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법칙, 3B의 사례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6:23:51 조회 : 978 키워드 : 3B법칙,아기,동물,미

(요약/배경)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기 위한 광고 법칙에는 3B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3B법칙은 아기(Baby), 동물(Beast), 그리고 미(Beauty)를 말한다. 이 세 가지 법칙에 대중이 본능적으로 끌리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 광고업계에서 꾸준히 사용되어지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이 시기에 기업은 본인들의 광고를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겨야 한다.

 

 


설명

(사례) 첫 번째는 아기를 이용한 광고이다. 아기가 웃는 모습을 보면 저절로 미소를 짓게 되는데, 이런 모습을 보고 ‘엄마 미소, 아빠 미소’라는단어를 쓰기도 한다. 그만큼 아기는 우리에게 호감을 주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이를 광고에 접목시킨 것이 Baby 전략인데, 대표적인 예로는 사랑이의 요거트 광고, 하기스 기저귀 광고 등이 있다. 최근에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빠 어디가 등 연예인의 아이들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통한 PPL등이 있다.

두 번째는 동물을 이용한 광고이다. 최근 광고에 사용되는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먼저, 기아는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3B법칙 중 Beast를 택했는데, 그 효과는 어마어마했다. 기존에 무거운 자동차 광고의 이미지를 벗고, 가볍고 친근한 이미지로 포지셔닝에 성공하여, 실제 판매대수 및 브랜드 선호도 인지도가 크게 향상하였다. 또한, 기아의 소울 시리즈는 유튜브에서 2,00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였다.

세 번째는 미를 이용한 광고이다. 사람이라면 당연하게 끌리는 미를 통해서 광고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만 광고에서 제품자체에 대한 설명보다 미를 더 강조하여 광고를 주제를 잊게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연예인 마케팅이 대부분 이 미를 이용한 광고인데, 주류나 화장품 광고를 대부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공항패션, 마시는 음료, 그리고 게임광고까지 미를 이용한 다양한 광고들이 존재한다. 화장품 광고의 경우에는 그 사람처럼 될 수 있다는 믿음을 소비자들에게 주게 된다. 그리고 최근 게임 산업에서는 유명 연예인을 통한 광고가 급증하고 있는데 게임에서 흥미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은 제대로 어필하지 않은 채, 그저 연예인에 대한 관심으로 한 번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세 가지 법칙을 잘 사용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광고의1차적인 목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관심이 없다면 차후의 내용들은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도한 3B 법칙의 적용은 광고의 주제를 어지럽히고 소비자들에게 정작 해당 제품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할 수 있다. 또한 지나칠 경우에는 광고윤리에 어긋나 규제나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Tip

<마케팅/광고>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 법칙, 3B 법칙 광고 사례

출처: http://blog.mailplug.com/1056 [메일플러그 블로그 메대리's DIARY]

http://blog.mailplug.com/1056

패션마케팅의 시장을 움직이는 3B

http://cafe.naver.com/partyevent/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