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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시장조사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8 16:56:34 조회 : 1235 키워드 : 시장조사,시장조사방법,KMAPS

(요약/배경)

신제품의 개발이나 기존제품의 개량을 위해서는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시장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


설명

(시장조사개요)

시장 조사는 회사와 단체들이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어, 컴퓨터 장비를 판매 및 수리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하자. 시장 조사의 목적은 그 지역 대학 학생들이 자신의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하거나 고장 난 컴퓨터를 수리할 경우, 자신의 회사를 얼마나 이용할 지 알아보는 것이다.

조사를 하 기 전에 어떤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지표를 살펴보고 제품 종류에 따른 고객을 확인한다. 또한 시장의 소비자수도 확인해야 한다. 시장 조사 대상을 구매 습관, 평균 수입 같은 원하는 자료의 목록으로 압축한다. 어떤 유형의 정보가 필요한지 명확하게 한다. 제품 및 서비스 개선점과 같이 숫자로 표현 불가능한 경우 정성조사를 할 수 있고 이와 반대로 제품 성능 관련 1에서 10 사이의 숫자로 평가하는 정량조사를 할 수도 있다. 과거 고객들이 어떤 이유로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 알고 싶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한 달 내에 구매한 고객들에게 구매 후기나 어떻게 제품을 알게 되었는지 같은 특정한 질문들을 던져 볼 수 있다. 또한 구매한 사람들이 원하는 문제를 해결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컴퓨터 사업 예를 다시 들면, 과거 고객들이 다시 방문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 새 고객에 경쟁사에 가지 않고 우리 가게로 올 가능성은 얼마인지 등을 따져 볼 수 있을 것이다.

마트, 거리, 전화, 인터넷, 우편 등으로 조사를 한다. 조사를 언제 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한다. 조사대상 고객에게 다가갈 때, 대상이 누구인지 항상 생각한다. 처음에 설정했던 인구통계학적 결과에 따른 사람들일 수도 있고, 과거 고객들일 수도 있다. 항상 대상 고객들을 마음에 두자. 특히 온라인 조사를 한다면, 더욱 그러해야 한다. 목표로 한 시장이 인터넷에 접근이 불가능한 사람들일 수도 있다.

 

(시장조사 방법)

조사방법은 설문과 인터뷰가 있다. 둘의 차이는 응답자의 정보를 기록하는 방식이다. 설문지에서는 응답자는 질문에 대한 답만 기록한다. 하지만 인터뷰에서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사람이 응답자가 말하는 것을 기록한다. 그 외에는 조사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도 있다. 조사의 경우 개인적으로 또는 그룹으로 진행할 수 있다.

설문지의 경우 만나서, 우편으로, 인터넷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인터뷰는 직접 만나서 하거나 전화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설문지는 시장 연구와 범위가 정해진 질문들에 대한 답을 받는데 유용하다. 하지만 인쇄비용이 많이 들고 응답자의 생각을 전부 다 받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인터뷰의 경우 응답자의 생각을 좀 더 명확하게 알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

그룹 설문지의 경우에는 응답자들이 질문에 대한 생각을 모아서 답을 하기 때문에 좀 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구입·사용하고 있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과는 어떤 점이 차이가 나는가, 그런 실태가 도시와 농촌에서, 또 지역이나 계절에 따라서 혹은 개인의 사회적 속성, 예컨대 성별·연령별·학력별·직업별 등에 의해서 어떻게 변화하는가 하는 사실은 이러한 기초조사에 의해서 밝혀지는 것이므로 제품계획을 위한 가장 기본적 자료로써 활용된다.

제품계획을 위한 조사연구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상품화테스트와 시장실험이다. 상품화테스트는 신제품 또는 개량품의 각종 시제품을 소비자에게 제시하여 이들 제품의 기능·성능·품질·형상·색채 및 가격 등에 대하여 각각 어떤 조건의 것이 가장 인기를 끄는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단순히 조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지역에서 일정한 기간동안, 실제로 이들 시제품을 발매해 봄으로써 제품테스트를 하는 것이 시장실험이다. 일반적으로는 여러 방법이 병용되며 여러 가지로 검토된다.

수요예측조사는 문제의 성질상 일반적으로 상당히 섬세하고 교묘한 조사가 요구됨으로써 표본수가 많아진다는 점, 조사결과의 분석처리에서 고도의 통계적 방법이 적용된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다. 이 종류의 조사는 종래에도 매상을 통계할 때 계열분석 등에 의하여 실시되어왔으며, 이러한 경제적 지표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그 상품에 대한 태도·이미지·평가라는 심리적 지표나 계급·계층·집단 및 집단규범 또는 역할이라는 사회적 지표까지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예측의 정확도·정밀도를 높이는 등, 여론조사나 시장조사의 기술의 진보를 수요예측에 도입하기도 한다.

 

(시장조사 사례)

온라인 설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조사에 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고 어떤 업체의 프로그램이 가장 적절한지 확인해 보자. 조사 프로그램이 신뢰할만해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말자. 또한 설문 참가자들이 컴퓨터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잘 알려진 프로그램으로는 SurveyMonkey, Zoomerang, SurveyGizmo, PollDaddy, 구글 설문지, 네이버 폼 등이 있다

 

Tip

시장조사를 하기위해서는 직접 희망하는 산업/제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통해 1차 시장데이터를 생성하거나 타인/타기관에서 생성한 1차 데이터를 활용 및 가공하여 희망하는 분야의 2차 데이터를 생성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는 많은 시간과 전문지식이 필요할 수 있다. http://kmaps.kisti.re.kr 을 활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kmaps를 통해, 시장규모 이외에도, 미래 시장규모의 추정, 시장경쟁 정도, 경쟁기업의 매출현황, 산업구조 분석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유용한 시장조사 사이트 https://brunch.co.kr/@socialmkt/34

해외시장조사 http://www.kotra.or.kr/

시장조사하는 법 https://ko.wikihow.com/시장조사-하는-

산업시장분석시스템 http://kmaps.kisti.re.kr/intro/intro.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