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컬러를 결정할 때의 프로세스는?
작성자 : 구단희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7.09.14 16:35:16 조회 : 567 키워드 : DIC,팬톤,채도,명도,색상
신제품을 개발하면서 같은 계열의 색상도 명도와 채도에 따라 제품의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제품의 색상을 정하는 것이 어렵다. 컬러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디자인프로세스는?
(컬러의 3속성)
컬러(color)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컬러의 3속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컬러는 색상(Hue),명도(Value), 채도(Chroma)로 구성된다. 색상은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은 눈으로 구별되는 색 기미를 말한다.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채도는 색의 선명하고 탁한 정도를 나타낸다.
(컬러 결정 프로세스)
컬러결정프로세스는 1.컨셉파악, 2.메인컬러구상, 3.서브컬러구상, 4.표현방법결정 의 4단계로 나뉜다. 컨셉파악단계에서는 제품의 컨셉을 이해하고 컬러트렌드와 소비자조사를 통해 컬러를 구상하기 위한 방향성을 결정한다. 그 이후에 제품의 메인색상을 구상하고 서브컬러를 선정한다. 서브컬러를 결정할 때는 서브컬러의 수량과 메인컬러와 서브컬러의 조화, 결과물의 제작비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표현방법 결정단계에서는 결과물에서 메인컬러와 서브컬러가 차지하는 면적과 비율, 위치를 고려한다.
팬톤(Pantone) 또는 DIC와 같은 표준색채표를 기준으로 하여 컬러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인증에 필요한 표준색상을 확인하고자 할 때는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https://standard.go.kr)을 활용하여 표준색상을 확인하도록 하자.
<참고자료·문헌>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컬러, 김정해 저, 2011, ㈜도서출판 길벗
<전문용어>
색상, 명도, 채도, 팬톤, D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