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 글래스란 ?
작성자 : pdcman 분류 : 시제품 | 가공/성형방법 작성일 : 2018.03.13 16:57:44 조회 : 1061 키워드 : 사형구조특징,성형,가공,시제품,디자인장점
(질문의 배경)
삼성의 스마트폰 윈도우의 경우 사이드쪽에 곡선의 형상을 띄고 있는데 매우 어려운 공법을 적용한다고 한다. 고길라 글래스라는 명칭을 갖고 있는데 작업의 특성과 디자인적 측면에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요약)
고릴라 글래스는 강화유리의 브랜드일 뿐이며, 코닝사의 제품군중 하나이다. 방법이나 결정구조 등은 유리나 강화유리랑 동일하지만 장점은 강도와 내구성이 세다는 점이다. 세다. 2006년 아이폰 출시를 구상하던 스티브 잡스는 플라스틱보다 고급스러우 면서 기존 유리보다는 강하고 가벼운 화면보호 소재를 6개월 내 개발해 줄 것을 코닝에 요청하면 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2014년에는 열에 의한 수축 변형에 강한 Lotus 고릴라 글라스, 휘어지는 휴대전화 등 곡면형 기기 출시에 맞춘 3D 고릴라 글라스가 개발되어 국내 삼성휴대폰에 적용되어 히트작을 만들었다. 뛰어난 경도와 높은 빛 투과도로 휴대폰에 본격적으로 적용되어 오고 있다.
<그림1> 고릴라 글래스 / 사진출처: 고릴라글래스 공식홈페이지
(시제품상에서의 고릴라 글래스 구현방법)
시제품제작에서는 실제 고릴라 글래스를 가공하여 접목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투명도가 높은 아크릴(PMMA)을 가공하여 디자인 목업 또는 워킹목업으로 적용하게 된다. 가공 후 남게 되는 표면 가공자국과 투명도를 높이기 위하여 약품을 사용하여 사상하게 된다.
(고릴라 글래스와 적용 사례)
애플이 2007년 아이폰에 고릴라 글래스를 최초로 적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한 이래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등도 자사의 스마트폰에 이 특수 강화 유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노트북, TV 등 다른 디스플레이 제품의 커버 글라스로도 사용되는 등 쓰임새가 확장되고 있다. 애플은 한때 다른 제조사의 사파이어 유리를 테스트하기도 했지만, 사파이어가 아이폰에 사용하기엔 너무 약하다는 점을 깨닫고 다시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고릴라 글래스의 장단점)
고릴라 글래스의 경우 스크래치에 매우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내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핸드폰의 경우 낙하 테스트를 수없이 반복하여 신뢰성을 확보 하였다 하여도 번번히 액정 파손의 결과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고릴라 글래스5의 경우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 적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들이 있으나 마찬가지로 파손의 위험성은 있다. 따라서, 고릴라 글래스는 흠집에는 강하지만 파손에는 어쩔 수 없다.
Tip
고릴라 글라스는 플라스틱과 달리 색이 변하거나 투명도가 떨어지지 않으면서 일반 유리와 비교해 단단하고 얇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 부품으로 제격이다.
<참고자료·문헌>
- http://giantt.co.kr/ 삼성의 40년 파트너: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
- http://namedia.tistory.com/ 애플은 왜 사파이어 글라스가 필요했을까?
- https://www.youtube.com/watch?v=uGYjXcxacc0 네고퓨어고 릴라글래스 vs 저가 강화유리의 충격 테스트 비교 동영상
- http://www.itworld.co.kr/ 고릴라 글래스 vs. 사파이어 스크린의 강도 논쟁
- www.corning.com/gorillaglass/worldwide/en.html 코닝사의 고릴라 글래스 공식홈페이지
<전문용어>
고릴라 글래스, 사파이어 크리스탈, 크리스탈 글래스, 코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