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미래, 어그테크(Agtech) 스타트업
작성자 : kisuni1 분류 : 스마트팜 | 스마트 팜 작성일 : 2018.02.20 14:40:58 추천 : 0 조회 : 1015 키워드 : 4차산업혁명,스마트팜,어그테크,스타트업
[지식요약]
어그테크(Agtech)는 농업과 기술을 결합한 합성어(Agriculture Technology)로서 농업생명공학기술(Ag Biotechnology), 정밀농업(Precision Ag), 대체식품(Innovative Food), 식품 전자상거래(Food E-commerce) 등을 아우르는 분야이다. 어그테크 스타트업은 지난 5년간 12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기업들과 투자자들로부터 크게 주목 받고 있다.
-
농업은 변화에 대한 수용력이 낮은 산업이다. 그러나 혁신적인 IT, BT 기술들이 농업에 접목되기 시작하고 있다. 성장 정체를 겪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노력이 배가 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장착한 어그테크 스타트업들은 가장 보수적이라고 여겨지는 산업 속에서 활발히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
어그테크 분야 중에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한 분야는 식품 전자상거래, Ag Bio-technology, Farm Management SW·Sensing&IoT 등 이다. 새로운 기술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장착한 스타트업들은 농산물 생산력 강화, 유통 효율화, 소비 첨단화 등 밸류 체인 전반에 참여하여 부가가치를 증가시키고 있다. 최근 급성장한 식품 전자상거래 산업은 ‘다양함’과 ‘편리함’이라는 니즈를 재빨리 읽은 스타트업들이 만들어 낸 새로운 사업영역이다. 업계의 빠른 성장에 주목한 아마존, 허쉬, 타이슨 등 글로벌 식품 및 유통업체들도 최근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어그테크 스타트업 역시 미국이 주도하고 있지만 미국 뿐 아니라 중국, 인도, 캐나다, 이스라엘 등 각지에서 다양한 어그테크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미국이 전체 어그테크 스타트업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90%에 이르렀으나, 점차 그 비중이 낮아져서 2016에는 50% 수준에 머물렀다.
진입장벽이 높고 참여자 역시 큰 변화가 없었던 산업에 새로운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농업은 매우 역동적인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어그테크 스타트업이 만들고 있는 균열들은 장기적으로 몬산토, 바이엘, 존디어, 카길 등 거대 기업들이 만들어 낸 철옹성 같은 게임의 구조를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지식목차]
1. 어그테크(Agtech) 스타트업에 높아지는 관심
2. 어그테크의 성장 배경
3. 어그테크 스타트업 발전 현황
4. 어그테크 스타트업의 성장, 변화의 시작
[원본]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9588
[출처] LG경영연구원 http://www.lge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