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팬덤이란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9 10:16:37 조회 : 562 키워드 : 한류팬덤,콘텐츠스타트업,팬,팬집단
(요약/배경)
한류팬덤이란 어떤 사람들을 말하나? 한류팬덤은 콘텐츠 스타트업들에게 어떻게 활용되었나?
(한류팬덤개요)
페루의 나르디 산타나(Nardy Santana)는 한류(Korea wave)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들을 유튜브를 통해 알리며 MCN 스타로 성장했다.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를 포함한 한국과 관련된 것들이 다른 나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이다. 팬덤은 책, 게임, 만화, 영화, 드라마, 배우, 작가, 정치인, 예술가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커다란 집단을 이룰 만큼의 팬들을 지칭한다. 팬덤은 일반 수용자에 비해 자기의 문화 취향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팬덤 대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쫓아다니며, 공공연하게 열광적인 애정을 표시한다. 한류 팬덤은 미디어 속에 비춰진 한류스타의 모습 및 생활문화 등을 추종하고, 소비한다. 관광을 목적으로 한류 생산국을 방문하기도 한다.
(한류팬덤의 영향)
한류 팬덤으로 인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 관광객은 매년 증가했다. 일본에서 인기를 끈 <겨울연가>팬덤의 주력인 40대 이상의 일본여성인 ‘오바상’들은 성지를 순례하듯이 드라마의 배경이 된 남이섬을 방문했다. 일본 오바상들은 <겨울연가> 주인공 남녀의 청순한 사랑을 통해 일본이 잃어버린 순수성을 회상할 수 있었고, 일본사회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원초적 로맨티즘에 대해 ‘향수’를 느꼈다. 한류2.0시대로 접어들면서 남이섬은 일본, 대만, 중국, 동남아를 비롯한 아시아권 관광객이 급증했으며 한류3.0시대에는 북미, 유럽, 중동 관광객의 발걸음도 잦아졌다. 이외에도 가평 쁘띠프랑스(별에서 온 그대), 전주한옥마을·향교(성균관 스캔들) 등지가 한류팬덤이 주로 방문하는 성지이다. 한류 팬덤이 중국, 일본, 동아시아 국가에 확산되면서 국가별로 한류 팬덤에 대한 경계심도 일었다. 한류 정체기에는 한국 드라마의 수출도 정체되었다. 일본에서는 인터넷 게시판 사이트 “2채널(2ちゃんねる)”을 중심으로 혐 한류 담론이 확산되면서 안티 한류 팬덤이 형성됐다. 소녀시대와 카라를 상대로 한 성적폄하 만화가 일본에서 제작돼 해당 소속사들의 강력한 반발을 사기도 했다. 같은 시기에 중국정부는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수입규제 강화 조치를 취했다.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유튜브 채널을 타고 지구촌으로 퍼지면서 한류의 지구촌 확산기인 한류 3,0시대가 열린다. 다소간 기복은 있었지만 드라마, 케이팝에 이어 한류 3.0시대에는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 전반이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중국, 일본, 동아시아에 이어 한국의 드라마, 케이팝(K-POP), 게임, 영화, 캐릭터 등 대중문화 콘텐츠가 중남미, 중동, 미국, 유럽, 아프리카 등지에도 확산되었으며, 이를 자발적으로 수용하는 한류 팬덤도 국가별로 형성되었다. 일본, 중국, 동아시아 지역과는 달리, 유럽이나 중남미, 그리고 북미 지역에서는 소규모이지만, 한류 팬덤은 자생적으로 모임을 만들고 함께 모여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는 방식으로 한류를 소비했다.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는 한류스타‘빅뱅(BigBang)’을 모티브로 한 콜라보레이션 UT 시리즈를 일본과 한국에 한정판으로 출시했으며, 일본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완판되는 성과를 기록했다. UT 시리즈는 역대 티셔츠 아이템 중 단일판매수량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다. 한류엔터테인먼트 기업인 SM과 CJ E&M은 상호 협력하여 아이돌그룹 f(x)의 빅토리아와 1세대 한류스타 강타가 참여하여 중국의 문화소외 청소년들에게 음악과 댄스레슨을 통해 한류문화 체험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하류팬덤이용 창업사례)
한류 팬덤 서비스 '마이돌(mydol)'은 한류팬덤을 활용하여 해외회원을 확보했다. 2014년 6월 30일 , 한국·중국·대만·브라질 등 전 세계 약 30여개국 등 글로벌 서비스 런칭을 통해 5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마이돌은 스마트폰 첫 화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한류 스타 사진을 지정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좋아하는 한류 스타에게 가상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마이돌은 한국어를 비롯, 영어,중국어(간체/번체), 일본어 등 7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마이돌은 광고를 통한 리워드 보상에 기반한 소비자 유인형 서비스가 아닌 한류 스타에 대한 선호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 및 유통했다.
‘엑소더스 주식회사’는 신개념 모바일 팬덤 차트서비스 어플 ‘최애돌’을 출시했다. ‘최애돌’은, ‘최애’ 와 ‘아이돌’ 의 합성어로, 10~20대의 커뮤니티에서 흔하게 사용된다. 최애돌은 10~20대 사이에 인기 있는 아이돌 팬덤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이돌에 투표도 하고 상대 아이돌과 경쟁도 하는 모바일 팬덤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Tip
한류 팬덤이 하루아침에 형성된 것은 아니다. 기업이 해외 진출에 성공하려면 10년을 내다보고 계획을 짜고, 또 10년의 스케줄대로 착실하게 움직여야 한다. 한류 팬덤은 일본, 중국에 이어 동남아를 넘어 중남미, 중동, 미국, 유럽,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걸쳐 있다. K-POP의 핵심 팬덤인 지구촌의 10~20대 젊은이들이 앞으로 10년 뒤 경제력을 갖추고 사회의 주축으로 성장한다면 지구촌 한류 팬덤은 더욱 놀라운 힘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10년 뒤에도 한류는 지속될 것이며 지속되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https://besuccess.com/2016/03/mcn-kwave/ MCN 스타의 팬덤 문화와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전략
팬덤이란 무엇인가? https://brunch.co.kr/@minmi-park/19
팬덤들의 무한경쟁! ‘최애돌’ 베타서비스 오픈 http://platum.kr/archives/32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