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의 유용성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6 15:12:53 조회 : 862 키워드 : SWOT분석,전략수립,환경분석
(요약/배경)
SWOT분석은 예비창업팀부터 대기업까지 전략을 수립할 때 빈번하게 이용되고 있는데 그만큼 유용한 것지를 알아본다.
(SWOT설명) 기업의 외부요소와 내부요소를 먼저 조사하여 2×2메트릭스에서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정리하고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정리하여 상호 교차하는 4개의 영역에서 기업이 나아가야할 전략을 도출토록 한다. 여기서 기업의 현재의 전략과 도출된 대안적 전략이 비교되어 기업에게 통찰력을 제공한다. 즉 게임에서 성공하기 위해 상대방(시장, 경쟁사)의 정보(움직임)을 철저히 분석한 후 내가 어떤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유리한 지 계산하는 것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것을 도와주는 프레임이다.
(유용성) SWOT분석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별 경영자나 팀(예: 회계, 영업, 생산공장), 사업단위(부문, 본부) 나아가 비영리조직, 개인에게까지 이용될 수 있는 범용성이 있다. 경영학에서 가장 널리 가르치고 일반 기업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분석틀이다. 재무적 자료나 계산이 필요없으며 광범위한 자료 수집도 요구되지 않아서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또한 2×2매트릭스의 간결한 프레임이라 일단 내부, 외부의 자료를 수집하게 되면 기업입장에서 신속하게 전략을 도출하고 명확히 전략을 인지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SWOT분석은 기업뿐만 아니라 목표를 두고 성공을 위한 전략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주체들에게 이용가능하므로 최근에는 정치인, 연예인 등에게도 이용되고 있다.
그림 : SWOT 분석 이해표
|
내부 요소 |
||
외 부 요 소 |
기 회 |
강점 |
약점 |
외부기회와 매치된 내부 강점 |
외부기회와 비교한 내부 약점 |
||
위 협 |
외부위협에 매치된 내부 강점 |
외부위협에 비교한 내부 약점 |
단순 명료한 구조라는 점이 창업가, 예비창업가를 포함한 중소기업, 대기업 등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데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다라는 점도 많이 사용하는 이유이다. 그러나, 내‧외부 환경에 대한 조사자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자료의 신뢰성이 먼저 선결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SWOT분석의 효용성이 판가름나는데 자료의 수집활동과 신뢰성있는 자료를 생산해야한다는 점은 시간과 비용측면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다.
Tip
네이버·다음카카오 SWOT 분석 | 고객(트래픽) 많은데 돈 안벌려 ‘수익모델 딜레마’
http://news.mk.co.kr/newsRead.php?no=710158&year=2015
<참고자료·문헌>
전략 경쟁 분석(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지음, 강영철·김은경·소자영외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