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진공증착의 원리는?

작성자 : hes0715 분류 : 시제품 | 표면처리 작성일 : 2018.03.12 13:48:10 조회 : 8693 키워드 : 적용사례,진공증착원리,진공증착,표면처리,시제품

(질문의 배경)

휴대폰에 적용된 고품질의 도금방식을 생산제품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진공증착장비를 사용하여 고품질의 퀄리티를 얻고자 하는데 진공증착의 원리는 무엇이며, 적용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설명

(개요)

진공증착장비를 이용하여 휴대폰의 박막을 제조하는 기술은 크게 물리적 방식을 이용하는 Physical Vapor Deposition(PVD)과 화학적 방식을 이용하는 Chemical Vapor Deposition(CVD)로 분류될 수 있다. PVD는 CVD에 비해 작업조건이 깨끗하고, 진공상태에서 저항열이나 전자beam, laser beam 또는 plasma를 이용하여 고체상태의 물질을 기체상태로 만들어 기판에 직접 증착시키는 박막제조 방식이다. PVD방식으로 제조할수 있는 박막재료는 금속, 합금을 비롯하여 화합물, 비금속 산화물 등이 있다.

 

(진공증착의 정의와 종류)

진공증착(Vacuum Plating)이란 고진공에 놓은 용기 속에 피복될 물체와 그 표면에 부착시키려는 금속 등의 입자를 넣어 둔 다음 히터에 전류를 흘려서 가열함으로써 그 금속입자를 증발시키면 차가운 물체 표면에 응축해서 부착하는 것을 이용하여 표피를 붙이는 방식이다. 박막을 기능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으며, 각 기능별로 특성에 따른 응용분야를 조사하면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위에서 언급한 응용에는 최근 모든 기술의 경향인 device의 소형, 경박화의 추세에 따라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CVD는 증착하고 싶은 필름을 개스 형태로 웨이퍼 표면으로 이동시켜 개스의 반응으로 표면에 필름을 증착시키는 방법이다.

 

<표1> 진공증착의 종류

 

 

(진공증착의 원리)

진공증착은 두가지 원리로 요약된다. 우선, 저항열을 이용한 evaporation 열 source로는 고융점의 filament, baskets 또는 boats 등과, 용융점이 넓은 재료의 evaporation에 적합한 electron beam을 이용한 저항열을 이용한 evaporation이 있다. 저항열을 이용한 evaporation은 용융점이 낮은 재료(예:Al, Cu, Ag, Au....)의 증착에 유리하며, 증착속도는 filament에 공급하는 전류량을 조절함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다.

 

<그림1> 진공증착의 원리와 적용된 사례

 

Tip

진공증착 개요 및 원리.

(https://www.jvac.co.kr/blank-11/gisuljaryo/jeibeg-jingongjeungcag-gaeyo-mic-weonri)

진공증착의장단점.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ony21c&logNo=10016659256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참고자료·문헌>

1.(http://www.kemco.or.kr/up_load/blog/%EC%A7%84%EA%B3%B5%EC%A6%9D%EC%B0%A9.pdf) 진공증착 개요 및 원리

2.(http://lgchemwide.co.kr/epj_board/epj/2015/01/epj_20150116162937_0.pdf)증착기술소개 전문

 

<전문용어>

박막형성법, 저항열, 용융점, 박막재료


  • 토론 ( 1 )
    • pdcman 2018.03.13 09:53:40 댓글입력
      진공증착의 원리와 종류는 설명이 잘되어 있으나 실제 제품에 접목하기 위한 내용이 부족한듯하여 제품개발접목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 하고자 합니다. 생활 소비자가전 특히 모바일 제품에 디자인적 표면처리를 위해 진공증착 공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이 발달하여 예전처럼 많은 불량률이 감소하였고 다양한 디자인적 표면처리 기법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쉽게 진공증착의 원리를 설명하면 진공 내에서 물질을 가열하여 증발시킨 다음 그 증발물을 다른 물질의 표면에 피착 시킴으로서 막을 만드는 것으로 단순히 증착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증착을 많이 사용 합니다.

      <도금과 증착의 차이점>
      증착은 얇은 금속을 입히는 공정으로 휴대폰 외관 또는 키패드에 보면 반짝거리는 금속같은 재질을 증착방식으로 적용한 것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진공상태에서의 얇은 금속박막을 형성하는 기술입니다. 도금은 얇은 금속을 입히는건데 증착과 방식이 틀린데, 도금 방식은 피사물을 도금용액에 담갔다 빼는 방식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어떤 물체를 페인트 통에 담갔다빼면 페이트가 묻어 나오는 방식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증착에 사용되는 재질들>
      증착을 할 때 내부 온도는 높아도 80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아 50도의 온도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PC또는 PMMA(아크릴)재질에 증착방식을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세탁기, 핸드폰, 생활소비재 제품 등에 많이 쓰이는 방식입니다.

      <참고자료>
      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deaproduct&logNo=220881721943
      진공증착 장비 시설 및 작업과정 전반에 관하여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2. https://www.youtube.com/watch?v=JSyaoKaAXOU
      VACUUM COATING on CAR LAMP reflector / 진공증착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시
  • 연관정보(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