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P 분석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6 16:17:30 조회 : 3439 키워드 : STEEP분석,환경분석,사업타당성분석,환경세분화
(요약/배경)
STEEP는 환경을 세분하여 기업 경쟁력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회, 과학기술, 경제, 생태학, 정치/법률적인 측면을 다룬다. 다방면의 대외 환경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사업타당성 분석 기반을 구축해보자.
산업은 산업 그 자체와 산업내의 기업의 경쟁력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보다 넓은 거시환경 속에 놓여 있다. 전략적 분석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지, 시발점은 환경분석의 형태를 취한다. 다양한 유형의 환경변화는 산업의 요소와 세력을 정의하고 움직이게 한다. 대외 환경변화의 외적요인이 글로벌 시장경제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에 주요한 결정요인이 될 수 있다. 비록 많은 기업들이 겉으로는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처럼 하지만 실제로 환경분석에 쏟는 관심은 크지 않다. 환경이 기업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기도 하거니와 급격하게 변화가 진행되는 환경에 대하여 기업이 지속적인 관심을 두기가 어려운 면도 있는 것이다.
(STEEP) STEEP는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비영리민간조직 등 단체들도 자신이 속한 환경을 분석하고자 할 때 쓰이고 있다. 환경분석을 보다 의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일반환경을 보다 동질적이고 관리가능한 하위범주로 나누는데 그 효과적으로 나누는 방법이 STEEP범주이다. STEEP는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 경제(Economic), 생태학(Ecological), 정치/법적(Political/Legal)영역을 나타낸다. 각 영역은 광범위한 지리적 영역에서(예: 글로벌, 국제적, 다국적, 지역적, 국가적) 시간(과거, 현재, 미래)에 따라 움직인다. STEEP영역은 상호배타적이지 않으며 경계가 유동적이다.
1. 사회적 : 기업이 속한 사회의 특징이다. 인구통계, 문화적태도, 교육수준, 관습, 라이프스타일, 연령분포, 지리분포 등이 여기에 속한다. 기업은 이 영역의 영향력을 모니터해서 평가해야하고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사회적, 윤리적 관점에서 평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2. 기술적 :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생명공학, 화학, 에너지, 의학 등이다. 이 영역의 기술변화는 경쟁전략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기업은 기술의 영향을 파악하고 모니터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경제적 : 소비는 임금, 고용, 환율, 이자율, 부채, 소비패턴 등과 같은 경제적 동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STEEP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기업의 전략, 경쟁적 활동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주는 경제적 변수를 찾아내고 모니터해서 예측하는 것이다. 거시경제적 변수의 변화는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4. 생태학적 : 생태학적 환경은 기업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물리, 생물학적 환경을 포하만다. 세계기후(예:온실효과), 지속가능한 성장(예:산림 현황과 조성),제품수명주기,재활용·공해·바이오테크 발전 등이 있다.
5. 정치적/법적 : 정치적 요소는 다양한 산업에 대한 정부와 시민의 태도, 이익집단에 의한 로비활동, 규제환경, 정당의 정강, 정치인의 성향과 관련된다. 대다수의 국가나 도시에서 공공정책이나 규제 형태의 많은 법적제약이 기업의 활동에 영향을 끼친다. 거대한 조직인 정부는 경쟁·전략 분석의 초점이다. 방위산업체·교육기관·의료기관·비영리 단체 등에게 있어서 정부의 정책입안은 경쟁전략수립 프로세스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새로운 법이 통과되고 낡은 법이 폐지된다. 이는 시장 및 시장내 경쟁기업들의 경쟁의 본질을 바꾸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PR, 지역사회 기부, 합법적 로비, 대정부 전략,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활동을 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은 정치적/법적 요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단초를 제공하는 밑거름이다.
그림 : STEEP 구성요인
Tip
사회, 정치가 진로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훈련 및 고용에 영향을 끼칠 미래 트렌드 분석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200
<참고자료·문헌>
전략 경쟁 분석(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지음, 강영철·김은경·소자영외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