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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 신속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UX insight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628
제작기관 인사이트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4773640
저  자 캐런 홀츠블랫, 제서민 번스 웬들, 셸리 우드
제작년도 2008
키워드 프로토타입,프로젝트,페르소나,컨텍스,시퀀스 모델,스토리보드,사용자 ,사용성 테스트,다이아그램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래피드 컨텍스추얼 디자인을 실무에 적용하자!’라는 슬로건과 함께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의 테크니컬 안내서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 디자이너나 기획자, 그리고 사용자 등에게서 집중적으로 데이터를 얻어냄으로써, 사용자 경험이라는 흐름 속에서 고객의 요구와 통찰을 포착하여 정확한 디자인을 해내는 방법 '컨텍스추얼 디자인'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빠르고 적응력 있는 '래피드 컨텍스추얼 디자인'을 소개한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캐런 홀츠블랫(Karen Holtzblatt)는 디자인 커뮤니티의 리더로 잘 알려졌다. 변화를 추구하는 아이디어와 디자인 접근 방법을 개척해 왔다. 캐런은 디지털 이퀴프먼트(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에서 컨텍스추얼 인터뷰를 소개했는데, 이것은 필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업계의 표준이 되어 테크놀로지가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도록 해주었다. 저서『Contextual Design: Defining Customer-Centered Systems』는 전 세계의 여러 회사와 대학에서 읽히고 있다.

본 서적에서는 컨텍스추얼 디자인의 실무는 물론, 그것을 개발 프로세스 등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과 여정을 설명한다. 아울러 비전을 도출하여 사용자가 직접 그것을 검증하게 만드는 방법도 다루고 있다. 프로젝트 사례뿐 아니라, 관련된 고객 데이터도 담아 이해를 도와준다. 빠듯한 시간과 자원으로 컨텍스추얼 디자인을 실무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바라는 실무자를 위한 실용서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총 4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래피드 컨텍스추얼 디자인에서는 컨텍스추얼 디자인의 어떤 단계들을 다루고 래피드 컨텍스추얼 디자인은 어떻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지를 1장에서 다룬다. 또한 어떻게 내가 속한 조직에서 고객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컨텍스추얼 인터뷰 계획하기 위해서 핵심 용어와 누구를 인터뷰하고 어떤 컨텍스트를 샘플로 해야하며 컨텍스트에서 직무 역할들 간의 균형은 어떻게 잡아야 할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용어와 일러두기
RCD 한국어판을 소개하며
추천의 글
이 책에 대해서
감사의 말

1. 들어가며
래피드 컨텍스추얼 디자인에서는 컨텍스추얼 디자인의 어떤 단계들을 다루는가?
래피드 컨텍스추얼 디자인은 어떻게 시간을 절약할까?
어떻게 내가 속한 조직에서 고객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을까?
시디툴즈는 무엇인가?
어떤 프로젝트 사례들을 사용하는가?
이초크
애자일런트
아프로포스
구매 프로젝트
랜데스크
용어정리

2. 래피드 CD 프로젝트 계획하기
여러분의 프로젝트는 래피드 CD에 적합한가?
프로젝트 범위가 크다면?
어떤 종류의 래피드 CD를 사용해야 하는가?
래피드 CD 팀
이해관계자란 어떤 사람들인가?
정해진 소프트웨어 방법론이 있는가?
일반적인 기업 방법론
RUP
애자일 또는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페르소나
사용성 테스트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스케줄 만들기
프로젝트 룸
샘플 스케줄
속전 속결
속전 속결 플러스
집중 래피드 CD
출장 중에 데이터 수집하기
빠른 진행을 위한 동시 해석 세션 이용하기

3. 컨텍스추얼 인터뷰 계획하기
핵심 용어
누구를 인터뷰할 것인가?
어떤 컨텍스트를 샘플로 해야 하는가?
컨텍스트에서 직무 역할들 간의 균형은 어떻게 잡아야 할까?
어떤 인터뷰 스타일을 사용할까?
어떤 세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하는가?
어떻게 현장 방문 대상을 찾고 세팅할까?
프로젝트/인터뷰 요약서 구성하기
인터뷰 지원자의 적합성
인터뷰 세팅 기록하기
인터뷰할 때 팀이 해야 할 준비

4. 컨텍스추얼 인터뷰하기
정의
핵심 용어
CI 프로세스 체크리스트
인터뷰 약속 확인하기
그룹별 인터뷰 개요 설명하기
예기치 않은 이슈 처리하기
업무 현장으로 이동하기
인터뷰 진행하기
개요 설명하기
전환 단계
필드인터뷰
랩업하기
인터뷰 후 해석 준비하기
유용한 팁
컨텍스트
파트너십
(인터뷰 중) 해석하기
포커스

5. 컨텍스추얼 인터뷰 해석 세션
정의
핵심 용어
해석하기
프로젝트 룸 준비하기
해석에 참여할 팀 구성원 결정하기
해석 세션에서 개별 참여자의 역할 정의하기
인터뷰 진행자
기록자
집중 래피드 CD의 업무 모델러
일반적인 해석 팀 구성원
조정자(moderator)
사용자와 조직의 프로필 파악하기
사용자 프로필
조직 프로필
어피니티 노트와 업무 모델 기록하기
업무 모델 도출하기
통찰을 포착해 기록하기
공유 세션 진행하기
공유 세션 역할
공유 세션에 관한 조언

6. 업무 모델링
정의
핵심 용어
해석 세션의 업무 모델링
시퀀스 모델
프로젝트에 적합한 세부 사항의 수준 알기
시퀀스 모델 기록하기
시퀀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어피니티 노트
아티팩트 모델
아티팩트 모델에 주석 달기
아티팩트 모델을 기반으로 한 어피니티 노트
피지컬 모델
피지컬 모델 그리기
피지컬 모델을 기반으로 한 어피니티 노트

7. 시퀀스 모델 정리하기
정의
핵심 용어
정리 프로세스
정리할 시퀀스 선택하기
정리 준비하기
정리하기
한 직무에서 처음 세 시퀀스 선택하기
계기를 확인하기
하나의 활동 단위 찾아내기
추상적인 단계 생성하기
의도 확인하기
정리 완결하기
조언
사례: 애자일런트의 정리된 시퀀스

8.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구축하기
정의
핵심 용어
어피니티 구축 프로세스
언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구축할지 결정하기
어피니티 구축 팀 결정하기
어피니티 구축 준비하기
어피니티 구축 프로세스 소개하기
컬럼(column, 어피니티 노트의 그룹) 구축하기
개별 어피니티 노트의 의미 형성하기
‘나쁜’ 노트 걸러내기
모든 어피니티 노트를 벽에 배열하기
파란색 라벨 추가하기
적절한 파란색 라벨에는 디자인 적합성이 있다
적절하지 못한 파란색 라벨은 특성을 감추거나 잘못 전달한다
어피니티 벽 재구성- 분홍색과 녹색 라벨 추가하기
적절한 분홍색 라벨은 데이터에서 핵심 이슈를 드러낸다
적절하지 못한 분홍색 라벨은 이슈를 이해하는 데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적절한 녹색 라벨은 업무의 핵심 스토리를 말해 주는 분홍색 라벨을 그룹으로 묶는다
적절하지 못한 녹색 라벨은 소속된 분홍색 라벨을 대변하지 못한다
최종 어피니티 생성하기- 새로운 데이터 처리하기

9. 컨텍스추얼 데이터를 이용해 페르소나 작성하기
정의
핵심 용어
페르소나
작성할 페르소나 선택하기
개별 페르소나에 대한 대표 사용자 정의하기
개별 페르소나에 대한 목표, 역할, 직무 정의하기
페르소나 작성하기
사용자 시나리오 작성하기- 확장된 직무 설명하기
페르소나 점검하기

10. 어피니티 워킹과 시퀀스 워킹
정의
핵심 용어
데이터 워킹 프로세스
데이터와 프로젝트 룸 준비하기
프로젝트에 관련된 사람들을 소집하기
데이터를 워킹할 방문자를 위해 준비하기
벽 워킹 프로세스 소개하기
어피니티 워킹과 프로세스 모니터
어피니티에서 핵심 이슈와 핵심 아이디어 목록을 만들기
핵심 이슈 목록
핵심 디자인 아이디어 목록
시퀀스 워킹 프로세스를 소개하기
시퀀스 모델 워킹하기
시퀀스에서 핵심 이슈와 핵심 아이디어 목록을 만들기
데이터를 공유하고 재사용하기

11. 업무에 대한 새로운 비전 도출하기
정의
핵심 용어
비전 도출 프로세스
비전 도출에 필요한 준비
비전 도출 세션에 사람들을 초대하기
비전 도출 방법 검토하기
비전 도출 프로세스 소개하기
역할 소개하기
규칙 설명하기
이슈와 핵심 아이디어 리뷰하기
비전의 제한 요소 정의하기
첫 번째 비전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 선택하기
비전 도출 세션 진행하기
비전 평가하기
하나의 통합된 비전 생성하기
사례- 쇼핑

12. 스토리보드 만들기
정의
핵심 용어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프로세스
프로젝트 룸, 데이터, 필요한 물품 준비하기
스토리보드 작업을 할 사람들 모으기
어디서 시작할지 선택하기
스토리보드를 어떻게 만들지 검토하기
비전 워킹하기
어피니티와 정리된 시퀀스에서 이슈 수집하기
구체적인 수준의 비전에서 직무에 대한 접근하기
구체적인 수준의 비전에서 장점과 단점 정의하기
스토리보드 그리기
조언
정리된 시퀀스에 대해서 스토리보드 검토하기
스토리보드 공유하기
스토리보드 재작업하기
다음 스토리보드로 이동하기

13. 페이퍼 프로토타입 테스트하기
정의
핵심 용어
페이퍼 프로토타입 구축 프로세스
반복 회차 계획하기
데이터와 공간 준비하기
구성 요소를 정의하고자 스토리보드 워킹하기
브레인스토밍과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정의하기
모든 UI 공유하기
프로토타입 구축하기
사용자와 테스트하기위해 다음 프로토타입 구축하기
와이어프레임이란 무엇인가?

14. 페이퍼 프로토타입 인터뷰하기
정의
핵심 용어
페이퍼 프로토타입 프로세스
목업 인터뷰 방문 세팅하기
디자인과 프로토타입을 반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 스케줄 잡기
사무실을 떠나기 전에 준비물 정리하기
인터뷰 소개하기
업무 공간으로 이동하기
인터뷰 진행하기
소개하기
전환 단계
인터뷰하기
조언
컨텍스트
파트너십
해석하기
포커스
해석 세션 수행하기
디자인 반복하기
디자인 마무리하기

15. 래피드 CD와 다른 방법론
스토리보드는 유스 케이스 사례들을 이끈다
미래의 시나리오
XP 사용자 스토리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를 위한 래피드 CD
래피드 CD는 다른 방법론을 확장시킬 수 있다

16. 조직에서 채택할 때 떠오르는 이슈
어떤 프로젝트로 시작해야 하는가?
어떻게 소문을 내는가?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서 ROI란 무엇인가?
어떻게 저항을 극복할까?
사람들의 질문과 도전에 어떻게 대답할까?
이미 고객과 대화하고 있는데 왜 바꾸라는 거죠?
이미 요구 사항을 수집했는데, 그걸 사용할 수는 없나요?
통계적으로 정확한 샘플이 없잖아요. 이건 대표 집단이 아닌데요
출장 예산이 없는데요. 사용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
우린 CD 테크닉을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 방식대로 하겠어요
외부 커뮤니케이션과 아이디어 공유하기
성공을 향해 집중하기

부록. 권장 물품 목록
찾아보기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관리자와 인터뷰를 하면 여러분이 디자인하는 제품 또는 시스템에 관한 관리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여러분은 관리자의 지원이 필요하고, 관리자들은 의견을 말하고 싶어한다. 관리자들에게 얻은 데이터는 구매 및 조직의 문화적 요소와 연관된 관점을 제공한다. 이 데이터를 해석하여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에 간단한 이슈로 추가한다.

때때로 영업 부서가 인터뷰 준비에 관여하기도 한다. 그들은 고객이 잘 관리되는지 확인하고자 관리자의 인터뷰에 참여하거나, 잠깐 동안 인터뷰 현장을 관찰하러 올 수도 있다. 만약 그렇다면 미리 인터뷰 도중에 끼어들거나 방해하면 안 된다는 규칙을 알린다. 영업 부서는 다른 인터뷰들을 위한 창고가 되므로 관리 부서와 마찬가지로, 인터뷰 프로세스에 대해 만족스럽게 여기도록 해야 한다. (100쪽, '4장_컨텍스추얼 인터뷰하기'에서)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컨텍스추얼 디자인은 우리에게 가장 강력한 디자인 도구 중 하나였지만, 언제나 이론과 실제 간의 차이가 있었다. 이 책과 함께라면 그 차이는 사라진다. 숙련된 멘토는 바로 어깨 너머에서 귀중한 조언들을 들려준다. 여러분에게 그런 멘토가 없다면, 이 책은 그 다음 가는 최상의 조언자가 되어줄 것이다. 도날드 노먼 Donald Norman (『Designing Everyday Things』『Emotional Design』 저자)

몇몇 컨텍스추얼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캐런과 일할 기회를 가지면서, 나는 디자인을 이해하는 참고 모델로, 또한 좋은 제품 디자인을 촉진하는 실용적이고 측정 가능한 도구로서 CD의 가치를 이해하게 되었다.‘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은 이 경험을 모두가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디자인 방법론을 여러분의 환경에서 CD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실제적인 조언으로 변환시켜 준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UX/UI의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할 일과 피할 일에 대한 경험자들의 똑똑한 가이드. 저자들은 설득력 있고 구조화된 프로세스와 혁신하기에 충분한 자유를 결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언어를 만들었다.

우리 조직에서는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웹사이트에 접근하고 개발하기 위해 컨텍스추얼 필드 리서치와 디자인 방법론을 이용해 왔다. 그 결과 우리의 웹사이트는 사용자에게 점점 더 효과적이고 유용해지고 있다.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은 성공적인 리서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프로젝트를 요구에 맞추는 방법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혁신을 향해 나아가도록 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