우수한 물성을 가지는 도료를 선정해야 된다. 그리고 Plastic 도장용 도료는 내용제성, 인화온도, 밀착성, 작업성 등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를 혼합하여 제조한다.
(도장의 효과 및 특성)
첫 번째로 장식효과 중에서도 Plastic의 착색외에 색다른 외관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광택의 조절이 용이하먀, 색상의 다양화가 가능하다. 두 번째로 표면성질의 개선부분에서는 물리적 성질의 향상(내부식성, 내마모성 등)이 되며, 화학적 성질의 향상(내약품성, 내 Gasolline성 등)과 함께 내후성이 향상된다. 또한 성형 불량품의 표면처리 즉, 작은 흠집, Silver streak, 표면 거칠음 등의 불량을 도장으로 은폐할 수 있다.
ABS 수지용 도료의 특성은 외관, 밀착이라고 하는 2가지 점에서 비교적 광범위한 Paint에 대응한다. 그러나, 내후성, 충격강도 저하의 정도, 도막의 일반적인 성상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충분히 배려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Acrylic type이 주류이고, 자동차 외장품 등의 내후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내후성이 중요하지 않은 내장품 분야에는 Melamin Alkyd type이, 내화학 품성이 요구되는 분야에는 Urethane type이 사용되고 있다.
(도장공정 및 방법)
전처리 -> 도전처리(정전도장) ->도장 -> 보정오차 도장 -> SETTING ->건조의 단계를 거친다.
<그림. 도장공정 / 출처: 초보기구쟁이의 기구설계공부하기>
Tip
후가공은 시제품의 외관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로 미려한 외관을 만들어준다. 도장의 경우 원재료의 색상을 띄고 있는 시제품을 원하는 색상으로 만들어 준다.
<참고자료·문헌>
- 네이버 동영상: 조명등 도장 <http://blog.naver.com/ifsign/221031687556>
- https://www.youtube.com/watch?v=LZv1KgkBCbE 액체 정전건 도장 동영상
<전문용어>
도장, 정전도장, 도료, A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