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스마트 팜 맵 구축방안 수립
분  류 스마트팜 - 스마트 팜
추 천 수 0
조 회 수 189
제작기관 진한엠앤비
도서URL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88984326774
저  자 농림축산식품부
제작년도 2014
키워드 식물공장,스마트팜맵,스마트팜,공간정보,4차산업혁명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농업경쟁력 차원에서의 4차 산업혁명의 아이템 중에 스마트 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이제는 농업도 첨단 산업으로 스마트공장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무엇보다 유전공학이 발전하고 맞춤형 의료정보가 발달하면서 거기에 맞는 개인별 맞춤형 먹을거리도 스마트의료와 같이 발전해야 한다는 모든 미래학자들의 의견이기도 하다. 스마트팜에 대한 정책점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 도서는 일반적인 책이 아니라 정책보고서라는 한계 때문에 일반적인 도서요약과는 다른 한계가 있음을 먼저 알려드린다.

 

  1.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최근 현장 중심의 농업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농업․농촌․소비자의 현실을 반영하는 기초데이터 및 정보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농작물 재해보험, 밭작물 직접지불제 등 현장 밀착형 정책이 확대되면서 해당 정책의 기획․집행․평가를 위한 정확한 현장 정보의 뒷받침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필요로 하는 공간정보로서의 농경지지도는 정부 3.0 시대에 스마트한 농정을 추진함에 있어 기반이 되는 기초자료이며, 해당 자료의 정확도는 정책결정의 과학화, 효율화 및 합리성을 담보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보여주기 위한 공간정보 자료 제공에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로 변화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농업 행정자료와 현장 중심의 공간자료를 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콘텐츠 제공 및 정부의 서비스 체감효과를 증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농식품정책 주무부처에서 별도의 농경지지도를 정책과 연계하여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갱신함으로써 GIS를 기반으로한 농업정책이 보편화되어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적통계(국토교통부)와 경지면적통계(통계청)가 불일치하는 등 농경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및 GIS 주제도가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현장중심의 농업정책을 스마트하게 추진하기 위한 농경지 지도(Smart Farm Map)의 구축이 시급하며, 보다 혁신적인 응용력을 발휘하여 선진국과의 농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주요수단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이 책은 전체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사업계요로 추진배경, 목적, 범위, 사업의 내용이고 제2장은 스마트 팜 맵 구축방안 및 제작지침 수립으로 국내․외 유사사례, 기초자료 수집 방안 수립 및 활용 가능성 분석, 각종 공간정보, 팜 맵 제작 방안 수립, 정확도 검증 방안 수립이다. 제3장은 도 별 1개면 시범사업 실시로 그 세부사항은 시범연구지역 선정 및 자료 구축, 스마트 팜 맵 제작, 스마트 팜 맵 제작 결과, 시범연구 결과물 정리 및 납품으로 구성되었다. 제4장은 전국 사업 세부 추진계획 수립으로 연차별 스마트 팜 맵 구축 세부 추진계획 수립, 전문가 자문을 통한 제작지침 및 추진계획 점검으로 구성되었다.

 

  1.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우리 농업도 국내 실정에 맞는 최적화된 기법으로 농업정책에 활용 가능한 전국 농경지 지도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농경지지도 구축을 위한 전국 사업을 실시하기 전에 예상되는 문제점 파악 및 해결 방안, 세부 추진계획 등을 미리 파악하기 위하여 스마트 팜 맵 구축방안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 책은 선정배경에도 기술하였지만 공간정보를 활용한 지적도와 질제 스마트 팜을 구성할 때의 적합도에 대한 연구보고서이다. 전국 10개 지역을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자료를 구축하였고 특이지역에 대한 부분도 포함되어 있다. 다시 말해 팜 맵에 대한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현재 농업정책은 지적도에 기초한 농경지정보를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지적도는 현장 사이의 불일치율이 30%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어, 논?밭직불제, 경영체등록제 등과 같은 각종 현장 밀착형 정책들은 정확성과 집행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해외 선진국의 경우, 농업 정책 주무부처에서 항공영상 및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농경지 지도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원격탐사기술 등을 활용하여 현장과 일치하는 농업인 지원 정책들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 농업도 국내 실정에 맞는 최적화된 기법으로 농업정책에 활용 가능한 전국 농경지 지도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농경지지도 구축을 위한 전국 사업을 실시하기 전에 예상되는 문제점 파악 및 해결 방안, 세부 추진계획 등을 미리 파악하기 위하여 스마트 팜 맵 구축방안 사업을 추진하였다.

시범지역 팜 맵 제작 절차는 구체적인 제작 지침 및 속성항목을 선정한 후, 제작지침에 따라 서브 미터급의 항공영상을 판독하여 구획하고 구획정보를 부여하였으며, 구축된 팜 맵과 행정정보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순서로 하였다

 

  1.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본 도서는 공간정보와 농지정보, 이를 활용한 스마트팜 맵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일반적인 스마트팜의 구축방법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정책수립의 표준을 가지다는 것에 시사점을 두고 싶다.

 

  1.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똑똑한 농사 '스마트 팜'...네덜란드에 도전

https://youtu.be/2WgUlb4LLKQ

공간정보 기술의 발전과 영향

https://youtu.be/RzDSKoYsgF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